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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9장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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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사야 9장 1~7"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구약에 나타난 선교
1.1. 구약 성경의 선교적 주제
1.2. 선교의 시작: 창세기 12장 3절
1.3.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
1.4. 구약의 선교 도구들
1.5. 하나님의 선교와 선지자들

2. 구약 선교의 목적과 전략
2.1. 보편주의와 배타주의의 변화
2.2. 시편의 선교적 선포와 찬양
2.3. 이방인의 구원과 선교
2.4. 이사야의 '하나님의 종'과 선교

3. 선교 사명에 부름 받은 인물들
3.1. 아브라함, 이드로, 라합 등 개인들
3.2. 요나와 하나님의 열정
3.3. 이스라엘 선교 사명과 예언자들

4. 사도 바울의 선교와 구약 기반
4.1. 사도행전의 구약 기반 선교
4.2. 바울 서신의 구약 선교 사상
4.3. 바울의 선교와 하나님의 구원 계획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구약에 나타난 선교
1.1. 구약 성경의 선교적 주제

구약 성경의 선교적 주제는 창세기 12장 3절에서 시작된다고 볼 수 있다. 창세기 12장 3절은 성경에서 가장 중요한 선교적 메시지로 여겨지는데, 여기에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통해 "땅의 모든 족속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얻을 것이다"라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이 말씀은 창세기 3장 15절의 "여자의 후손"이 모든 족속에게 축복이 될 것이라는 약속의 구체화라고 볼 수 있다.

창세기 1장부터 11장까지는 가장 보편적인 부분으로, 인류 최초의 부부인 아담과 하와로부터 70개의 민족으로 번성해 나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그리고 12장부터는 아브라함을 통해 "모든 민족들, 족속들"이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축복을 받게 된다. 이처럼 구약 성경은 창세기 12장 3절의 약속을 중심으로 하나님의 구속사를 다루고 있으며, 점차 그 범위가 확장되어 나가는 선교적 주제를 보여준다.

또한 출애굽기 19장 4-6절에서는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귀중한 보물, 제사장 나라, 거룩한 백성"으로 선택하셨음을 보여주는데, 이는 이스라엘이 세상에 있는 다른 민족들에게 하나님을 증거하는 역할을 감당해야 함을 의미한다. 이러한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은 구약 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한편 시편은 구약 성경에서 가장 선교적인 책 중 하나로 여겨지는데, 시편 67편, 96편, 100편 등에서 "땅의 모든 백성", "모든 나라들", "열방"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경배하게 될 것을 선포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편 67편은 창세기 12장 3절의 약속을 그대로 반복하고 있어, 구약의 핵심적인 선교 메시지를 잘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구약 성경의 선교적 주제는 창세기 12장 3절의 약속을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며, 이스라엘이 세상 만민에게 하나님을 증거하는 선교적 사명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1.2. 선교의 시작: 창세기 12장 3절

창세기 12장 3절은 '선교의 시작'으로 볼 수 있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시면서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받을 것이다"라고 약속하셨기 때문이다. 이는 창세기 1-11장의 보편적인 내용에 이어, 12장 1-3절에서 하나님께서 아브라함 개인을 선택하시고 그를 통해 모든 족속에게 복을 주시겠다는 구체적인 선교적 의도를 드러내신 것이다.

즉 창세기 12장 3절은 구약 성경 전체를 관통하는 선교적 주제의 핵심을 담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여기서 '너를 인하여'라는 표현은 아브라함에게 하나님의 구원 계획이 주어졌음을 보여준다. 그리고 '땅의 모든 족속'이라는 표현은 이 구원 계획이 보편적이며 전 인류를 향한 것임을 의미한다.

이처럼 창세기 12장 3절은 구약성경의 선교적 주제를 압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스라엘 민족이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에게 복음을 전하는 도구로 선택되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아브라함에게 주어진 이 약속은 구약 전체에 걸쳐 반복되며,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메시지로 완성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1.3.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은 구약 성경에서 명확히 드러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통해 온 세상에 자신을 알리시고 모든 민족들을 축복하고자 하셨다"" 출애굽기 19장 4-6절에서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귀중한 보물이 되어 세상에 하나님을 증거하는 제사장 나라와 거룩한 백성이 되어야 한다고 말씀하신다"" 이는 이스라엘이 하나님과 이 땅의 민족들 사이의 관계를 맺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대행자로서 모든 민족들에게 하나님의 축복을 전하는 선교적 사명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또한 구약에는 이방인과 거류민에 대한 규례들이 제시되어 있는데, 이는 주가 온 땅의 주님이시라는 것을 보여준다"" 솔로몬의 성전 봉헌 기도에서 이방인과 타국인도 예배드릴 수 있음을 언급한 것에서 볼 수 있듯이, 하나님의 구원은 이방인들에게까지 미치는 것이었다""

사무엘하 7장의 다윗의 언약에서도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주신 왕국은 이스라엘민족뿐만 아니라 모든 인류를 위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모든 인류를 위해 세우신 하나님의 계획이자 율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약에서 이스라엘의 선교적 사명은 명확했다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통해 온 세상에 자신을 알리시고 모든 민족들을 축복하고자 하셨던 것이다""


1.4. 구약의 선교 도구들

구약 성경에는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선교적 도구로 사용되었음을 보여주는 다양한 사례들이 나타나고 있다.

첫째, 모세와 출애굽 사건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선교의 도구로 활용하신 대표적인 예이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애굽의 종살이에서 구출하셨고, 이를 통해 애굽 왕 바로와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이 유일한 참 신임을 알게 하셨다. 출애굽기 7장 5절에서 "내가 내 손을 애굽에 펴서 이스라엘 자손을 그 중에서 인도해 내리니 애굽 사람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리라"고 하신 것처럼,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통해 자신을 알리시고자 하셨다.

둘째, 이스라엘 백성들이 약속의 땅 가나안을 정복할 때 보여주신 하나님의 기적들 역시 선교 도구로 활용되었다.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요단강을 마르게 하여 건넌 사건(수 3장), 여리고 성이 무너진 사건(수 6장), 아이 성의 정복(수 8장) 등 이러한 초자연적인 사건들은 가나안 주민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의 능력과 주권을 인정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셋째, 성전 제도와 절기들 역시 선교의 도구로 활용되었다. 성전은 이방인들이 여호와 하나님을 경배할 수 있는 장소였고(왕상 8:41-43), 여러 절기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의 구원 역사를 기억하고 전파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특히 유월절은 이집트 출애굽 사건을 기념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 하나님의 구원 사역을 증언할 수 있었다.

넷째, 선지자들 역시 하나님의 선교 도구로 활용되었다.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회개와 순종을 촉구했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이방 나라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선지자들은 하나님께서 모든 민족과 열방을 다스리시며 심판하시는 분임을 증거했다.

다섯째, 성경에 나오는 개인들 또한 선교의 도구로 사용되었다. 비록 이들이 완벽한 인물은 아니었지만, 하나님은 그들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셨다. 대표적으로 멜기세덱, 이드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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