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교원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1.1. 말하기 수업에서의 교사 역할
1.1.1. 관찰자로서의 역할과 평가자로서의 역할
1.1.2. 교사 역할의 중요성
1.2. 읽기 수업 설계
1.2.1. 읽기 자료 선정
1.2.2. 읽기 전략 활용
1.3. 한글 자모 체계 변천
1.3.1. 자음 체계 비교
1.3.2. 모음 체계 비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육에서의 교사 역할
1.1. 말하기 수업에서의 교사 역할
1.1.1. 관찰자로서의 역할과 평가자로서의 역할
관찰자로서의 역할과 평가자로서의 역할은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중요한 수행 역할이다. 먼저 교사는 관찰자로서 학습자 개개인의 출신 국가와 모국어의 특성, 학습 동기를 사전에 파악하고 교육 현장에서 적절한 과제 활동을 부여하여 학습자들의 발화 내용이나 빈번한 발화 오류를 세밀하게 관찰해야 한다. 관찰 결과 습관으로 굳어질 만한 발화 오류에 대해서는 원인 별로 분류하고, 교수 데이터로 축적시켜 지속적으로 교육 현장에서 참고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모국어나 출신 국가 문화에 영향을 받는 오류의 경우, 교사는 이를 정정해 주면서 모국어와 한국어 간의 차이를 설명해 주어 다른 학습자들의 배경 문화에 대한 이해 시간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한다.
다음으로 교사는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말하기 평가는 지필 평가로 이루어질 수 없는 영역이므로, 교사가 학습자의 과제 수행 결과를 평가할 때는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평가하는지가 관건이 된다. 교실 수업에서의 과제 수행 결과를 되짚어 보는 과정을 거치지 않고 넘어가게 되면, 학습자의 발전이 그만큼 더딜 수밖에 없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의 목표를 저해하지 않는 선에서 문제점을 진단하고 처방을 하는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사의 전문성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1.1.2. 교사 역할의 중요성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교사는 학습자의 수준을 파악하고, 적절한 과제를 부여하며, 학습자의 발화 내용과 오류를 세밀하게 관찰하고 피드백하는 관찰자와 평가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모국어 특성에 기인한 발화 오류를 진단하고 교정할 수 있으며, 학습자의 배...
참고 자료
직업 목적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말하기 교육 방안, 박현정,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3)
중국인을 위한 직업 목적 한국어 말하기 수업 구성 방안, 장영, 배재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논문 (2009)
외국어로서의 한국어이해교육론 교안
TOPIK 한국어 능력시험 시험소개_시험의 수준 및 등급
https://www.topik.go.kr/usr/cmm/subLocation.do?menuSeq=2110101#none
읽기자료 :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내문 사례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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