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어르신 IT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 역할
2.1. 지역사회복지관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사 역할
2.1.1. 어르신 배움터
2.1.2. 어르신 맞춤지원 서비스
2.1.3. 아동권리 위원회
2.1.4. 다정 다감 프로그램
2.1.5. 지역 주민 소통
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및 특징
3.1. 노인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3.2. 노인교육의 목적
3.3.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3.4.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사례
3.5. 노인 스마트폰 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 실천기관이나 사회적인 보호나 지원이 필요한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유지시키거나 향상시킴으로써 욕구를 충족시키고 좀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다. 이러한 사회복지기관의 물리적인 환경과 예산이 사회복지 실천을 하고 있는 전문 인력인 사회복지사의 기술과 역량 등 복합적으로 결합하여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를 높이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방자치제도의 실시로 인해 사회복지 실천 또한 지방자치화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지역사회에 대한 복지 향상을 위한 지역사회 복지기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지역사회의 사회복지기관은 지역사회의 경제적인 문제의 해결보다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과 복지등과 관련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이와 같은 사회적 책임의식으로 인해 지역사회와 주민들의 욕구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본 과제에서는 지역사회의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한 곳을 지정하여 사회복지 서비스를 조사 또는 서비스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사회복지사 역할
2.1. 지역사회복지관 프로그램의 사회복지사 역할
2.1.1. 어르신 배움터
영통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지역 내에 거주하고 있는 60세 이상 노인 중 서예를 배우고 싶어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서예를 가르치는 "어르신 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사는 역량 강화자의 역할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나 제작소를 이용하여 스마트 IT 미디어 콘텐츠를 모르는 어르신들에게 스마트 IT 미디어 콘텐츠를 접하고 배울 수 있는 장소를 마련하여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주거나 어르신들의 능력을 향상시켜 스마트 IT 미디어 콘텐츠를 다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어르신들이 스마트 IT 미디어 콘텐츠를 모른다는 문제의 해결과 이를 해결하고 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교육자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으며, 건강한 상생 공동체의 기틀을 마련하였다고 볼 수 있다.
2.1.2. 어르신 맞춤지원 서비스
영통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도움이 필요한 혼자 거주하는 노인들의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건강관리와 주거환경개선 등의 프로그램으로 지역사회 노인들이 보다 평안하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보낼 수 있도록 어르신 맞춤지원 서비스를 지원한다.
우선 지역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노인들이 다양한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받거나 이용할 수 있도록 소개하며, 필요한 사회복지 서비스와 자원 등을 확보하기 위해 노인을 대신하여 노력한다는 점 등이 옹호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
참고 자료
영통사회복지관
김혜영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2020
김범수 외 사회복지관 사업의 우선순위에 관하 연구 평택대학교 논문집 2002
지은구 외 지역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19
노인교육론 교육(PDF)
압구정노인복지관의 스마트폰 활용 교육, 내외경제TV
노인교육론, 김미자, 동문사(2023)
노인교육론, 학지사 교재
노인교육론, 나사렛대학교, KOCW 공개강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