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다문화 학생 교육 특징 및 방안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다문화 가정 및 학생의 특징
1.1. 다문화 가정의 교육환경
1.2. 다문화 학생의 학교 부적응 문제
1.3. 다문화 학생의 정체성 혼란 문제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이해
2.1. 다문화 개념
2.2. 다문화 유형
2.3. 다문화 가정의 특징과 현황
3. 다문화 학생 및 가정을 위한 교육적 방안
3.1. 다문화 가정 부모 대상 교육
3.2. 교사의 역할과 지원
3.3. 다문화 학생의 언어 및 정체성 교육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다문화 가정 및 학생의 특징
1.1. 다문화 가정의 교육환경
다문화 가정의 결혼이민자 부모님은 자녀양육에 있어 교육환경의 어려움을 겪는다. 취학아동의 학교생활을 위한 부모님의 지원은 필수적이다. 특히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은 주로 주 양육자인 어머니에 의해 교육이 이루어진다. 부모는 자녀의 준비물 챙기기, 기본 예절교육, 인성교육, 기초학습, 학교생활, 교우관계 등 하나부터 열까지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다. 자녀를 교육하고 학교 관련 정보를 얻기 위해선 자녀와의 의사소통이 필요한데 이런 부분에서 다문화 가정의 결혼이민자 부모님은 한국말이 서투르고 한국의 정서를 이해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결혼이민자 부모님은 한국어 능력이 부족하여 자녀의 학습관리가 어렵고 또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가정에서는 사교육비 과중으로 인해 자녀 교육에 어려움을 겪는다.
1.2. 다문화 학생의 학교 부적응 문제
다문화 학생들 중에 학교생활적응을 잘하는 아이도 있고,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있는데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다문화 학생이 다반수이다. 학교생활에 적응을 하지 못하는 주요한 요인은 다문화 학생의 언어문제이다. 다문화가정 자녀는 한국어 능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초등 저학년의 경우에는 고학년에 비해 또래와의 상호작용이 더욱 활발하게 일어나므로 의사소통언어는 빠르게 습득되는 편이나 학습이 가능한 수준까지 한국어 능력을 키우기까지는 꽤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이 문제는 고학년으로 갈수록 그 심각성이 높아진다. 다문화 학생들은 대게 일상적 의사소통에는 별 어려움이 없으나 읽기, 쓰기, 말하기 등의 언어능력 부족이 학업 수행의 문제로 이어지며 학교교육의 대부분의 시간에 해당되는 수업시간에 적응할 수 없음으로 해서 전반적인 학교생활 적응의 어려움을 느끼게 한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또래관계의 문제로 인해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다문화 학생의 이국적인 외모와 단지 부모가 외국인이라는 이유만으로 따돌림 당...
참고 자료
서미옥, <다문화 가정의 특징, 다문화 학생의 유치원 및 학교적응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질적 메타통합의 적용>,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2012, p.141
구본용, <다문화청소년의 실태 및 개선과제>, 한국청소년상담원, 2011, p.4-p.7
김현미(2018). 사회문제의 측면에서 본 다문화가족문제의 실태분석 및 해결방안 연구. 산업진흥원.
김혜경 저,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9
이윤정 저, 가족복지론, 공동체, 2019
원영희 저, 가족복지론, 학지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