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탐구 동기 및 목적
현대사회를 일컬어 여가중심의 시대라고 말한다. 많은 현대인들은 생산보다 소비에 치중하고 있으며, 노동이 아닌 여가를 주요한 삶의 목표로 인식하는 계층은 확대되었다. 여가를 즐기는 사람의 증가와 함께 현대인에게 여가를 제공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도 증가하였다. 누군가는 여가를 판매하고 누군가는 그 여가를 즐기며 그 대가를 지불하고 그 대가를 받은 누군가가 다시 그 대가로 여가를 즐기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여가가 산업화 된 것이다. 하지만, 산업화와 대중화만으로는 모든 사람들이 여가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부와 지역자치행정의 정책적인 보조가 필요하다. 여기서 우리는 많은 정책들 중 지역축제가 가져오는 선순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2. 과제 주제와 탐구 주제 사이의 연관성
과제 주제와 탐구 주제 사이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현대사회를 일컬어 여가중심의 시대라고 말하듯이, 많은 현대인들은 생산보다 소비에 치중하고 있으며, 노동이 아닌 여가를 주요한 삶의 목표로 인식하는 계층이 확대되었다. 여가를 즐기는 사람의 증가와 함께 현대인에게 여가를 제공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의 수도 증가하였다. 즉, 여가가 산업화 된 것이다.
이번 과제는 이러한 현대인의 다양한 여가생활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즐기고 많은 사람들이 이익을 가져가는 지역축제, 그 중에서도 이익만을 탐하는 축제가 아닌 선한 영향력을 주고 있는 라라라 페스티벌에 관해 조사하고 탐구하고자 한다. 즉, 과제 주제인 현대인의 여가생활 중 지역축제를 통해 여가의 양상과 산업화된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1.3. 탐구 개요 및 사전 준비
탐구 개요 및 사전 준비는 다음과 같다"
탐구 기간은 9월 20일 ~ 11월 14일이며, 탐구 방법으로는 설문조사와 자료조사를 활용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1) 직접 라라라 페스티벌에 참여해보고, 2) 라라라 페스티벌에 참여한 사람들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며, 3) 라라라 페스티벌과 관련된 기사를 조사하고, 4) 여가의 산업화와 지역축제 등 관련 자료를 조사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현대인의 여가생활을 이해하고, 특히 지역축제가 갖는 의미와 가치를 탐구하고자 한다"
2. 현대인의 여가생활에 관한 기본 이해
2.1. 현대인의 여가생활
현대인의 여가생활은 현대사회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많은 현대인들은 생활수준의 향상과 다양한 생산물을 소유함으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삶의 방식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현대사회에는 관광단지, 리조트, 테마공원, 백화점, 쇼핑센터, 전시회, 박람회장 등 다양한 여가 공간이 탄생되었다. 현대인들은 이러한 여가 공간에서 시간과 돈을 소비하며 여가를 즐기고 있다.
근대 산업사회 이후 근로시간이 늘어나며 여가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었다. 여가는 노동과 상대적인 개념으로 그 본질적 가치가 제고되었다. 현대인들은 여가를 통해 자기를 찾고 완성하고자 한다. 이에 기업, 매스미디어, 정부 등 다양한 주체들이 여가 수요에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여가는 산업화되고 있으며, 개인, 기업, 정부가 각자의 입장에서 관심과 관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여가는 더 이상 주로 비경제적 행위를 수반하던 과거와 달리, 현대에는 경제적 행위를 수반하는 양상을 보인다. 현대인들은 기본적인 결핍의 충족이 아닌 새로운 욕망을 충족시키고자 여가에 자신들의 시간과 물질을 소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가산업이 발달하고 있으며, 다양한 여가 관련 서비스와 상품이 제공되고 있다.
이처럼 현대인의 여가생활은 현대사회의 변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여가는 현대인의 삶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그 양상 또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