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일본어 초급 수업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일본어 학습 지도안
1.1. 1차시
1.1.1. 도입
1.1.2. 전개
1.1.3. 내용정리 및 발전
1.2. 2차시
1.2.1. 도입
1.2.2. 전개
1.2.3. 내용정리 및 과제
1.3. 3차시
1.3.1. 도입
1.3.2. 전개
1.3.3. 내용정리 및 과제
1.4. 4차시
1.4.1. 도입
1.4.2. 전개
1.4.3. 내용정리 및 과제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문법 교육론
2.1. 서론(한국어 종결어미의 기능과 종류)
2.2. 본론('-아서(요)' 문법 수업지도안)
2.2.1. 도입
2.2.2. 제시
2.2.3. 연습
2.2.4. 활용
2.2.5. 마무리
2.3.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일본어 학습 지도안
1.1. 1차시
1.1.1. 도입
수업을 시작하기에 앞서 일본어 선생님은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키기 위해 일본어로 "こんにちは."라고 인사하고 안부를 묻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일본어 수업 시간임을 인지하게 하고 수업에 대한 집중력을 높인다. 이어서 출석 점검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참여도를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선생님은 "じゃ,これからじゅぎょうをはじめましょう."라고 말하며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간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바른 자세로 선생님을 주목하며 인사하고 출석 확인에 응답한다. 또한 오늘 학습할 단원 "1.これは かばんです."의 내용을 상상하며 교과서 22쪽을 펼친다.
1.1.2. 전개
전개 과정에서는 학습 목표를 본격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활동이 이루어진다. 먼저 교사는 학습 목표를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중요 문형을 학생들에게 주지시킨다. 이어서 학생들이 일본인의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시킨다. 듣기 전 중요 문형을 살펴보도록 하여 학생들이 이를 주의 깊게 듣도록 유도한다.
그 후 교사는 교과서 22쪽에서 23쪽까지의 본문 내용을 카세트로 들려준다. 학생들은 이를 주의 깊게 듣고 새로운 단어의 뜻을 공책에 받아 적는다. 교사는 단어의 뜻을 하나하나 설명해 주며 칠판에 적어주고, 학생들에게 문장을 읽히면서 이해를 돕는다. 이 과정에서 デス, デスカ, デハアリマセンの 등의 뜻도 함께 설명한다.
듣기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이루어지면, 교사는 학생들에게 24, 25쪽을 펼치게 하여 デス, デス카, デハアリマセンな 등의 단어의 뜻을 다시 한번 정리한다. 이어서 오늘 학습한 본문과 단어를 교사가 먼저 읽고 학생들에게 따라 읽도록 한다. 마지막으로 다음 시간에는 일본어의 숫자 읽기와 1과 연습문제를 할 것임을 알린 후 과제를 제시한다.
이처럼 전개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며, 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특히 듣기 활동과 단어 및 문장 연습을 통해 학생들의 일본어 이해력과 표현력을 높이고자 한다."
1.1.3. 내용정리 및 발전
이번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사물을 지칭하는 대명사와 의문대명사를 익히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에서 성과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도입 단계에서 일본어로 인사하고 수업 시작을 알리면서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킴으로써 일본어 학습의 시작을 느낄 수 있게 했다. 또한 교과서를 펴고 단원명을 제시하여 오늘 배울 내용을 예습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이 돋보인다.
전개 단계에서는 듣기 내용을 제시하여 실제 일본어 대화를 경험하게 했고, 이를 토대로 의문대명사와 지시대명사 등의 표현을 익히고 활용하는 연습을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의 반응과 실력을 확인하며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유의미한 수업이었다고 할 수 있다.
내용정리 및 발전 단계에서는 오늘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정리하고 다음 시간에 배울 내용을 안내했다. 또한 관련된 과제를 제시하여 학습 내용을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전반적으로 이번 수업은 학생들의 일본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목표로 구성되었으며, 다양한 활동과 피드백을 통해 학습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했다고 볼 수 있다. 다만 보완이 필요한 점은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 유발을 위한 보다 다양한 방법을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1.2. 2차시
1.2.1. 도입
저번 시간에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이번 시간의 학습목표를 제시하는 도입 단계이다. 교사는 먼저 일본어로 "こんにちは."라고 인사하며 학생들의 주의를 집중시킨다. 그리고 출석을 확인하고 "じゃ,これからじゅぎょうをはじめましょう."라고 말하며 본격적...
참고 자료
-일본어 뱅크 日本語 초급
정경숙, 한국어 종결어미 '-네'의 의미, 한국언어학회, 2012.
우형식, 한국어문법교육론(외국어로서의),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 2016.
국립국어원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