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중심 보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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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중심 보육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개정 보육과정의 개요
1.2.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변화

2. 개정 보육과정에서의 보육교사 역할 변화
2.1. 영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 보육과정 실현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2.2. 전통적인 보육교사 역할과의 차이점

3.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3.1. 유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3.2. 유아 보육교사의 다양한 역할

4.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4.1. 영아의 발달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역할
4.2. 영아 보육교사의 역할 범위

5. 영아 보육교사와 유아 보육교사의 역할 차이
5.1. 연령별 발달 특성에 따른 교사 역할의 차이
5.2. 보육 및 교육 내용의 차이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개정 보육과정의 개요

개정 보육과정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현행 보육과정인 누리과정은 2012년 5세, 2013년 3-4세 유아를 대상으로 도입되었다. 누리과정의 목표는 자신의 소중함을 알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르며, 기초적인 자립능력과 창의력, 문화적 감수성,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의 태도를 기르는 것이었다.

그러나 2019년 7월 24일 누리과정이 개정되었다. 개정의 핵심 내용은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으로 보육과정의 방향을 전환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과정의 대상을 기존 3-5세 유아에서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모든 영유아로 확대하였다. 둘째, 보육과정에서 바른 인성과 창의성 함양을 강조하였다. 셋째, 보육과정 전반에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반으로 하는 "놀이 중심"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넷째, 향후 지속적으로 영유아 보육에 대한 국가적 책임을 확대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러한 개정 보육과정은 기존의 교사 주도적인 보육에서 벗어나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을 지향한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영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존중하고 놀이를 통한 배움을 강조함으로써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의 변화

개정 보육과정의 변화로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보육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이는 자율성과 주도성을 키우기 위해 영유아가 주체가 되어 놀이를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교사 중심의 활동을 지양하고 연간, 월간, 주간, 일일 계획을 유연하게 구성하여 영유아의 관심과 특성, 여건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영유아가 충분한 놀이를 경험하며 자율성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놀이 경험이 가능한 환경을 조성하도록 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며,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역할이 요구된다. 첫째, 영유아 중심의 놀이 교육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놀이 실행 방법을 숙지하고,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해야 한다. 둘째,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하고 관찰·기록·평가하는 과정을 수행해야 한다. 셋째, 영유아와 함께 성장하는 존재로서 인내심을 갖고 영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존중해야 한다. 이처럼 개정 보육과정에서는 영유아 중심, 놀이 중심의 보육을 추구하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 개정 보육과정에서의 보육교사 역할 변화
2.1. 영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 보육과정 실현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영유아 중심 및 놀이 중심 보육과정 실현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먼저, 교사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놀이 중심 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개정 누리과정에서 제시되는 놀이는 단순한 교육기관 내에서의 효과뿐만 아니라 일상생활 전반에서의 지속가능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교사는 5개 영역으로 구분된 놀이에 대한 내용을 숙지하고, 이를 통해 영유아의 놀이가 일상생활로 확대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활동과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을 수립해야 한다.

둘째, 교사는 놀이를 통한 영유아의 배움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이는 단순히 특정 교육 내용을 전달하거나 활동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전조사와 평가의 전 과정을 통해 영유아가 스스로 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사와 특성을 고려하여 배움의 과정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영유아의 흥미와 동기를 지원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모든 배움의 과정을 기록 및 평가해야 한다. 이는 계획-실행-평가의 순환적인 과정을 통해 영유아의 성장을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음 단계의 교육을 설계하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이 과정에서 교사는 영유아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이해하기 쉬운 평가 방식을 개발하여 적용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교사는 놀이 중심 보육과정 속에서 영유아와 함께 성장하는 존재가 되어야 한다. 교사는 영유아의 자율성과 주도성을 믿고, 이를 지지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동시에 교사 자신도 영유아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가지고,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향...


참고 자료

멀티미디어 강의록,『발달과 보육, 보육과정, 보육교직원 관리』
보건복지부(2019)『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교육부
영유아보육학 멀티미디어 강의, 강의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https://www.moe.go.kr/boardCnts/view.do?boardID=312&boardSeq=79420&lev=0&m=03http://www.mohw.go.kr/react/jb/sjb030301vw.jsp?PAR_MENU_ID=03&MENU_ID=032901&CONT_SEQ=352183
성미영, 유주연, 이세라피나, 임여정, 정현심(2020). 보육학개론. 학지사.
김현주(2019). 영유아발달. 동문사. 2019.
김미량(2017). 보육교사(인성)론. 공동체. 2017.
신지연 외(2018). 영유아 교수학습방법. 파워북.
김미량 외(2017). 영유아교수방법론. 공동체.
박석규/유아교사를위한교육학개론/공동체/2019
임부연 외4/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공동체/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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