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강좌중국사 7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이기백, 역사학자로서의 삶과 업적
1.1. 서론
1.2. 주 활동시기의 사학계 상황
1.3. 생애와 연구목적 및 역사관
1.3.1. 역사연구에 미친 영향
1.3.2. 식민사관의 타파와 민족 중심의 시대구분론
1.3.3. 한국사의 대중화
1.4. 맺음말
2. 위진남북조시대의 귀족제사회
2.1. 서론
2.2. 귀족제사회의 형성
2.3. 위진남북조는 귀족제사회인가?
2.4.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이기백, 역사학자로서의 삶과 업적
1.1. 서론
문자가 쓰이기 이전인 선사시대부터, 고대, 중세, 현대에 이르기까지 세계는 그들만의 '역사'를 쌓아왔다. 현대인들이 아주 먼 과거의 일을 알 수 있게 된 건 그 역사를 탐구해온 역사학자들이 존재했기에 가능한 일이다. 다만 역사를 아주 객관적이라고 볼 수는 없다. 과거를 탐색할 때 쓰이는 단서인 '사료'를 근거로 하지만, 역사가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재구성되기 때문이다. 역사는 역사가의 생각에 중요한 사료를 선별하고 해석하는 과정을 통해 기록된다. 그러면서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은 시간이 흐를수록 다양한 양상을 띠며 발전했고, 이를 학문적으로 연구한 사학사 또한 역사학자들에겐 중요한 학문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국 사학사 또한 시대가 변화하면서 점차 발전해왔다.
1.2. 주 활동시기의 사학계 상황
1940년대는 일제의 황국신민화 정책의 심화로 제대로 된 역사학연구가 불가능했다. 이 시기 역사학은 식민주의사학으로 인해 일제의 강점이 합리적이라는 것과 한반도는 자주독립 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할 뿐이었다. 왜곡된 역사를 회복하기 위해서 광복 직후 역사학 연구를 위한 단체가 재건 및 건립되었다. 광복 이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민족정기를 흐린 일제의 잔재를 청산하고, 자주통일 국가를 수립하며 반봉건적 민주개혁을 실시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사학계에서는 이를 위한 역사학을 수립해야 하는 사명을 지게 되었으나, 시대적 사명을 인식하지 못하고 역사학계는 분열 상태―신민족주의사학과 실증주의사학, 마르크스주의사학―를 지속했다.
1.3. 생애와 연구목적 및 역사관
1.3.1. 역사연구에 미친 영향
이기백은 역사연구에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쳤다.
이기백은 정주 오산중학교를 졸업하던 당시 민족의 구원문제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었다. 그의 아버지는 신채호와 함석헌의 사상에 큰 영향을 받아 역사와 민족정신을 강조하였으며, 이는 이기백의 역사연구에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다. 아버지가 역사와 민족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기백은 역사연구에 대한 결심을 굳히게 되었다. 특히 신채호의 「조선 역사상 일천년래 제일대사건」과 함석헌의 『성서적 입장에서 본 조선역사』에서 큰 영향을 받았는데, 이를 통해 그는 정신사적 관점에서 역사를 바라보고자 하였다.
또한 일본 유학시절 야나이하라 다다오 교수의 영향을 받아, 학문적 진리를 존중하는 것이 곧 민족을 사랑하는 길이라는 신념을 갖게 되었다. 이후 『한국사 시민강좌』 간행을 통해 학문적 진리를 일반 대중과 공유하고자 하였는데, 이는 이기백이 역사연구의 현재적 의미를 학문적 진리의 대중화에서 찾았음을 보여준다.
이처럼 이기백은 가문에서 비롯된 민족정신, 신채호와 함석헌의 사상, 일본 유학을 통한 학문관 등의 영향을 받아 역사연구에 대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볼 수 있다.
1.3.2. 식민사관의 타파와 민족 중심의 시대구분론
이기백은 『국사신론』을 통해 처음으로 일제 식민주의사학자들이 주장하는 '정체성론', '사대주의론', '당파성론', '반도적 성격론'을 체계적으로 비판하였다. 해방이 된 지 15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당시 한국사학계에서는 식민주의사관에 대한 이론적 비판이 제대로 이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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