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교수-학습이라는 단어는 교수와 학습의 복합어이다. 교육과 학습의 관계는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과 학습은 큰 틀 안에서 이해할 수 있다. 가르치는 것의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항상 동적으로 연결되는 과정으로 볼 수 있으며, 학교의 여러 활동 중 가르치는 것이 가장 중요한 활동이다. 활동이나 변화를 목적으로 한 시도의 결과를 측정하기 위한 시스템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에서는 교육환경의 변화와 시대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여 과거의 단편적인 평가방식에서 벗어나 보다 구체적이고 체계적이며 포괄적인 발전을 추구하며 다양한 각도에서 평가하고 있다.
2. 교수-학습 평가의 개념
2.1. 교수-학습 평가의 정의
교수-학습 평가는 교육목적 달성도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그 유효성을 확인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교육목적과 내용, 수업학습방법, 체계적인 학습활동 평가가 중요하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개별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 특징을 분석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개인의 흥미, 발달 수준, 학습 과정을 평가 활동으로 기록한다. 또한 자신의 학습지도 방법을 평가하는 등 교육과정 전체를 평가·평가하여 교육목표와 목적달성도를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측정하는 과정이다.
2.2. 교수-학습 평가의 중요성
교수-학습 평가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교수-학습 평가는 학습자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학습자 또는 학습자가 속한 집단의 학습 상황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하고 진단함으로써 해결책을 모색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습자의 진로 등 미래 방향에 대한 조언을 가능하게 한다. 영유아는 신체발달을 포함한 모든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발전하고 있으므로 평가를 통해 변화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하여 발달지원활동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사 자신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학습 콘텐츠 선택의 유효성, 교·학 과정 개발 효율, 학습 자료 등을 개선하고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할 수 있다. 또한 교육 전반의 내용과 물리적 요인을 평가함으로써 기관의 질을 높이고 보다 발전된 커리큘럼을 설계하는데 도움이 된다. 요컨대 평가과정을 통해 교육이 보다 발달된 형태로 진행될 수 있으며,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3.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
3.1.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의 특징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 수준과 개인적 특성을 고려한다는 점에서 특징적이다. 영유아는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빠르게 발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개별화된 평가를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영유아 교수-학습 평가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