소개글
"플로어볼 특기사항"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1.1. 가남초등학교 운영계획 분석
1.1.1. 운영 연도
1.1.2. 프로그램 구성 요약
1.1.3. 프로그램 문제점과 근거
1.2. 인천부원초등학교 운영계획 분석
1.2.1. 운영 연도
1.2.2. 프로그램 구성 요약
1.2.3. 프로그램 문제점과 근거
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설계
2.1.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2.2. 매력 높일 방법 3가지와 이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1.1. 가남초등학교 운영계획 분석
1.1.1. 운영 연도
가남초등학교의 2021년도 방과후학교가 운영되었다.가남초등학교는 2021년도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방과후학교는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원칙으로 하며, 학생과 학부모의 요구를 반영하여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운영되는 학교교육활동이다. 가남초등학교에서는 2021년도에 이러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1.1.2. 프로그램 구성 요약
가남초등학교의 2021년도 방과후학교 개설 프로그램은 교과와 특기·적성 분야 두 가지 성격의 하위 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교과분야로는 기초학습교실, 영어놀이교실로 이루어져있는데 기초학습교실 프로그램의 경우 '기초학습 필요 학생 대상'이라는 대상자 설정이 있는 것으로 보아 학교 기초 교과과정을 따라가지 못하는 학생들을 위한 학교 수업 연장형 프로그램인 것을 알 수 있다. 영어놀이교실은 원어민강사를 담당 강사로 설정하여 학생들에게 기존 교과시간으로는 부족했던 원어민 영어 수업을 추가로 제공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특기·적성 분야의 프로그램이다. 가장 눈에 띄는 프로그램은 단연 방과후학교연계 토요돌봄 피아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이름에서 느낄 수 있듯이 토요일 아이돌봄을 기초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돌봄프로그램에 학교가 끝난 뒤 시행되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연계시켰다는 점에서 흥미롭다. 그 외 사물놀이, 놀이체육, 방송댄스, 독서·놀술, 디자인, 바둑 등 타 기존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이 보이는가 하면, 골프, 플로어볼, 미니어쳐 프로그램의 경우 좀처럼 보이지 않던 참신한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대체로 학교가 끝난 이후 14:50부터 시작해 16:30까지 100분간 진행이 되거나, 13:10부터 앞당겨 130분간 진행되는 것으로 보인다. 활동일은 수요일...
참고 자료
가남초등학교 홈페이지
인천부원초등학교 홈페이지
공용(2018). 교무실무, 2018.11.16 레포트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김홍원(2011)「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의 과제」한국교육개발원
이영미(2013)「초등학교 방과후학교의 운영실태 및 개선방안」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현정,신혜숙,김홍원,차성현,김정현,한지희, 민병철,김정은,이기혜(2013)「데이터 기반 교육정책 분석 연구 (II) (방과후학교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특성 분석)」한국교육개발원
장곡초등학교 홈페이지www.janggokcho.es.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