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단순언어장애(말 늦은 아이),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 장애의 말 또는 언어 특성을 자세히 설명하고,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중재 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창성 장애의 의미와 언어적 특성 및 중재 방안
1.1. 서론
1.2.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1.2.1. 유창성장애의 의미
1.2.2. 유창성장애의 유형
1.3. 유창성장애의 언어적 특성
1.3.1. 말더듬의 특성
1.3.2. 말빠름증의 특성
1.4. 유창성장애의 중재 방안
1.4.1. 직접적 중재
1.4.2. 간접적 중재
1.5. 결론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창성 장애의 의미와 언어적 특성 및 중재 방안
1.1. 서론
유창성 장애는 말의 유창성과 발달에 문제가 있는 언어장애로 언어를 늦게 습득하거나 발달이 더딘 상태를 의미한다. 이들은 문장을 형성하거나 단어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유창성 장애는 대략 2~5세경에 나타나기 시작하는 장애로 이 시기에 유아들이 언어습득이 발달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하는 기술을 습득하기 시작한다. 하지만 유아들은 단어의 수와 표현하는 것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알고 있는 단어를 반복 사용하거나 표현하는 것을 주저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 일시적인 말더듬이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를 정상적 비유창성 또는 발달적 말더듬이라고 한다. 그러나 몇몇 유아들은 말의 속도가 너무 빠른 말빠름이나 말의 흐름이 매끄럽지 못해 말이 중단되거나 지연되는 말더듬 현상이 지속되는데 이를 유창성 장애라고 한다. 이러한 유창성 장애는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학업을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거나 또래와 관계 형성, 개인의 정서적 안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직업 선택 및 사회적 상호작용 등 전 일생에 걸쳐 부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 개입의 필요성이 강조된다.
1.2.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1.2.1. 유창성장애의 의미
유창성장애는 말의 유창성과 발달에 문제가 있는 언어장애로, 말을 부드럽게 내지 못하고 특정 소리나 음절을 반복하거나 연장하는 말더듬(stuttering)과 지나치게 빠르게 말을 하여 의사소통에 문제를 보이는 말빠름증(cluttering)을 포함한다. 유창성장애는 주로 2~5세 경에 나타나는데, 이 시기에 언어 습득이 발달하고 자신의 생각을 언...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유창성장애”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5675024&cid=62841&categoryId=62841
유창성장애 및 언어장애 아동의 독특한 의사소통 문제해결
https://blog.naver.com/ecqc4619/223317715417
사례로 알아보는 말더듬 (블로그)
https://m.blog.naver.com/eargym/221326809018
예쁜가족 심리상담소(블로그)
https://blog.naver.com/yegasim/223379388936
윤혜련, & 김영태. (2005). 학령기 단순언어장애아동의 이야기 이해특성.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10(3), 41-56.
권유현, & 김영욱. (2004).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성 작업기억과 문장이해 간의 관계.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9(2), 33-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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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빠름증[웹사이트]. 특수교육학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2023. 02. 08. 검색)
언어장애(아동 언어장애의 진단과 치료)[웹사이트].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네이버 지식백과. (2023. 02. 08. 검색)
유창성 장애[웹사이트].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네이버 지식백과. (2023. 02. 08.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