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설교에 관한 이해
1.1. 설교의 정의와 역할
설교의 정의와 역할은 다음과 같다.
설교는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의 일원인 설교자가 하나님의 백성들을 대신하여 성경 말씀을 선포하는 행위이다. 설교자는 교회에서 지도력을 인정받아 신학교에 가서 목회자로 훈련받지만, 설교자가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를 배운 곳은 교회이다. 즉 설교자는 교회의 회중 가운데서 나온 자로, 회중을 위해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설교의 목적은 설교자가 성경 본문을 연구하여 회중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고, 회중들이 그 말씀을 듣고 응답하도록 하는 것이다. 설교자는 성경 말씀을 통해 회중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며, 회중들은 그 말씀을 듣고 믿음으로 하나님께 반응하게 된다. 이처럼 설교는 하나님과 회중 사이의 의사소통의 통로 역할을 한다.
또한 설교는 회중들에게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선포하고, 그들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임재와 통치를 경험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설교자는 성경 말씀을 해석하고 적용하여 회중들의 삶에 하나님의 메시지를 전한다. 이를 통해 회중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고, 자신의 삶을 하나님의 뜻에 맞추어 살아갈 수 있게 된다.
요약하면, 설교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중요한 수단으로, 설교자가 성경 말씀을 선포함으로써 회중들이 하나님과 교제하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1.2. 설교자의 자리와 정체성
1.2.1. 말씀의 전령
말씀의 전령(Herald)은 어떤 왕이 자신의 전령의 입을 통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 인간의 언어를 통해 인간의 언어로 말씀하시는 것을 의미한다.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전령의 메시지를 듣는 회중은 믿음으로 듣고 깨닫는다. 전령은 좋은 메시지를 위한 투쟁과 교리에 대한 변증으로 회중을 설득하려 하기 보다는 성경을 통해 받은 메시지를 증거하는 것에 충실하려 한다. 세상적인 스타일을 거부하고 단순하게 받은 말씀을 확신있게 전한다. 전령의 이미지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단순하고 확신에 차며, 인간의 노력보다 하나님의 행동을 강조하는 점이 있지만, 커뮤니케이션에 약점을 갖고 있다. 성경은 수사학적인 방법으로 회중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하고 있는 반면, 전령은 그러한 시도를 외면하기 때문에 전령과 같은 설교자는 청중과의 대화에 인색하고 서툴다.
1.2.2. 목양자
목양자는 회중들과의 만남을 중시한다. 목양자의 스타일과 인품, 특성, 경험 등 목양적이고 치유적인 면을 강조한다. 청중을 돌보는 일에 신경을 쓴다. 목양자적 설교자는 회중을 싸매고 치료하여 교회를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받는 안식처로만 인식하게 하다 보니, 교회가 마땅히 수행해야 할 사명을 전달하는 데는 약하다. 과거에 집중하다 보면 현재와 미래를 경시할 수 있다."
1.2.3. 이야기 전달자
이야기 전달자(Storyteller)로서의 설교자는 내러티브 형태의 설교가 신학적으로, 커뮤니케이션적으로 가장 뛰어난 형태라고 믿는다"" 예수님도 이야기를 즐겨 사용하셨고 복음은 이야기인 점은 사실이다"" 설교는 삼 대지처럼 첫째, 둘째, 셋째로 전개될 때보다 이야기 형태(episodes of narrative)로 제시될 때 보다 인상깊고 효과적으로 전달된다"" 청중은 그 설교에 함께 동참한다"" 그러나 성경에는 시문학이나 교훈, 혹은 지혜 문학 등 이야기가 아닌 본문도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우리의 이야기를 너무 강조하다 보면 하나님의 이야기가 가진 중요성과 뒤바뀔 수도 있다""
1.2.4. 증언자
설교자는 '증언자'이다. 증언자로서의 설교자는 하나님의 증언자로 부름받았기 때문에 권위를 부여받으며 전문 교육을 필요로 한다. 부름받은 교회 회중을 위한 증언자이므로 설교자는 청중에게 민감해야 한다. 설교자는 성경의 내용을 증언하기에 성서적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