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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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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티웨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티웨이항공 개요
1.1. 기업 소개
1.2. 기업 역사
1.3. 브랜드 이미지

2. 저가항공 시장 분석
2.1. 시장 환경 분석
2.1.1. 저비용항공사 시장 점유율 증가
2.1.2. 저비용항공사의 국제노선 집중화
2.1.3. 저비용항공사 독과점에 따른 양극화
2.2. 경쟁 상황 분석
2.2.1. 외국 저가항공사 진입
2.2.2. 저가항공사 간 과당 경쟁

3. 티웨이항공 SWOT 분석 및 마케팅 전략
3.1. SWOT 분석
3.2. 마케팅 전략

4. 티웨이항공 STP 분석
4.1. 시장 세분화
4.2. 표적 시장 선정
4.3. 포지셔닝

5. 티웨이항공 마케팅믹스 전략
5.1. 제품 전략
5.2. 가격 전략
5.3. 유통 전략
5.4. 프로모션 전략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티웨이항공 개요
1.1. 기업 소개

티웨이항공은 국내 지역 및 해외(주로 아시아 지역) 항공편을 운항하는 한국의 저가항공사이다. 티웨이항공은 티웨이홀딩스의 자회사로 2004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저가항공사이다. 한성항공에서 2008년 금융위기로 경영위기에 봉착하였다가 회생하여 2010년 티웨이항공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티웨이항공은 설립 당시 보유한 항공기 2대로 시작하여 그 해 9월 국내항공운송사업 운항증명을 획득하고 동시에 김포-제주 노선에 대한 국내선 운행을 개시했으며, 현재 국내선을 비롯한 국제선 운행을 운항 중이다.


1.2. 기업 역사

티웨이항공의 기업 역사는 다음과 같다.

티웨이항공의 전신은 2004년 설립된 (주)한성항공이다. 한성항공은 국내 최초의 저가 항공사로 충청지역(청주국제공항)을 기반으로 출범했다. 2003년에 (주)충청항공이라는 이름으로 법인을 세웠고 2004년 청주시와 업무 협의를 통해 충청지역 항공추진사업단을 발족했다. 이 해에 회사 이름을 한성항공으로 바꿨다. 이듬해인 2005년에 운항 허가를 받아 청주~제주 노선에 정식으로 취항했다.

2008년 세계 금융위기가 시작되면서 높은 환율, 고유가 등의 영향으로 한성항공이 경영난에 빠졌다. 한성항공은 이 해 10월 운항을 중단했고 12월에 휴업 신고를 냈다. 한성항공은 당시 지상조업 서비스 업체와 항공기 급유 회사 등 협력 업체에 지불해야 할 돈 약 10억 원과 직원 임금 약 16억 원을 내지 못한 상태였다. 이 때문에 한국공항공사가 한성항공의 통장을 가압류하기도 했다.

국토해양부로부터 항공사 등록을 취소당할 상황에 놓인 한성항공은 2009년 서울중앙지방법원 파산부에 법정관리를 신청해 법정관리 절차에 들어갔다. 이듬해인 2010년 신보종합투자가 150억 원에 한성항공을 인수하면서 법정관리에서 벗어났다. 이 해에 한성항공은 회사 이름을 지금의 (주)티웨이 항공으로 바꾸고 아시아나항공 부사장 출신인 윤덕영 씨를 대표이사로 영입했다.

티웨이항공의 'T'는 Together(함께), Today(오늘)와 Tomorrow(내일) 등을 뜻한다. 티웨이항공은 같은 해 9월 운항증명을 다시 발급받아 김포~제주 구간에 하루 8회 운항을 시작했다. 티웨이항공이 운항에 이용하는 항공기는 BOEING737-800이다.


1.3. 브랜드 이미지

티웨이항공의 브랜드 이미지는 세련되면서도 합리적인 태도로 고 품격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내포하고 있다.

모두 소문자로 구성된 티웨이항공의 메인로고는 기성세대의 틀을 깨고 새로운 항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보여준다. 또한 경쾌하고 즐거운 축제를 떠올리게 하는 카니발레드(carnival red) 및 영국의 퀸앤그린(Queen Anne)컬러를 이용하여 항공 업계에서 새로운 미래를 창조해 나가겠다는 다짐을 표현하고 있다.

티웨이항공 로고의 핵심 부분인 t와 어포스트로피는 소유격의 의미이자 말풍선을 연상시키는데, 이는 고객 개인의 전용기와 같이 고객만을 위한 티웨이항공의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고객중심주의 서비스정신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비행기 동체의 핵심 그래픽 소재로 사용되어 티웨이항공의 고객에 대한 열린 태도와 고객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티웨이항공의 브랜드 이미지는 세련된 감각, 고객 중심의 서비스 정신, 그리고 새로운 도전 정신을 대변하고 있으며, 이는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티웨이항공의 전략적 노력을 잘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저가항공 시장 분석
2.1. 시장 환경 분석
2.1.1. 저비용항공사 시장 점유율 증가

전세계적으로 저비용항공사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항공 시장에서도 저비용항공사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다. 국내 저비용항공사는 2005년 한성항공이 취항하면서 국내에 첫 선을 보인 이래로 현재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제주에어, 진에어 등이 연평균 1만1천여건의 운항실적을 보이고 있다. 2005년 저비용항공사가 첫 취항할 때의 점유율은 0.12%(여객실적 기준)에 불과했지만 2009년 점유율이 27.35%로 처음으로 두 자리 수를 기록한 이래, 2010년에 들어서는 운항과 여객실적 모두 30%를 돌파해 계속적인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등 메이저 항공사들이 대폭적인 가격 인상을 발표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어, 저비용항공사들의 인기는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 고속철도(KTX) 개통 이후 주춤하던 국내 항공시장에 저가 항공이 구원투수 역할을 하고 있다. 기존항공사의 시장은 2005년 시작으로 운항실적이 줄어드는 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저비용항공사는 차츰 그 운항실적이 오름과 동시에 많은 항공사들이 생겨나고 있다.


2.1.2. 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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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www.expedia.co.kr)
저가 항공 유가 하락과 한국 저가 항공 확대 수혜주 , 아이엠 항공, 150102, 주익찬
저비용항공사(LCC) 현황 및 영향, 그리고 이슈, 2013.10.25, 김용건
국내항공시장, 경쟁의 서막, 2014.12.30, 김용건
티웨이항공 성장 모멘텀에 주목, 2014.6.10, 김용건
서종빈 2014-01-13 [인터뷰 전문] 장현숙 연구원 "항공사 탄소배출권으로 연간 120억원 추가 부담"
anon.CRS(항공예약시스템에 관하여 )http://cafe.naver.com/saygooddie/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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