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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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과학기술 진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간호사 직업 미래
1.1. 간호와 로봇
1.2.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의료
1.3. 로봇수술과 의사의 역할

2. 교과별 지도 계획
2.1. 국어과 교육 계획
2.2. 도덕과 교육 계획
2.3. 사회과 교육 계획
2.4. 역사과 교육 계획
2.5. 수학과 교육 계획
2.6. 과학과 교육 계획
2.7. 기술가정과 교육 계획
2.8. 체육과 교육 계획
2.9. 음악과 교육 계획
2.10. 미술과 교육 계획
2.11. 영어과 교육 계획
2.12. 한문과 교육 계획
2.13. 진로와 직업 교육 계획
2.14. 정보과 교육 계획

3. 학생부 기재 예시
3.1. 통합사회 세특 기재 예시
3.2. 기술가정 세특 기재 예시
3.3. 영어1 세특 기재 예시
3.4. 생명과학1 세특 기재 예시
3.5. 미적분 세특 기재 예시
3.6. 정치와 법 세특 기재 예시
3.7. 생활과 윤리 세특 기재 예시
3.8.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3.9. 진로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2
3.10. 자율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3.11. 동아리 활동 특기사항 기재 예시 1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4차 산업혁명시대의 간호사 직업 미래
1.1. 간호와 로봇

간호와 로봇은 4차 산업혁명시대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현재 다양한 형태의 로봇이 간호 업무를 지원하고 있으며, 향후 그 활용도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노인복지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인간보조로봇'은 이동 보조, 신체 보조, 환자 이송, 감시, 반려, 의료시설 물류 등의 기능을 수행하며 노인들의 일상생활을 도와준다. 이러한 로봇은 노인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간호사의 업무를 경감시킬 수 있다.

그러나 로봇 활용에 있어서는 윤리적인 고려사항이 중요하다. 로봇의 자율성이 높아질수록 인간과의 소통과 교감이 어려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간호사와 환자 간의 감정적 교류는 매우 중요한데, 만약 이러한 과정을 로봇이 수행하게 된다면 대상자와의 진실된 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로봇의 윤리성과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어야 할 것이다.

현재 자폐증 어린이 병동에서 간호사처럼 일하는 휴머노이드 로봇이 개발되고 있다. 이 로봇은 같은 움직임과 표정을 반복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자폐증 어린이들이 다른 사람과의 눈맞춤 등을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로봇이 간호사 업무를 도우면 생산성이 30% 이상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간호 현장에서의 로봇 활용은 점차 확대되고 있지만, 동시에 윤리적 문제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로봇이 간호사의 역할을 완전히 대체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이며, 오히려 간호사와 로봇이 상호보완적으로 협력하는 형태가 바람직할 것이다. 따라서 간호 분야에서의 로봇 활용은 편의성과 윤리성의 균형을 모색하며 점진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1.2.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의료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의료 기술의 발달은 건강관리에 있어서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전자기기를 생산하는 기업들이 앞 다투어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생체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게 해준다. 특히 최근 코로나19 팬데믹 사태로 인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수요가 크게 늘었는데, 이는 질병 예방과 건강관리에 있어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유용성이 부각되었기 때문이다.

현재 가장 대중적인 웨어러블 기기로는 스마트워치와 스마트밴드 등이 있으며, 이들은 심박수 측정, 혈압 및 산소포화도 체크, 활동량 모니터링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애플워치의 경우 최근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추가하면서,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이처럼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에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또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달은 의료계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기존에는 병원을 방문해야만 가능했던 건강 모니터링과 진단이 이제는 언제 어디서든 가능해졌다. 특히 스마트워치의 경우 심전도 측정 기능이 탑재되면서 부정맥 관리에 활용되고 있다. 이처럼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원격의료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앞으로 의료 서비스 전달 체계의 혁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달은 개인정보 보호 문제와도 연결된다. 사용자의 생체정보가 실시간으로 수집되고 저장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보안이 필요하다. 또한 사용자가 자신의 건강정보를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과 상담이 병행되어야 한다.

결국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의료 기술의 발달은 개인의 건강관리와 의료서비스 전달 체계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를 통해 질병 예방과 조기 발견, 건강증진 등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민 보건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개인정보 보호와 사용자 교육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있다.


1.3. 로봇수술과 의사의 역할

로봇수술과 의사의 역할은 혁신적인 기술 발전에 따라 변화와 도전에 직면하고 있다. 의학, 특히 수술 분야에서 로봇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전통적인 의사의 역할이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현재 로봇수술은 의사가 직접 로봇을 조종하는 간접적인 형태이다. 수술의 주체는 의사이지만 수술의 정밀성과 정확성이 크게 향상되었다. 로봇수술은 의사의 수술 능력을 보완하고 향상시킨다는 점에서 그 가치가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로봇수술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의 문제가 있다. 만약 로봇 오작동으로 인해 환자에게 피해가 발생한다면 그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명확하지 않다. 이는 자율주행차량의 사고 책임과 유사한 문제이다.

현재로서는 로봇수술이 완전히 자율화되어 의사의 개입 없이 이루어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볼 수 있다. 의사의 감독과 개입이 여전히 필수적이며, 수술의 주체는 의사라고 할 수 있다. 다만 미래에는 로봇수술 기술이 더욱 발전하여 의사의 역할이 축소될 가능성도 있다.

이처럼 로봇수술 기술의 발전은 의사의 전통적인 역할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의사는 수술 과정에서의 주도적인 역할에서 점차 로봇 시스템을 관리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로 변화할 수 있다. 또한 로봇수술의 안전성 및 윤리성 확보를 위한 새로운 책임과 역할이 요구될 것이다.

이와 같이 로봇수술 기술의 발전은 의사의 역할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이는 의료계의 새로운 도전과제로 작용하고 있다. 의사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자신의 역할을 재정립하여 환자 안전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교과별 지도 계획
2.1. 국어과 교육 계획

국어과 교육 계획은 목적, 맥락, 주제, 유형 등을 고려한 다양한 국어 활동을 바탕으로 국어 교과의 기본 지식과 교과 역량을 갖추는 것을 지도 목표로 삼는다. 또한 자신의 국어 활동과 공동체의 국어 문화를 비판적으로 성찰하고 개선하는 태도를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어과의 미래 핵심 역량에는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료·정보 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등이 포함된다. 교과 교육의 중점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 등 국어 교과의 전 영역을 균형 있게 다루는 것이다.

배움 중심 수업으로는 과정 중심 수행평가, 도서관 활용 독서활동, 체험 중심의 인문소양교육, 북라이데이 운영, 짝학습 및 협동학습 등을 활용한다. 과정 중심 평가계획에서는 1학기에 품사지도 만들기, 통일성 있는 글쓰기 등을 실시하고, 2학기에는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요약하여 글 발표하기 등의 활동을 진행한다. 고학년으로 갈수록 설명문 쓰기, 다양한 표현법 활용하여 개사하기, 시를 단편소설로 만들기, 광고 만들기, 성장하는 글쓰기, 음운체계 발표하기 등 보다 심화된 수행평가 과제를 부여한다.

이처럼 국어과 교육에서는 다양한 국어 활동을 통해 비판적·창의적 사고력, 의사소통 능력, 공동체 의식 등 미래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자 한다. 특히 과정 중심의 배움 중심 수업과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국어 능력을 체계적으로 기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2.2. 도덕과 교육 계획

도덕과는 21세기 한국인으로서 보편적으로 갖추고 있어야 하는 핵심 가치인 성실, 정의, 배려, 책임을 내면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자신을 둘러싸고 전개되고 있는 삶의 상황 속에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라는 물음을 근간으로 삼는 가치의 차원이 있음을 인식하고, 그것을 현실 속에서 어떻게 구현해 갈 것인가를 고민할 수 있는 실천적인 시간과 공간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립된 인격체로서의 개인이 시민 사회와 국가, 지구 공동체를 어떻게 인식하고 받아들일 것인가의 문제를 특히 삶의 의미 물음과 연관 지어 찾아볼 수 있는 능력과 실천 성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도덕적 사고 능력, 도덕적 대인 관계능력, 도덕적 공동체 의식, 윤리적 성찰 및 실천 성향을 미래 핵심 역량으로 설정하고 있다.

1학년 교육에서는 도덕을 공부함으로써 진정한 행복을 추구하고, 바람직한 자아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2학년에는 한 국가 공동체의 도덕적 시민으로 사회 정의 실현에 기...


참고 자료

송영애. (2018). 간호, 로봇, 과학기술 혁명: 간호업무 지원을 위한 로봇 시스템 pp. 144-153 
김미경,이현주. (2016). 웨어러블/임플랜터블스마트의료기기.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3(6), 47-52.
편집부. (2015). [아이로봇] ‘감정 표현 로봇에 인공적인 마음’ 이식?. 브레인, 52(), 40-40.
김재완. (2020). 로봇수술로 인한 의료과오 민사책임에 있어 과실 판단의 문제 . 아주법학, 14(1), 27-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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