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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ADHD 특성과 행동문제의 원인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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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ADHD 특성과 행동문제의 원인 모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과 행동문제에 대한 개념적 모델 및 중재방법
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
1.2.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원인
1.2.1. 생물학적 모델
1.2.2. 심리교육적 모델
1.2.3. 생태학적 모델
1.2.4. 행동주의 모델
1.2.5. 통합적 사회인지 모델
1.3. 5가지 개념적 모델에 따른 행동문제의 중재방법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과 행동문제에 대한 개념적 모델 및 중재방법
1.1.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유아의 특성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가진 유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으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에 명확하게 진단 가능하지만, 유아기에도 그 특징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유아기 때에는 아이의 행동 정도가 평균에서 심각한 수준으로 일탈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부산하다, 산만하다, 심지어는 용감하고 씩씩하다고 여겨 지나치기 쉽다. 하지만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에 해당되는 아동의 유아기 발달 연구에 따르면,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유아 중 70~80%가 4세 이전에 과잉행동장애 아동으로 확인되고 있다.

까다로운 기질을 가진 유아의 특성은 활동 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고, 주의 집중 시간이 짧으며 환경의 변화 및 새로운 경험에 민감하게 반응한다. 또한 반응이 일관적이지 않고, 내성이 낮으며 행동 예측이 어렵고 대개 부정적인 정서를 나타낸다. 이 밖에도 ADHD 유아의 40~50%가 언어발달 이상 증상을 보이고, 물건 탐색 시 영아가 활용하는 감각수용 양식을 영아기 이후에도 계속 활용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주의 집중의 어려움과 충동성, 과다행동이 발현된다.

그러나 이러한 특성들이 항상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특히 주의 집중에 있어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 쉽게 방해를 받거나 특정 과제에 주의를 기울이기 힘든 산만함이 나타난다. 충동성을 보이는 유아는 반응하기 이전에 생각하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부적절한 문제 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과다 행동은 활동량이 과도하게 많거나 나이에 맞지 않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을 말한다.


1.2. 5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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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조윤정,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사회·정서적 특성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2003.
대한소아청소년과학회 발달위원회, ADHD에 대한 가장 완전한 지침서, 범문에듀케이션, 2021.
송연주, 초등학생의 ADHD 성향 유병률과 ADHD 성향, 환경적 변인들 및 또래관계 간의 관계, 아시아교육연구 15권 4호, 2014.
주윤지 기자, ADHD 가이드라인 업데이트: 새로운 것은?, 메디컬업저버, 2019.10.8.
진기준. 201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에 대한초등학교 통합학급교사의 경험 분석. 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정섭, 옥선명. 2008.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진단과 치료. 가정의학회지. https://www.kjfm.or.kr/upload/pdf/Jkafm029-01-01.pdf
장기덕, 박창옥. 2019. 정서 및 행동장애아 교육. 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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