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2,3"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
1.1.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1.1.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1.1.2. 주체문예이론
1.1.3. 국문학
1.2. 북한의 문학사에서 발견되는 특징
1.2.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수용
1.2.2. 노동계급성, 인민성, 당성
1.3.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
1.3.1. 북한문학
1.3.1.1. 맑스-레닌주의
1.3.1.2. 주체문예이론
1.3.1.3. 국문학
1.3.2. 한국문학
1.4.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북한문학과 한국문학의 차이점
1.1.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1.1.1.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북한의 문예이론에서 발견되는 특징 중 하나인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는 일제 치하의 조선에서 새로운 형식의 연극으로 전해졌다. 일본 유학생과 문인들을 통해 먼저 사회주의가 퍼졌으며, 이는 소인극, 프로극, 이동식극장을 통해 농민, 노동자 등의 프롤레타리아 계급에 전달되었다. 당시 주를 이루었던 창극, 신파의 형식과 달리 사회주의연극은 현실의 객관적 재현을 신조로 한 서양의 사실주의를 기본 양식으로 했다. 사회주의의 이론을 사실주의를 통해 전달하려는 시도는 소인극, 프로연극, 이동식 소형극장을 통해 점진적으로 발전해갔다. 소인극을 통해 아마추어리즘과 민족성을 구현하며 사회주의 연극의 대중화를 이루었고, 프로연극을 통해 연극 전문인들에 의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가 방향성과 명확성을 가지고 반영되기 시작하였다. 이후에 등장한 이동식 극장은 조직화한 연극단체를 통해 지도노선이 만들어졌으며 창작부터 공연까지의 과정을 체계화시켰다. 이 당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창작활동을 하던 문인들은 해방 후 월북하여 북한 문예이론을 정립하는 주축이 되었기에, 북한의 문예이론 형성과정의 시작은 1920년대부터 시작된 프롤레타리아 연극 운동이라고 볼 수 있다."
1.1.2. 주체문예이론
북한의 주체문예이론은 1960년대 중반 이후 북한 문학·예술의 지도이념으로 자리 잡았다. 주체문예이론은 김일성과 김정일에 의해 체계화되었으며, 북한 문학·예술의 근간을 이루고 있다. 이는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기반으로 한 것으로, 주체사상에 토대를 두고 있다.
주체문예이론의 핵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주체사상이 문예이론의 철학적 기초가 된다. 주체사상은 '인간중심주의' 철학으로, 인간을 모든 것의 주인이자 창조자로 인식한다. 따라서 문예 활동에 있어서도 인간의 주체적 역할이 강조된다. 둘째, 민족성과 당성이 강조된다. 주체문예이론은 민족적 특성을 중시하며, 당의 영도 아래 이루어지는 문예 활동을 중요시한다. 셋째, 인민대중 지향성이 강조된다. 주체문예이론은 인민대중을 문예 활동의 주체이자 대상으로 보며, 인민대중의 이익과 요구를 반영하는 문예 활동을 지향한다. 넷째, 혁명성과 투쟁성이 강조된다. 주체문예이론은 문예 활동을 통해 혁명 과업을 수행하고 혁명 투쟁을 고양시키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는다.
이러한 주체문예이론은 북한 문학·예술의 창작과 비평, 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 지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북한 문학·예술은 주체문예이론에 입각하여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창작 방법을 채택하고 있으며, 당의 영도 아래 인민대중을 위한 문예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북한 체제의 정당성과 우월성을 선전하고, 주민들의 사상 교양과 혁명 의식 고취에 기여하고 있다.
1.1.3. 국문학
북한의 국문학은 맑스-레닌주의와 주체문예이론을 토대로 발전해왔다. 맑스-레닌주의에 따르면 문학은 인민들의 사회주의적 의식을 고양시키고 변혁의 원동력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북한의 국문학은 사회주의적 사실주의 문학이론을 수용하였다.
북한 문학에서의 국문학 개념은 한문학을 배제하고 순수한 한글 문학만을 포함한다. 이는 홍기문과 김태준의 주장이 영향을 미쳐 형성된 것이다. 북한은 한문학을 계급적 특성이 드러나는 양반문학으로 간주하였고, 국문학은 인민성이 강한 문학으로 보았다. 이에 따라 북한에서 국문학 범주 논쟁은 양자를 구별하는 정치적 입장과 관련되었다.
또한 북한의 국문학은 사회주의 사상 교양의 수단으로 활용되었다. 북한은 인민성이 강한 문학작품을 통해 근로자들을 공산주의로 교양하는 것을 국문학의 주요 임무로 설정하였다. 특히 1950년대 북한에서는 양반문학 등 전통 문학을 비판대상으로 삼아 인민 대중에게 사회주의 사상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북한의 국문학은 맑스-레닌주의와 주체사상...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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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회 편,『북한문학의 이해』, 청동거울, 1999.
이종석, 북한의 역사2, 역사비평사, 2011.
김경숙,『북한현대시사』,태학사, 2004.
박태상,『북한의 문화와 예술』, 깊은샘,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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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흔, 「남북 고전문학사의 만남을 위하여」, 건국대학교 인문학연구원 통일인문학연구단, 분단 극복을 위한 인문학적 성찰, 선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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