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4.0의 협업과 연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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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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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류 4.0의 협업과 연결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스마트팩토리와 공급사슬관리
1.1. 공급사슬관리의 최신 경향
1.1.1. SCM의 현재
1.1.2. 유통물류산업의 현재
1.1.3. SCM의 최신경향
1.2. 보쉬 기업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1.2.1. 보쉬 기업에 대한 간단한 소개
1.2.2. 보쉬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배경
1.2.3. 보쉬의 스마트팩토리 도입 효과

2. 마케팅 4.0 시대의 새로운 마케팅 전략
2.1. 마케팅 4.0
2.1.1. 마케팅 4.0의 정의
2.1.2. 마케팅 4.0 사례
2.2. 한국 기업의 마케팅 전략 동향
2.3. 한국 기업을 위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의 방향성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스마트팩토리와 공급사슬관리
1.1. 공급사슬관리의 최신 경향
1.1.1. SCM의 현재

SCM의 현재는 공급망관리의 약자로 컴퓨터 정보기술 활용을 통해 원재료 공급업체와 제조업체, 유통업체와 물류업체가 서로 협력해 상품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여러 글로벌 기업을 세계를 재패하는 성공으로 이끌어 시스템을 통한 고객 및 재고관리와 유통운영을 성공적으로 돕고 있다. 기업 경영의 대세로 여겨지는 아웃소싱, 위탁생산, 공동개발의 기법이 기존 정보시스템으로는 효과적인 업무 연계에 상당한 제약점이 있음에 따라 SCM 시스템의 활용은 첨단 IT기술과 새로운 협업 경영의 모델을 제시함으로써 그 기반을 형성해 주고 있다. 기업 내부의 협업적 효율화 시대가 이미 일반화되었고 공급사슬 상의 기업들 간의 협업 모델과 이를 통한 조직의 가상화가 요구되고 있다.


1.1.2. 유통물류산업의 현재

유통물류산업의 현재는 디지털 고객경험 분석기술의 활용,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등장, 옴니채널의 최적화, 유통4.0시대로의 진입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디지털 고객경험 분석기술로 빅데이터와 SNS의 활용이 두드러지고 있다. 월마트와 같은 대형 리테일 기업이 기존 오프라인 역량에 IT 핵심기술을 접목하여 e-commerce 경쟁력과 소셜데이터 활용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둘째,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등장으로 유통물류기술의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아마존 웹서비스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 공급업체가 유통물류기술에 클라우드 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셋째, 옴니채널의 최적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마트 소비자의 등장으로 모바일 기술을 통한 편리한 구매기회가 제공되고, 소매업체들도 모바일을 통해 혁신적 고객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유통4.0시대로의 진입이 이루어지고 있다. 온-오프라인 및 유통-물류 간 융합으로 경계가 붕괴되고, 기술 혁신으로 인해 상품-서비스 거래 중개에서 생산-소비 정보 기반의 가치창출로 변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선진기업들은 옴니채널 구축과 자체 물류시스템 구축을 통해 대응하고 있다.

이처럼 유통물류산업은 디지털 기술 발전에 힘입어 고객경험 혁신, 채널 통합, 물류 효율화 등 다양한 변화를 겪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SCM의 최신경향

글로벌 경쟁 심화에 의해 비용우위와 서비스 우위, 차별화를 달성하기 위한 공급사슬 혁신이 매우 중요해졌다. 월마트나 델 등의 SCM 성공사례는 기업으로 하여금 공급사슬 혁신에 대한 관심을 높였으며 이러한 흐름으로 기업의 경쟁기업과 거래 기업 또한 공급사슬 혁신을 추진해야만 하는 상황이 도래했다. 모든 기업은 제품과 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공급사슬의 일부분이지만 현실에서 모든 공급사슬이 완벽히 통합되거나 조정되는 방식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다. 실제적으로 기업이 여러 산업에서 독립적으로 운영될 때 관리자가 다음 고객 및 내부의 일상적 운영에 집중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직면한 문제 외부에 존재하는 공급사슬관리 내 기업과의 관계를 구축하는 등의 거시적인 일은 ...


참고 자료

물류와 SCM의 이해 양창호 저 | 박영사 | 2019.08.30
Global SCM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김창봉, 여경철 외 1명 저 | 박영사 | 2018.05.01
대한경영정보학회, 제34권 제3호 2015 [국내외 물류산업의 사물인터넷(IoT) 현황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SK경영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최재경 [빅데이터분석의 국내외 활용현황 및 시사점]
마켓3.0, 필립 코틀러 지음, 2010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2017
극한 환경에서의 마케팅, DBR(Dong-A Business Revier) April 2017 Issue2, NO 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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