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뇌혈관 조영술(TFCA)
1.1. 정의와 목적
뇌혈관 조영술(TFCA)은 혈관의 이상 유무를 발견하기 위해 뇌혈관에 요오드화 조영제를 주사한 후 빠르고 연속적인 X선 촬영을 하여 영상을 얻는 검사이다. 이 검사의 목적은 뇌혈관에 발생한 질환을 진단하고 뇌혈관 질환의 치료 계획을 세우기 위함이다. 구체적으로 뇌동맥류, 뇌동정맥루, 뇌혈관 및 경동맥의 협착이나 폐쇄, 뇌졸중, 뇌동맥기형, 두경부혈관기형, 뇌종양, 두경부종양 등을 진단하는 데 사용된다.
1.2. 적응증 및 금기증
TFCA(Trans-femoral cerebral angiography)의 적응증은 뇌동맥류, 뇌동정맥루, 뇌혈관 및 경동맥 협착이나 폐쇄, 뇌졸중, 뇌동맥기형, 두경부혈관기형, 뇌종양, 두경부종양 등이다. 이를 통해 뇌혈관에 발생한 질환을 진단하고 뇌혈관 질환의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금기증은 임신, 조영제 알레르기, 이상 출혈 발생 시, 급성 또는 심한 신질환이나 간질환이다. 임신 중에는 방사선 노출의 위험성으로 인해 TFCA를 시행할 수 없으며, 조영제에 과민반응이 있는 경우 부작용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금기증이 된다. 또한 이상 출혈이 발생하거나 신부전, 간부전과 같은 중증 장기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TFCA 시행이 어렵다.
1.3. 시술 전 간호
1.3.1. 사정적 중재
뇌혈관 조영술 시술 전 간호의 '사정적 중재'는 다음과 같다.
검사 전 간호사는 먼저 검사 동의서 작성 여부를 확인한다. 그리고 마취제, 조영제에 대한 알레르기나 과민반응의 과거력을 사정한다. 또한 대상자의 현재 의식 상태와 사지의 운동 및 감각 상태도 확인한다. 사지의 말초 맥박을 지속적으로 사정하여 혈관 상태를 관찰하고, 혈소판, 응고 시간 등의 검사 결과도 확인한다. 심전도와 흉부 X선 결과도 확인하며, 모든 금속성 물건과 의치를 제거했는지도 사정한다.
이와 같이 검사 전 간호사는 다양한 신체 정보와 검사 결과를 사정하여 대상자의 전반적인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시술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수집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에게 최적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1.3.2. 치료적 중재
지나친 출혈 예방을 위해 항응고제는 검사 8시간 전부터 용량을 줄이거나 끊고, 아스피린 제품은 적어도 1주일 전에 투약을 중지한다"고 나와있다. 이는 출혈 예방을 위한 치료적 중재에 해당한다. 그 외에도 검사 4~8시간 전부터 음식과 수분 섭취를 제한하고, 필요 시 정맥 주입로를 확보하며, 진통제, 진정제, 항불안제 투여, 알레르기 반응 예방을 위해 항히스타민제 투여 등의 내용이 치료적 중재에 포함된다.
1.3.3. 교육적 중재
뇌혈관 조영술(TFCA) 시술 전 간호에서 교육적 중재는 다음과 같다.
검사 목적 및 과정에 대해 대상자 또는 보호자에게 교육한다. 대상자에게 혈관에 카테터가 들어갈 때 약간 묵직한 느낌을 경험할 수 있음을 교육한다. 또한 조영제가 주사될 때 온감과 심계항진이 약 30초 정도 지속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이와 더불어 검사 동안 기침, 오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음을 대상자에게 교육한다.
이는 대상자의 이해도와 협조도를 높여 검사 과정에서의 불편감을 완화하고 효과적인 검사 수행을 도모하기 위함이다.
1.4. 시술 중 간호
시술 중 간호는 대상자의 안전과 편안함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먼저 대상자를 앙와위로 촬영대 위에 눕히고 팔은 양쪽에 두며,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한다. 그 다음 천자 부위인 서혜부위를 멸균 방법으로 방포한다. 카테터 삽입으로 인한 혈전 생성을 예방하고 검사 중 혈액이 정체되지 않도록 헤파린이 희석된 생리식염수로 카테터를 세척한다. 또한 조영제 주입 전 주사기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