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메이요클리닉이야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2.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1.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전략
2.1.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2.1.2. 협력 진료
2.1.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2.1.4. 지도부에서의 협력 관계
2.1.5. 인사 관리에서 가치관의 강조
2.1.6. 단서 경영
2.1.7. 브랜드의 창조, 확장, 보호
2.1.8. 미래를 위한 투자
3. 결론
4. 시사점
4.1. 메이요 클리닉을 통한 현 시스템의 분석
5. 실습경험사례 - 간호관리 차원에서 본인의 견해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메이요 클리닉, 그 분석의 필요성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 중심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세계 최고의 의료기관으로 알려져 있다. 140년 전 미국 미네소타주의 작은 마을 로체스터에서 시작하여 지금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는 메이요 클리닉의 성공을 분석하는 것은 많은 시사점을 줄 수 있다.
메이요 클리닉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여기며, 다양한 의료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맞춤형 통합 진료를 제공한다. 또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관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의사와 행정가 간의 협력적 리더십이 돋보인다. 이와 더불어 직원들의 가치관과 적성을 중요하게 여기는 인사 관리, 기능적·기계적·인간적 단서를 모두 고려하는 서비스 관리, 브랜드 관리 등 다각도로 접근하여 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메이요 클리닉의 사례를 분석하면 우리나라 병원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 병원들은 아직 환자 중심의 서비스 제공이나 부서 간 협력이 부족한 편이다. 또한 인사 관리나 서비스 관리, 브랜드 관리 등 경영적 측면에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메이요 클리닉의 사례를 참고하여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환자 만족도와 병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메이요 클리닉의 성공 요인을 면밀히 분석하여 우리나라 병원 시스템의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2. 메이요 클리닉 브랜드의 개요
2.1.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전략
2.1.1. 핵심 가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메이요 클리닉의 핵심 가치는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이다. 이 핵심 가치는 메이요 클리닉의 서비스 체계나 진행 절차, 진료 공간과 공공장소의 설계, 고정급 제도, 집단 진료 등 모든 것에 반영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이 핵심 가치를 재강화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의 모든 전략적 계획과 운영 전략, 전술은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라는 가치를 중심으로 움직인다. 이 핵심 가치는 메이요 클리닉의 존재 이유를 정의하고 조직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 핵심 가치를 '메이요 클리닉 환자 관리 모델'이라는 문건을 통해 체계화하였다. 이 모델은 다전공 통합 학술 기관에서 제공하는 따듯한 양질의 진료로 정의할 수 있다. 환자의 필요를 해결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병원이 지속적으로 발전해가는 과정에서 협조적이고 협력적인 팀워크, 충분한 시간을 들여 환자의 말에 귀기울이기, 지역 의사들과의 협력, 배려와 신뢰, 시기적절하고 효율적인 평가와 치료, 최신 기술 활용 등의 핵심 요소를 실천한다.
이처럼 직원들이 클리닉 구석구석에서 '환자 중심의 가치'를 몸소 실천하는 것이 이 가치를 보존하는 핵심적인 힘이 된다. 메이요 클리닉은 이제 의료 소비자 운동 시대를 맞아 의학적, 임상적 필요뿐만 아니라 고객 서비스 차원의 미적, 영적 필요까지도 아우르며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의료진은 환자의 의학적 병력에 진지하게 귀 기울이고, 각 환자의 특별한 필요를 알아채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결국 메이요 클리닉의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하는 핵심 가치는 모든 구성원들이 진심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노력의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2.1.2. 협력 진료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는 메이요 클리닉이 성공할 수 있었던 핵심적인 요소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개별 환자들을 위한 전문 의료팀을 구성할 수 있었다. 메이요 클리닉에는 사실상 모든 의학 전공 분야의 의사들이 공통의 가치관과 시스템 아래 모여 서로 협력하며 환자를 돌보고 있다.
협조, 협동, 조율이 바로 메이요 클리닉의 협력 진료를 가능하게 하는 3가지의 힘이다.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의사에서 건물 관리인에 이르기까지 각각의 직원들이 환자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팀에서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어느 분야의 조직이든 자신이 무엇을 위해, 그리고 어떻게 존재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하는데,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환자의 필요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공통된 목표 아래 협력하고 있다.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능력 있는 의사와 진료진을 고용하지만, 이는 다른 의료기관들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메이요 클리닉을 다른 의료기관들보다 더 뛰어나게 만드는 것은 의료진의 효과적인 팀워크이다. 메이요 클리닉은 협동이 잘 이루어지고 융통성 있는 기관이기 때문에 개별 환자들의 필요에 따라 외과의사, 외과 간호사, 특별 수련을 받은 간호사, 영양사, 신체재활 물리치료사, 사회복지사 등의 각 분야 전문가들로 팀을 꾸릴 수 있다. 특정 환자에 대한 치료가 끝나면 팀은 해체되고 다른 환자들을 보기 위해 재구성된다.
팀워크가 선택 사항이 아니라 필수 조건인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어떤 직원이라도 혼자 일하기를 좋아하거나 개인의 명예를 중시하거나 대인관계가 서툰 경우 적합하지 않다. 메이요 클리닉에서는 의사의 본 환자 수나 치료 횟수 등에 따른 인센티브 제도가 없기 때문에 협력이 더 잘 이루어진다. 의사들은 자기 환자를 더 잘 볼 수 있는 동료가 있다면 그 동료에게 의뢰하는 것을 망설이지 않는다.
상호 존중은 팀워크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다. 의사, 간호사, 장기이식 코디네이터, 사례관리자, 사회복지사, 영양사, 약사, 목사, 물리치료사 등 모든 사람들의 의견이 존중받아야 한다. 그래야만 환자에게 최고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새로운 사람이 팀에 합류하더라도 그 사람의 능력과 협조성을 믿고 받아들이며, 의사와 간호사 간의 관계에서도 상호 존중이 매우 중요하다.
메이요 클리닉은 '회사의 핵심 가치는 변함없이 유지하더라도 그 전략과 전술은 시간에 따라 변해야 한다'는 원칙 아래 협력, 협동, 조율을 핵심 전략으로 유지해왔다. 이를 통해 메이요 클리닉은 하루에 수천 명의 환자를 돌보면서도 개개인에게 맞춤형 관리를 제공할 수 있었다.
2.1.3. 포괄적이고 통합적인 관리 시스템
메이요 클리닉은 심각한 의학적 문제를 해결하려고 먼 길을 찾아온 환자들에게 신속하고 효율적...
참고 자료
미국 최고의 병원은 ‘메이요 클리닉.” 뉴스다임. 20XX년 X월 X일 수정, 20XX년 XX월 X일 접속, http://www.newsdigm.com/19629.
美 ‘메이요 클리닉’ 7년째 1위···암·심장·정형외과 부문은?.” 의사신문, 20XX년 XX월 XX일 수정, 20XX년 X월 X일
http://www.doctors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219646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경기도: 살림출판사, 2012
염영희 외, 2020. 『간호관리학』, 수문사
최미현 외, SBAR 를 적용한 EMR 인수인계 프로토콜 개발 및 표준화 활동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53.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전세은 외, 낙상예방활동 다양화를 통한 낙상줄이기 중 “2019 년도 한국의료질향상학회 가을 학술대회 연제집 Ⅰ,” 248.서울: 한국의료질향상학회, 2019.
레너드 L. 베리, 켄트 D.셀트먼, 『메이요 클리닉 이야기』, 살림출판사, 2012
Mayo Clinic - Mayo Clinic, https://www.mayoclinic.org/
윤은자 외11, 『성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염영희 외11, 『간호관리학 개정 7판』, 수문사,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