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연극치료 이론과 실제Ⅱ 교내 특별활동 사회극 프로그램과 기대 효과
1.1. 사회극의 개념
사회극은 집단 내의 성원 간의 관계와 집단이 가지고 있는 관념을 깊이 있게 다루는 행위기법이다. 집단의 구성원들 전체가 주인공이 되며, 특정한 수의 사람들로 제한되지 않고 어느 곳이든 살고 있는 사람들이면 몇 명이라도 사회극 집단이 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문화에 속해 있는 많은 사람들일수도 있다. 어떤 집단이든 그 집단이 공통적으로 나눌 수 있는 생각이나 문제의식, 느낌을 함께 하고 있다면 사회극을 실시할 수 있다. 사회극은 즉흥적인 드라마의 형태를 지니며, 연습되지 않고 즉각적인 형태를 요구한다. 내용면에서도 자발적이고 즉각적이어야 하며, 연기하도록 연습시킨다면 집단의 자발성과 신실함을 경감시키게 된다. 사회극 진행을 위해서는 신중한 계획이 있어야 하며, 디렉터는 주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를 보조자에게 전달해 줘야 한다. 사회극의 이상적인 목표는 집단 카타르시스를 경험하는 것이다.
1.2. 사회극 프로그램 진행과정
1.2.1. 사회극에 대한 간략한 설명
사회극은 집단 내의 성원 간의 관계와 집단이 가지고 있는 관념을 깊이 있게 다루는 행위기법이다. 사회극의 진정한 주인공은 그 집단이며, 특정한 수의 사람들로 제한되지 않고 어느 곳이든 살고 있는 사람들이면 몇 명이라도 사회극 집단이 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문화에 속해 있는 많은 사람들이 사회극 집단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어떤 집단이든 그 집단이 공통적으로 나눌 수 있는 생각이나 문제의식, 느낌을 함께 하고 있다면 사회극을 실시할 수 있다. 사회극은 즉흥적인 드라마 형태를 지니며, 연습되지 않고 즉각적인 형태를 요구한다. 내용면에서도 똑같이 자발적이고 즉각적이어야 한다. 만약 연기하도록 연습시킨다면 집단의 자발성과 신실함을 경감시키는 것이다.
1.2.2. 주제선정을 위한 소시소메트리기법활용
주제선정을 위한 소시오메트리기법활용은 사회극 프로그램에서 집단의 역동성을 파악하고 집단의 요구와 관심사를 잘 반영하기 위한 방법이다.
소시오메트리기법은 집단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과 선호도를 파악하여 주제 선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 "누구와 친하게 지내고 싶습니까?", "누구를 선호하나요?" 등의 질문을 하고 학생들의 응답을 시각화하여 선호도와 소속감 등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관심사와 갈등요인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주제를 선정할 수 있다.
소시오메트리기법은 개인적 선호와 흥미, 갈등요인 등을 효과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 사회극의 주제 선정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주제를 발견하고 집단 내부의 동학을 고려한 사회극 프로그램을 구성할 수 있다. 이러한 주제 선정 과정은 사회극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몰입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다.
1.2.3. 주제선정과 상황설정
주제선정과 상황설정은 사회극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부분으로, 학생들이 관심 있어 하고 문제라고 인식하고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이를 극화하기 위한 상황을 구체화하는 단계이다""
주제 선정을 위해 연구자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시오메트리 기법을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공동체 내에서 서로의 관계와 자신의 위치, 관심사 등을 확인할 수 있었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함께 고민하고 싶은 주제를 선정할 수 있었다""
연구자는 학생들이 제안한 다양한 주제 중에서 "흡연"에 대한 주제를 선정하였다"" 이는 실제 학교 현장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학생들 간의 갈등 및 개인적 어려움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주제라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상황 설정 단계에서는 학생들이 제안한 주제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을 구체화하였다"" 예를 들어 흡연 문제와 관련하여 "흡연하는 학생, 흡연을 권유하는 학생, 흡연을 반대하는 학생, 교사" 등의 역할을 설정하고, 이들 간의 갈등과 상호작용을 담아내는 상황을 구상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실제 자신들이 경험하고 있는 문제를 구체적으로 표현하고,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또한 주제와 상황 설정 과정에서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협력을 이끌어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이 단계의 의의가 크다고 볼 수 있다""
1.2.4. 극화
극화는 주제와 상황이 설정된 이후 실제로 연기해 보는 과정이다. 여기서 참여자들은 역할을 맡아 상황을 연기함으로써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한다. 이 단계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