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술자교육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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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설기술자교육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해외건설과 이문화의 이해
1.1. 해외건설의 역사적 배경 및 지역별 진출현황
1.1.1. 역사적 배경
1.1.2. 지역별 진출현황
1.2. 이문화의 이해
1.2.1. 중동/아프리카
1.2.2. 동남아시아
1.2.3. 중남미
1.3. Global Business Manner
1.3.1. 비지니스 매너의 의미
1.3.2. 국가별 테이블 매너
1.3.3. 이동시 매너
1.3.4. 복장 매너
1.3.5. 업무 매너

2. 측량 및 GPS 실무
2.1. 서론
2.2. 본론
2.2.1. 측량에 관한 법률
2.2.2. 측량의 분류
2.2.3. 지형현황 측량 실무
2.2.4. 측량장비 발달
2.2.5. 지형현황 측량 실무
2.2.6. 측량의 기준
2.2.7. 세계측지계
2.2.8. GPS 구성
2.3. 결론

3. 건축공사의 리모델링
3.1. 리모델링이란
3.2. 리모델링의 범위
3.2.1. 개수공사
3.2.2. 보수공사
3.2.3. 유지관리
3.3. 리모델링의 필요성
3.3.1. 물리적 요인
3.3.2. 경제적 요인
3.3.3. 사회적요인
3.3.4. 시대적요인
3.4. 리모델링의 목적

본문내용

1. 해외건설과 이문화의 이해
1.1. 해외건설의 역사적 배경 및 지역별 진출현황
1.1.1. 역사적 배경

최근 해외건설 시장의 역사적 배경을 살펴보면, 한국 건설업체들의 해외 진출이 1960년대부터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다. 1965년 현대건설이 태국에서 파타니-나라티왓 고속도로를 수주하면서 해외 건설 시장에 진출한 것을 시작으로, 1970년대 초반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중동 건설 시장을 중심으로 최고의 호황기를 누렸다.

그러나 2014년 이후 지속적인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중국 업체들의 급격한 해외 진출로 인한 경쟁 심화와 함께 전반적인 건설 경기 부진 등 여러 요인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해외 건설 시장에서 새로운 돌파구를 모색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해 있다고 할 수 있다.


1.1.2. 지역별 진출현황

해외건설 시장에서 지역별 진출현황은 다음과 같다. 아시아가 전체 시장규모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인도차이나반도 지역이 중점 시장으로 자리잡고 있다. 반면 중국과 일본의 경우 자국 건설산업이 발달하여 해외진출이 어려운 편이며, 홍콩, 마카오, 대만으로 이루어진 HTM 국가들의 해외건설 시장 역시 작은 편이다.

아시아 지역 중에서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이 중점 건설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들 국가는 신흥국 및 최빈국이 공존하는 지역으로, 지속적인 경제발전과 인프라 확충 수요가 높기 때문이다.

한편 유럽과 북미 지역은 상대적으로 건설 시장 규모가 작은 편이며,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은 주로 북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해외건설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다.

중남미 지역은 플랜트 위주의 건설 시장이 형성되어 있는데, 스페인 업체가 독점적으로 진출하고 있어 한국 업체의 진출이 미비한 편이다. 맥시코의 경우 국가인프라 발전계획을 추진 중이어서 향후 참여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콜롬비아의 경우 석탄 화력 및 인프라 사업을 중심으로 기회가 확대되고 있다.


1.2. 이문화의 이해
1.2.1. 중동/아프리카

중동/아프리카는 아시아 남서부와 아프리카 북동부 지역을 총칭하는데, 이 지역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슬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이슬람 경전인 코란을 바탕으로 하며, 대표적인 종파로는 수니파와 시아파가 있다.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생활 문화와 환경은 여성이 히잡을, 남성이 칸두라와 쿠드라를 착용하는 등 보수적인 특징이 있다. 오락 및 여가생활이 제한적이며, 돼지고기를 금기시하여 주로 양고기와 케밥 빵 등이 주식이다.

비즈니스 측면에서는 이슬람 문화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데, 기도와 단식 등 종교적 풍습이 건설공사와 업무에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돼지고기와 해산물이 종교적, 문화적 금기이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자존심과 명예를 중시하는 문화적 특성 때문에 모욕감을 줄 수 있는 언행은 피해야 한다.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 국가에서는 현지화 정책으로 인한 비용 부담도 고려해야 한다.중동 지역의 역사와 문화, 그리고 건설 현장에서의 유의사항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해당 지역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함께 실제 업무 수행에 필요한 세부 지식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이슬람교의 핵심 가치와 관습, 일상생활과 비즈니스 관행 등을 숙지하고, 현지 문화와 관행을 존중하는 태도가 중요하다. 또한 정치, 경제, 사회적 변화에 발 맞추어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2.2. 동남아시아

동남아시아는 인도차이나반도와 그 남동쪽에 분포하는 베트남·라오스·캄보디아·타이·미얀마·말레이시아·싱가포르·인도네시아·필리핀·브루나이 등을 포함하는 지역이다. 이 지역은 비슷한 문화를 가지고 있지만 독자적인 문화와 언어를 가지고 있다. 서쪽에는 인도가 위치하고 북쪽에는 중국이 자리 잡고 있어 초반에는 인도와 중국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으나, 나머지 대부분의 지역은 인도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이 지역은 제국주의 및 침략과 수탈의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신흥국과 최빈국이 공존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동남아시아 내 건설 시장에서 중점 시장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캄보디아 등이다. 중국과 일본은 자국 건설산업이 발전하여 진입이 어렵고, 홍콩·마카오·대만(HTM)국가의 해외건설 시장은 작은 편이다.

동남아시아에 진출할 때는 현지인에 대한 존중이 필수적이다. 이 지역은 체면과 명분을 중요시하며 "관계"를 매우 중요하게 여기는 문화가 발달해 있다. 또한 무슬림 문화를 존중해야 하며, 생활범죄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과도한 음주나 금전적 자랑은 범죄의 대상이 될 수 있으므로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1.2.3. 중남미

중남미는 북아메리카 남부에서 남아메리카에 걸치며, 멕시코ㆍ아르헨티나ㆍ브라질 등이 이에 속한다. 중남미는 한 지역으로 보기도 하지만, 권역에 따라 중미/남미/카리브 해역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중남미 국가별로 열대기후부터 냉대기후까지 다양한 기후가 나타나며, 기후에 따라 각 국가의 주요 산업이 결정된다는 특징이 있다. 또한 라틴어(스페인어, 포르투갈어)를 사용하는 언어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다.

중남미의 국가는 33개국이며, 유럽의 지배를 받아 유럽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현재의 교역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나 제도와 현실의 격차가 크다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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