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중심내용 찾기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1.2. 학교와 사회복지의 관계
2.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과 특징
2.1.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2.2.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2.3. 학교 사회복지의 주요 모형
3.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과 내용
3.1.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 대상
3.2.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 내용
4. 학교 사회복지의 실천 방법
4.1.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4.2. 학교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4.3. 학교-가정-지역사회 연계 활동
5. 학교 사회복지의 성과와 과제
5.1. 학교 사회복지의 성과
5.2. 학교 사회복지의 과제와 발전 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은 다음과 같다.
학교 사회복지는 교육 과정 내외에서 학생들의 심리 사회적 발달을 촉진하고, 학업 성취를 지원하는 사회복지 실천 분야이다. 이 분야는 학생들이 학교 환경 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고, 그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은 현대 사회에서 학생들이 직면하고 있는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들로부터 비롯된다. 이러한 문제들은 단순히 개인의 문제가 아닌, 가정, 학교, 지역사회가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 내에서 발생하며, 이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학업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뿐만 아니라 심리적 스트레스, 가족 문제, 사회적 적응 문제 등을 경험한다. 이러한 상황에서 학교 사회복지 서비스의 개입이 이루어져 학생들에게 개별 상담, 집단 상담, 가족 상담 등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사회적 적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심리적, 사회적 문제는 학교 내부뿐만 아니라 가족, 지역사회 등 외부 환경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가정 내에서 발생하는 문제,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 경제적 어려움, 가족 구성원 간의 갈등 등이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학교 사회복지는 이러한 문제를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학생들이 안정적인 학교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정신건강, 가족문제, 지역사회문제, 폭력 예방 등을 포괄하는 총체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학교가 학생들에게 안정적이고 건강한 성장 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모든 학생이 교육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와 사회복지의 관계
학교와 사회복지의 관계는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을 더욱 명확히 보여준다. 학교는 교육의 장이자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는 중요한 환경이다. 그러나 오늘날 학생들이 직면하는 문제는 다양해지고 복잡해져, 학교만으로는 이를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었다. 이에 따라 학교와 사회복지의 긴밀한 연계가 필요하게 되었다.
학교는 학생들의 심리·사회적 적응과 발달을 돕는 교육 기관이지만, 가정과 지역사회의 문제들이 학교로 유입되면서 교육적 기능 수행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빈곤, 가정해체, 학대, 비행 등의 사회문제는 학생들의 학교생활과 학업 수행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이다. 이에 따라 학교 안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전문적인 개입이 필요하게 되었다.
사회복지는 학교가 겪는 문제를 해결하고 학생들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자원이 된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학생들의 가정과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하여 학교 적응을 도울 수 있다. 이를 통해 학교는 교육적 목적을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게 된다.
즉, 학교와 사회복지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학교는 사회복지의 실천 현장이 되며, 사회복지는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과 학교 교육의 목표 달성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과 특징
2.1. 학교 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들이 건전한 사회기능을 이룰 수 있도록 준비시켜주며, 학생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이나 교육환경의 변화에 즉시적으로 개입하여 학교가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연계활동"이다. 최근의 학교사회복지는 학생들의 학교적응과 학교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켜주기 위한 전문적인 사회복지의 실천분야로서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이나 의료기관과 같은 사회자원을 연계하여 학생과 그의 가족들의 문제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전문적인 원조활동으로 정의되기 시작하였다. 결론적으로 학교사회복지는 교육권에 대한 배분적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의 목적을 추구함과 동시에 궁극적으로 학교와 학생이 전인교육의 교육목적을 달성하도록 도와주는 사회복지실천의 한 전문분야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적 배경은 다음과 같다.
학교 사회복지는 실용주의 교육, 경험론, 사회적 상호작용, 인지적 상호작용 등의 이론적 배경을 갖고 있다. 실용주의 교육 이론은 학습자의 경험과 실제적 활용을 중요시하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강조한다. 경험론은 학습이 개인의 경험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보는 관점이다.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은 개인의 발달과 학습이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진다고 설명한다. 인지적 상호작용 이론은 개인의 인지 과정이 사회적 관계와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는 관점을 제시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에 따르면,...
참고 자료
김미소. 2008. 「내용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초등학생의 통합 영어교육 효과 : 주제중심 모형 을 중심으로」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김윤정. 2005. 「초등학교 수준별 영어. 과학 내용중심통합 수업의 효과」 pp1~42
김정대. 2000. 「초등학교 영어교육의 실태와 효율적인 운영 방안 : 경기도 용인 지역을 중 심으로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박경서. 2006. 「제 7차 초등학교 영어교과서 분석 : 의사소통기능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5~9
배지영. 2009. 「영어. 미술 내용중심 통합학습이 초등학생의 듣기. 읽기 능력 및 정의적 영 역에 미치는 영향 」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신경희. 2000. 「초등학교 5학년 영어교육의 실태 및 개선 방안」 청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 원 석사학위논문 pp57~58
이유화. 2006. 「내용 중심 교수법을 활용한 초등학교 과학-영어 수업 사례연구」계명대학 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pp8~17
임병일. 2010. 「고등학교 영어수업에서 내용중심 교수법의 효과」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4~7
조계수. 2004. 「초등학교 학생의 외국어 불안과 성취동기에 미치는 내용 중심 교수법의 효 과」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Krashen,S.1987.Principles and Practice in Second Language Acquisition.
Hertfordshire: PrenticeHall.
Larsen-Freeman, D. 1986. Techniques and Principles in Language Teaching.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Widdowson,H.G.(1978).Teaching languageascommunication. Oxford: OxfordUniversityPress.
원어민 원격영어수업 운영 우수사례 발표회 개최 ” 14. May. 2014.
http://www.idomin.com/news/articleView.html?idxno=435823
유해숙, 김영빈(2015). 학교사회복지. 한국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성민선 외(2004)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영신, 박진아, & 오수진 (2015). 학교사회복지가 학생들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연구, 46(3), 47-67.
문화원, & 박성길 (2016).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아동복지학, 54, 159-180.
박영철, & 이영철 (2015). 학교사회복지의 현황과 발전 방향. 한국사회복지교육학회지, 20, 107-130.
성민선 외, 학교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이성희, 학교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05.
전재일 외, 학교사회복지,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출판부, 2012.
최철호(2009) /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에 대한 검토 의견, 한국 교육 연구소
한국교육행정학회(1996) / 교육정책론, 도서출판 하우
http://www.kassw.or.kr/ (한국학교사회복지사협회)
한인영 외, 「학교와 사회복지」 학문사, 1999.
유해숙, 김영빈 (2016). 학교사회복지. 방송대 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