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과정-학생 참여 수업-평가-기록 삼위일체 기재 예시글
1.1. 입시의 당락을 결정하는 매우 매우 중요한 체육 교과 학습 발달 상황 및 세부 능력 특기 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록 예시글
입시의 당락을 결정하는 매우 매우 중요한 체육 교과 학습 발달 상황 및 세부 능력 특기 사항 학교생활기록부 기재 예시글은 매우 세부적이며 체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예시글은 사상 초유의 코로나로 인한 장기 미출석 원격 수업 시기에 더욱 변별력과 비중이 커지며 심사위원들의 시선과 주목을 끄는 탁월한 글이다.
먼저 축구에 대한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포워드, 미드필더, 윙, 디펜더, 골키퍼 등 각 포지션별로 학생의 구체적인 실력과 활약상이 묘사되어 있다. 특히 정확한 볼 컨트롤, 강력한 킥, 효과적인 공격 움직임, 좋은 시야와 전술적 이해력 등 축구 각 부문에서의 탁월한 기량이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또한 축구 기술습득 연습 과정에서의 노력과 진보도 상세히 기재되어 있다.
이어서 치어리딩, 크로스핏, 탁구, 티볼, 태권도, 배구, 피구, 주짓수 및 호신술, 발야구, 줄넘기, 농구 등 다양한 종목에서의 학생 특기사항이 자세히 제시되어 있다. 각 종목별로 학생의 구체적인 기량, 기술, 이해력, 노력 태도, 경기력 등이 상세히 기술되어 있다. 특히 팀워크와 협동심, 리더십, 스포츠맨십 등의 자질도 상세히 설명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체육 교과 전반에 걸쳐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학생의 특성들이 제시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생이 신체활동에 탁월한 재능과 열정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체육 활동에서 우수한 성과와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사회성과 협동심, 스포츠맨십 등 바람직한 인성 특성도 고루 갖추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이 예시글은 체육 교과에서의 학생의 구체적인 실력, 노력, 태도, 성장 등을 매우 상세하고 체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이를 통해 체육 교과에 대한 학생의 우수성을 심사위원들이 종합적이고 입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사상 초유의 코로나 장기 미출석 원격 수업 시기에 더욱 변별력과 비중이 커지는 중요한 학생부 기재라고 할 수 있다.
1.2. 교육철학-평가계획-교육내용-수업기록의 일체화를 통한 상시적인 학생 중심 수업 구현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 관리의 법적 근거는 초중등교육법이다. 이를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관찰, 평가하여 학생지도 및 상급학교의 학생 선발에 활용한다.
현행 대학입시 제도의 수시모집과 학생부 종합전형제도가 확대되면서 학교생활기록부의 작성, 관리가 매우 중요해졌다. 학생들의 과목 지식 활용 능력, 교과별 성취 기준에 따른 학습 목표 성취를 위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의한 변화와 성장, 교과 성적 점수만으로 알 수 없는 학생의 우수성과 성취도, 성취 수준, 구체적인 성장 사례, 수업을 통해 학생의 발전과 성장을 견인하는 과정을 기록해야 한다.
수업 방법의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설명만이 아닌, 학생들의 경험, 관찰, 성장한 내용을 기록하여 학생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목표, 내용, 방법, 평가의 네 단계에서 학습 목표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수업하고, 그 결과에 대하여 서술하고 평가한다면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수업의 변화를 바탕으로 한 학기의 수업 결과, 목표 도달 정도와 학습에 참가한 태도를 기록하고, 가르치는 내용보다 학생이 반응하고 성장한 내용을 기록하는 것을 지향한다.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의 일체화는 교사의 삶과 학생의 삶이 만나는 시간이자 공간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생들을 지금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중하고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 교사와 교사의 협력과 신뢰의 관계망을 형성하며 수업에서의 배움이 학생들의 삶과 연결되어 실천력과 생명력을 키울 수 있어야 한다.
수업은 교사의 가르치는 행위(교수)와 학생의 배우는 행위(학습)로 구성되며, 교사-학생, 학생-학생 사이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심사위원들의 주안점은 학업 역량에 대한 이해와 적용, 질문과 발표 과제, 지적호기심, 독서와 심화탐구, 다양한 결과물, 대회 동아리 활동, 진로 등이다.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학생의 교과별 학습활동 내용을 판단하는 부분으로, 기재된 교재나 수업 내용(토론, 발표 등)과 그 안에서 보인 학생의 노력, 과제 수행 내용 등을 통해 학생이 교과 수업에서 학습한 내용과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이 부분에서는 단순히 교과 성적 수치로 볼 수 없는 학생의 우수성을 판단할 수 있다.
학생의 역량과 참여, 태도를 관찰하고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수업 방법의 변화와 함께 학생들의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 교사의 설명만이 아닌, 학생들의 경험, 관찰, 성장한 내용을 기록하여 학생의 역량을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2. 스포츠클럽 및 체육 특기사항 입력예시 모음집
2.1. 댄스
댄스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음악에 맞춰 안무를 구성하는 능력이 좋다. 다양한 스텝을 음악에 맞추어 연습할 줄 알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모둠창작활동 시 창의력이 돋보이고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한다. 표현력이 풍부하고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댄스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연습을 열심히 한다. 음악 선곡에 대한 감각이 좋으며 열심히 안무를 연습한다. 웨이브를 잘 하며 댄스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 음악에 맞춰 정확히 스텝을 하려고 노력한다. 유연성이 좋아 턴, 웨이브 등 동작을 몸으로 잘 소화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창의력이 좋은 편이며 음악과 춤에 대한 흥미가 높다. 몸으로 표현하는 재주가 좋고 스텝과 동작이 정확하다. 기본자세가 바르고 유연성이 좋아 표현력이 풍부하다. 유연성이 좋아 동작을 빠르게 습득하고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동작의 순서를 빠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좋다. 자세가 올바르며 동작의 표현력이 미적으로 나타난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을 보인다. 기본자세가 바르고 유연성이 좋아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이다.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을 보이고 댄스에 대한 흥미도가 높은 편이다.
2.2. 배드민턴
배드민턴은 현대 스포츠 활동 중 가장 빠르고 화려한 동작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종목이다. 배드민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민첩성, 순발력, 정확성 등의 체력 요소를 기를 수 있으며, 팀워크와 협동심, 스포츠맨십 등의 정서적 발달도 기대할 수 있다.
배드민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학생들은 스트로크 기술을 다양하게 구사하며 열심히 연습하는 자세가 돋보인다. 민첩성이 좋아 스텝을 정확히 구사하려고 노력하며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을 보인다. 또한 수비 능력이 뛰어나 배드민턴에 대한 관심도가 높다. 풋워크를 정확히 수행하려고 노력하며 경기 규칙을 잘 지켜 정확한 풋워크와 경기 예절을 잘 지키는 모습이 돋보인다.
손목의 유연성이 좋아 공격을 잘 하며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을 보인다. 서브를 정확히 수행하려고 노력하며 기본기술을 열심히 연습하려 한다. 배드민턴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수비와 공격 전술에 대해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보인다. 경기 규칙과 경기 예절을 준수하며 게임에 참여하는 모습이 돋보인다.
풋워크를 정확히 수행하려고 노력하며 기본기술을 열심히 연습하려는 자세가 돋보인다. 경기 심판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경기 규칙과 경기 예절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있다. 경기 예절을 잘 지키고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엿보인다.
수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