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굿 윌 헌팅"의 개요
1.1. 줄거리 요약
윌은 비상한 머리를 가지고 있지만 MIT대학에서 청소부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 그는 미래도 꿈도 꾸지 않아 거침없이 절도와 폭행을 계속 일삼으며 살아가고 있고 시법원까지 출두하게 된다. 그러던 중 MIT대학의 램보 교수가 출제한 어려운 수학문제를 대학 내 칠판에서 보게 되고 그 문제를 과정까지 완벽하게 풀어버린다. 이를 본 램보 교수는 윌을 찾기 시작한다. 한편 윌은 거침없이 사는 친구들과 하버드의 클럽을 가게 되고 하버드 학생인 스카일라를 만나게 되어 번호를 교환하고 만남을 이어간다. 램보 교수는 문제를 푼 윌을 법정에서 찾게 되는데 윌은 거기서 자신을 변호하고 있었고 자신의 천재성을 다시 한번 더 증명해보였다. 그런 윌의 천재성을 본 램보 교수는 정신과 치료와 수학공부를 조건으로 윌을 석방을 제안했고 윌은 그에 응하게 된다.
1.2. 주인공 '윌'의 치유 과정
1.2.1. 교수 숀의 치료적 접근 방식
교수 숀의 치료적 접근 방식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면하기이다. 숀은 비판단적인 태도로 윌이 처해있는 상황, 모순점, 문제 등을 직접적으로 인식시켜주고 있다. 윌이 자신에 대해 말하지 않는 모습을 보며 "오만이 가득찬 어린아이"로 표현하며, 자신에 대해 말할 수 있게 될 때 찾아오라고 말한다. 또한 스카일라와의 관계에서 윌이 두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히 짚어주며 인식시키고 있다.
둘째, 침묵하기와 대화의 주도권 허용이다. 숀은 의도적으로 말을 하지 않으면서 윌에게 생각을 정리할 여유와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다. 그리고 대화의 주도권을 윌에게 허용하여 윌이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셋째, 경청하기와 공감하기이다. 숀은 윌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며 윌이 느끼고 있는 것과 같은 내용과 수준으로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고 있다. 윌이 자신의 어린 시절 양부로부터 겪었던 폭력 경험을 털어놓을 때, 숀은 "네 잘못이 아니야"라며 공감하고 있다.
이처럼 숀은 윌의 상황을 직면하게 하고, 대화의 주도권을 주며, 공감하는 등 치료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윌이 자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1.2.2. 침묵하기와 대화의 주도권 허용
숀은 윌과의 상담에서 의도적으로 말을 하지 않으면서, 윌에게 생각을 정리할 여유와 말할 수 있는 시간을 주고 있다. 숀은 대상자인 윌이 자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윌이 원하는 주제를 이야기 하도록 허용하고 있다.
자신에 대해 말하는 것을 망설이는 윌에게 숀은 대화의 주도권을 주며, 윌이 자신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윌이 스스로 자신의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윌은 자신의 과거 상처와 아픔을 숨기고 싶어 하지만, 숀의 침묵하기와 대화의 주도권 허용은 윌에게 안전한 환경을 제공하여 결국 윌이 자신의 과거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