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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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개별화교육의 의미,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요소 및 기능, 수립 및 운영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별화교육의 의미
1.1. 개념적 정의
1.2. 법적 근거
1.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시기
1.4.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1.5.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평가 및 결과 통보
1.6. 특수교육대상자의 전출 및 전입

2. 개별화교육계획의 수립 및 운영 절차
2.1. 개별화교육계획 운영절차
2.2. 개별화교육지원팀의 구성

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3.1. 현재 수준 파악
3.2. 장단기 교육목표 설정
3.3. 특수교육 및 관련/보충 서비스 계획
3.4. 일반교육 참여 정도
3.5. 평가계획

4. 개별화교육 프로그램의 기능
4.1. 관리도구로서의 기능
4.2. 평가도구로서의 기능
4.3. 적절한 교육적 배치와 절차를 위한 도구로서의 기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의 의미
1.1. 개념적 정의

개별화교육의 개념적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화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 개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것이다. 즉 개별화교육의 근본적인 목적은 특수교육대상자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한 것이며, 개별화교육은 이를 위한 도구임을 지적하고 있다. 둘째, 개별화교육은 장애의 유형과 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 즉 교육계획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독특한 요구에 적합하도록 교육과정을 수정하여 운영할 것을 강조하는 부분이다. 마지막으로, 개별화교육은 교육과정 이외에 효과적인 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특수교육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상담지원, 가족지원, 치료지원, 보조인력지원, 보조공학기기지원, 학습보조기지원, 통학지원 및 정보접근지원 등)를 포함한 교육계획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교육을 말한다.


1.2. 법적 근거

개별화교육의 법적 근거는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명시되어 있다. 동법 제2조 제7항에서는 "개별화교육"을 "각급 학교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교육방법·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하여 실시하는 교육"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제21조에서는 개별화교육에 대한 구체적인 법적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동조 제1항에 따르면 각급학교의 장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제공하기 위하여 보호자, 특수교육 교원, 일반교육 교원, 진로 및 직업 교육 담당 교원, 관련 서비스 담당 인력 등으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해야 한다. 제2항에서는 개별화교육지원팀이 학기마다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개별화교육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통해 법적 근거를 가지고 있다.


1.3.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시기

개별화교육계획의 작성 시기"는 "각급 학교장은 매 학년 시작일부터 2주 이내에 각각의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개별화교육지원팀을 구성해야 하고, 개별화교육지원팀은 매 학기의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에 개별화교육계획을 작성해야 한다"이다.


1.4.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

개별화교육계획의 구성 요소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인적사항(이름, 나이, 학년 등),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특수교육대상자의 현재 학습수행수준,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계획 및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의 내용(예: 언어치료)과 방법(예: 주 1회 개별치료, 주 2회 소집단치료) 등을 포함한다""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에 따라 특별한 교육적 지원이 필요한 영역과 그에 따른 교육과정의 수정이나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의 내용과 방법이 달라질 수 있다""


1.5.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른 평가 및 결과 통보

각급학교의 장은 매 학기마다 개별화교육계획에 따라 특수교육대상자의 학업성취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를 특수교육대상자 또는 그의 보호자에게 통보해야 한다"" 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성취에 대한 책무성을 요구하는 규정이다...


참고 자료

이상행동의 심리학 / 이현수, 이인혜 외 3명 저 / 대왕사 / 2012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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