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자기장 빈칸 문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자기장 빈칸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중학교 국어 수업지도안
1.1. 수업 개요
1.1.1. 학교급 및 학년군
1.1.2. 영역 및 차시
1.1.3. 교육과정 성취기준
1.1.4. 관련 핵심역량
1.2. 수업 설계 의도
1.3. 수업의 상세한 진행 과정
1.3.1. PLEASE 전략의 단계
1.3.2. 단계별 교사의 지도 내용
1.4. 교수·학습 과정
1.4.1. 긍정의 눈
1.4.2. 감사의 기적
1.4.3. 감사 동화 쓰기
1.4.4. 배움 장터

2. 한국어 교재 비교 분석
2.1. 단원의 개념과 구성의 체제
2.2.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Beginner)
2.2.1. 단원 구성
2.2.2. 파트별 활동 구성
2.2.3. 해당 교재의 장단점
2.3. 세종한국어 회화 1(Beginner)
2.3.1. 단원 구성
2.3.2. 파트별 활동 구성
2.3.3. 해당 교재의 장단점
2.4. 좋은 한국어 교재의 특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중학교 국어 수업지도안
1.1. 수업 개요
1.1.1. 학교급 및 학년군

학교급 및 학년군은 중학교 7~9학년입니다. 중학교 국어 수업지도안에 따르면 이 수업은 중학교 학년군 중 7~9학년을 대상으로 설계되었다.


1.1.2. 영역 및 차시

이 수업의 '1.1.2. 영역 및 차시'는 다음과 같다"

이 수업은 중학교 7~9학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국어 교과의 '쓰기' 영역에 해당한다. 이 수업은 총 5차시로 구성되어 있다.

수업의 주요 내용은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쓰기 활동이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감사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동화를 직접 쓰는 활동까지 경험하게 된다.

이는 중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2936-3.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다.'와 연계되어 있다. 또한 이 수업은 의사소통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등의 관련 핵심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1.1.3. 교육과정 성취기준

교육과정 성취기준은 '2936-3.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주는 글을 쓸 수 있다."이다.

이는 이 수업의 목표가 독자에게 감동이나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쓰는 것임을 나타낸다. 이를 위해 이 수업에서는 '감사'를 주제로 하는 동화 쓰기 활동을 계획하였다.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해 자신의 삶과 경험을 바탕으로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글을 쓸 수 있게 된다. 또한 이전 차시에 학습했던 '감사'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인물, 사건, 배경으로 이루어지는 감사를 주제로 하는 동화 한 편을 완성하게 된다.

이처럼 이 수업은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의 생각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독자에게 감동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글쓰기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1.1.4. 관련 핵심역량

관련 핵심역량은 의사소통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등이다.

의사소통역량은 일상적 의사소통 능력, 정확하고 효과적인 언어 표현력, 타인의 의도와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 등을 포함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감사 동화 쓰기 활동을 통해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독자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이다.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은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협력적 문제 해결 능력 등을 의미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모둠 활동을 통해 동료와 협력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여 공동체 의식과 대인 관계 능력을 기를 수 있다"이다.

비판적·창의적 사고 역량은 다양한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보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산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감사 동화 쓰기 과정에서 자신의 경험과 관점을 새롭게 표현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이다.

자기 성찰·계발 역량은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성찰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자 하는 태도와 능력을 의미한다. 이번 수업에서는 긍정의 눈 갖기, 감사의 기적 체험 등 자신의 감정과 경험을 성찰하고 계발하는 활동을 통해 이 역량을 기를 수 있다"이다.

이처럼 이번 수업은 다양한 핵심역량을 종합적으로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다.


1.2. 수업 설계 의도

요즘 학생들은 입시경쟁을 비롯한 숱한 경쟁 속에서 살아가느라 불안과 스트레스가 높다. 이런 학생들에게 국어 수업의 쓰기 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감사하는 힘을 가져볼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다. 이 수업에서 학생들은 긍정의 힘과 감사의 기적을 체험하는 활동을 통해 용기와 힘을 얻을 수 있도록 인성교육의 실현을 도모하면서 마지막 차시에는 독자들에게 감동을 주는 글을 동화로 써보는 활동으로 계획하였다.


1.3. 수업의 상세한 진행 과정
1.3.1. PLEASE 전략의 단계

PLEASE 전략의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단계는 P(pick) 주제 선정하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주제, 독자, 쓰고자 하는 글의 형식을 정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는 L(list) 주제에 관한 생각 또는 주제와 관련된 정보를 목록화하기이다. 이 단계에서는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에 ...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바로 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실용 한국어 1(Beginner)
세종한국어 회화 1(Beginner)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