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초등생을 위한 텍스트 중심내용 찾기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독서의 주체, 독자
1.1. 독서의 구성 요인과 독자
1.2. 독자의 유형과 특성
1.2.1. 아동 독자와 그림이야기책
1.2.2. 어린이 독자, 글 깨치기에서 학습 독서까지
1.2.3. 청소년 독자, 정체성과 비판성의 발달
1.2.4. 성인 독자와 노인 독자, 평생 독서와 행복한 삶
1.3. 독서의 영역과 독해에 영향을 미치는 독자 요인
1.3.1. 독서의 인지적 영역
1.3.2. 독서의 정의적 영역
1.3.3. 독서의 사회적 영역
2. 독자 반응의 의미와 유형
2.1. 독자 반응의 개념과 독자 반응 이론
2.1.1. 로젠블랫의 독자 반응 이론
2.1.2. 로젠블랫의 이론 변화와 최근의 독자 반응 이론
2.2. 독자 반응의 유형과 독서지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독서의 주체, 독자
1.1. 독서의 구성 요인과 독자
독서는 여러 가지 요인이 함께 작용하는 복잡한 정신 작용이다. 독서의 요인에는 독서의 목적이나 과제, 독서의 자료가 되는 텍스트, 독서의 주체인 독자, 독서 행위가 이루어지는 상황이나 맥락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요인은 텍스트이다. 텍스트는 필자의 메시지를 독자에게 전달하는 매개물로서 독서의 핵심이었다.
초기의 독서 연구자들은 독서의 여러 요인 중에서도 텍스트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였다. 그 결과 텍스트의 내용, 주제, 장르, 구조, 난도, 스키마의 영향과 독해에 관한 다양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최근에는 테크놀로지, 복합양식성, 텍스트 복잡도, 다문서 독해를 포함한 새로운 분야로 텍스트에 대한 연구 영역이 점차 확장되고 연구 방법도 다원화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텍스트와 독해의 관계를 탐구한 일련의 연구들은 오히려 텍스트가 인간의 독서 행위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독해에는 텍스트의 영향만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미지의 영역이 있었고, 그 핵심은 독자였다. 독자는 독서 행위의 주체이다. 독자는 독서의 목적을 인식하고, 독서의 대상인 텍스트를 선정하고, 독서의 방법을 결정하며, 실제로 텍스트를 읽어 나가면서 다양한 기능과 전략을 사용하고, 텍스트의 의미를 이해한다. 또한 독서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각종 문제를 인지하고, 적절한 방법을 찾아 해결하고, 텍스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다른 독자와 공유하는 활동도 수행한다. 독자가 이 중 어느 한 과정이라도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하면 독서는 실패한다. 독서의 전 과정이 사실상 독자의 통제 하에 있으므로 독서에서 독자의 역할은 결정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독서의 개념은 '텍스트와 독자가 상호 작용하여 의미를 구성하는 정신 작용'으로 설정된다. 독서의 개념에서 텍스트와 독자는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동등한 입장에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존재로 설정되어 있다. 20세기는 독서에서 독자의 존재와 역할이 새롭게 정립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 독자의 유형과 특성
1.2.1. 아동 독자와 그림이야기책
아동 독자와 그림이야기책은 독서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 나이(연령)는 가장 보편적인 독자 유형 분류 기준이며, 생후 약 3~5년의 아동은 발생적 문식성 단계에 접어들어 문자 언어 세계로 입문하게 된다. 이 시기의 독자를 '아동 독자'라 부르며, 이들의 주요 독서 자료는 그림이야기책이다.
그림이야기책은 그림과 글자가 함께 의미를 전달하는 복합양식 텍스트로, 아동 독자는 이러한 그림과 글의 정보를 통합하여 독해 활동을 수행한다. 그림이야기책에는 팝업이나 다양한 재질 사용 등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극대화한 장치들이 포함되어 있어, 아동의 관심과 흥미를 유발하고 독서의 즐거움을 주는 데 도움을 준다.
한편, 그림이야기책은 때로는 한글 깨치기나 행동 교정 등 특정한 목적을 담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아동 문학의 주요 대상인 그림이야기책은 아동에 대한 사회적 관점의 변화에 따라 그 내용과 형식이 지속적으로 변화해 왔다. 최근에는 가족 갈등, 성, 불평등, 외모, 폭력 등 다양하고 때로는 금기시되던 주제들이 그림이야기책에 구현되고 있으며, 그 예술성과 완성도도 높아져 청소년이나 성인 독자층으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따라서 아동 독자와 그림이야기책은 독서 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림이야기책은 아동의 발달 단계에 적합한 독서 자료로서,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내 독서에 대한 동기를 높이고 독해 능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또한 그림이야기책은 아동이 처한 사회·문화적 맥락을 반영하며, 아동의 정서와 가치관 형성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2.2. 어린이 독자, 글 깨치기에서 학습 독서까지
어린이 독자는 대개 4~13세까지의 아이를 일컫는다. 이 시기는 발생적 문식성 단계에서 출발하여 능숙한 독자로 성장하게 되는 경이로운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어린이 독자는 초등학교 생활을 시작하면서 학교 시스템 속에서 본격적인 독서교육을 받게 된다.
취학과 동시에 어린이 독자의 생활은 가정에서 학교로 그 중심이 이동하고, 학교 생활과 또래 집단과의 관계가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게 된다. 이 시기의 학습자는 급격한 인지·정의·사회적(도덕적) 발달을 통해 평생 학습의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특히 독서 능력은 이 시기의 학습자에...
참고 자료
정나나(2012), 기능적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지도가 초등 영어 읽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국어대학교
손시진(2012), 설명적 텍스트 구조가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영남대학교
류수열 외 9인, 『중학교 국어 1-1』, 금성, 2020.
류수열 외 9인, 『중학교 국어 3-2』, 금성, 2020.
신유식 외 8인, 『중학교 국어 3-2』, 미래엔,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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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순영 외, 『독서교육론, 사회평론아카데미, 2015.
『독서교육론』, 이순영, 사회평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