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1
  • 2
  • 3
  • 4
  • 5
  • 6
>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교육의 최근 동향을 찾아보고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을 정리하여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특수아 통합교육의 동향과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최근 동향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1.2.1. 학업 성취도 향상
1.2.2. 사회적 기술 발달
1.2.3. 포용적 문화 형성
1.2.4. 정서적 안정과 자아 존중감 증진
1.2.5. 장기적 사회 통합
1.3. 통합교육의 필요성
1.3.1. 교육의 보편적 권리 실현
1.3.2. 사회적 통합과 다양성 존중
1.3.3. 경제적 효율성
1.3.4. 전문 인력 양성
1.3.5. 심리적 및 사회적 안정감 제공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특수아 통합교육의 동향과 필요성
1.1. 통합교육의 개념과 최근 동향

통합교육의 개념은 시대와 장소에 따라 변화해 왔고, 통합교육 실행 주체들의 끊임없는 노력에 따라 그 개념이 정교화되고 있다. 통합교육과 관련한 다양한 문헌의 정의에서 일반교육에 장애학생을 포함하는 것이 공통적인 사항이다. 즉, 통합교육이란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이 함께 생활하고 배움으로써 서로를 이해하고 상호 협력하여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교육환경을 의미한다. 특수교육법 제2조 제6항에서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법적으로 명시하고 있다.

초창기의 특수교육은 개별 장애학생이 가진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초점을 두고 분리된 교육시스템에서 교육을 시도하고자 했으나, '장애인의 정상화'를 지향하는 철학과 비효율적인 분리 교육의 결과에 대한 비판을 근거로, 장애학생이 일반학생과 함께 생활하고 학습할 기회를 얻어야 한다는 통합교육으로 추세가 변화하였다. 이렇듯 통합교육은 오늘날 특수교육 서비스의 큰 흐름으로서 그 개념은 목적, 가치 및 실천과정에 관한 복잡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다. 통합교육은 시대 정신, 학습자의 요구, 다양한 상황, 물리적 및 정신적 요소, 사회·경제적 및 정치적 요인, 교육철학 등 여러 변인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그 의미와 실제는 다양한 특성을 보인다.

최근 장애 학생들이 기존의 특수학교 중심의 분리 교육에서 벗어나 비장애 또래 학생들과 함께 일반학교에서 교육을 받는 통합교육이 일반화되면서, 일반교육계를 포함한 특수교육계에서는 진정한 통합이 이루어지도록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어 2007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물리적 통합의 차원을 넘어 특수교육대상자가 개인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교육 과정적 통합을 요구하며, 통합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는 정책을 마련하였다. 즉, 단순한 물리적 통합을 넘어 진정한 교육 과정적 통합을 통한 실제적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수준까지 이르게 된 것이다.


1.2. 통합교육의 성과와 혜택
1.2.1. 학업 성취도 향상

통합교육을 받은 학생들은 종종 학업 성취도가 향상되는 것으로 보고된다. 이는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받고, 서로 다른 배...


참고 자료

김수미. 특수아통합교육. 경기도: 교문사, 2021.
교육부 (2020). 2020 특수교육통계. 서울: 저자.
김은경(2021). 공립유치원 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장애유아 교수에 대한 교사효능감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애경, 배율미 (2014).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 및 원장의 태도 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안도연, 임현숙 (2010).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 수행에 관한 태도 연구.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장애유아 통합교육 양명희 저 | 학지사 | 2021.09.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