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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과 서양의 헤어스타일 변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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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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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과 서양의 헤어스타일 변천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용의 역사
1.1. 서론
1.2. 본론
1.2.1. 머리 모양
1.2.2. 화장
1.3. 결론
1.4. 참고문헌

2. 서양 화장 변천사(1910년대~1990년대)
2.1. 서론
2.2. 본론
2.2.1. 1910년대 ~ 1930년대
2.2.2. 1940년대 ~ 1950년대
2.2.3. 1960년대 ~ 1970년대
2.2.4. 1980년대 ~ 1990년대
2.3. 결론
2.4. 참고문헌

3. 중국과 일본의 근대화
3.1. 서론
3.2. 본론
3.2.1. 일본의 근대화 과정
3.2.2. 중국의 근대화 과정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미용의 역사
1.1. 서론

미용이란 얼굴이나 머리 등을 아름답게 매만지는 일을 뜻한다. 흔히 이야기 하는 메이크업, 헤어 스타일링, 네일아트 등이 미용의 범주에 속한다. '美(미)'를 추구하는 것은 인간의 본능이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미의 기준도 변화해왔다. 미용의 역사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본 글에서는 크게 머리모양과 화장으로 나누어 동·서양 미용의 기원과 변천사에 대해 서술 할 예정이다.


1.2. 본론
1.2.1. 머리 모양

머리 모양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겪어 왔다. 인류는 기후, 종교, 계층 등의 영향을 받으며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해 왔으며, 과거에는 사회 계층, 경제력, 정치적 신분을 나타내는 용도로도 활용되었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가발이 등장하였으며, 정갈한 뱅 스타일과 긴 헤어스타일이 유행하였다. 그리스·로마 시대에는 구불구불한 웨이브 형식을 선호하였고, 불에 달구어 사용하는 인두를 이용하기도 하였다. 중세 시대에는 기혼 여성이 머리쓰개로 머리를 가려야 했으며, 수도사들은 정수리를 기준으로 가운데 머리만을 동그랗게 밀었다. 르네상스 시대에는 자유롭고 화려한 헤어스타일이 등장하였고, 로코코 시대에는 타워모양의 풍성한 헤어스타일이 유행하였다.

동양의 경우 사상에 따라 머리카락을 중요하게 여겼으며, 자르지 않고 훼손하지 않는 것이 중요했다. 우리나라는 삼국시대부터 다양한 형태의 머리 모양이 연출되었고, 조선시대에는 나이, 신분, 혼인 여부, 성별에 따라 정해진 머리 모양 풍습이 내려왔다.

이처럼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다양한 머리 모양이 등장하였으며, 단순히 미적 표현뿐만 아니라 사회적 상징성, 정신적 상징성, 주술적 의미 등을 내포하고 있었다.


1.2.2. 화장

화장에 있어서 그 역사도 깊은 것을 알 수 있는데, 연구에 따르면 5만 년 전 네안데르탈인들도 조개껍데기에 화장용 색소를 담아 화장도구로 이용하기도 했다고 한다"" 고대 이집트에서는 눈 주위를 검게 칠하는 진한 아이라인을 그린 것을 볼 수 있는데, 단순히 치장의 의미를 넘어서 뜨거운 사막의 모래바람에 눈을 보호하기 위함과 신의 보호가 있을 것임을 믿는 주술적 의미도 담겨있다"" 그리스 시대에서는 올리브 오일, 벌꿀, 눈썹을 그리기 위한 목탄, 레드 오커로 만든 립스틱 등 천연 재료를 사용한 화장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종교의 억압을 받던 중세 시대에 주춤했던 화장은 다시 르네상스 시대에 부활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화장품은 비싸서 소수의 상류층만 사용할 수 있었으며 화려하게 꾸미는 행위는 귀족들의 부와 능력을 나타내는 상징이기도 하였다"" 중국에선 기원전 3000년경부터 화장을 즐겨하였으며 손톱을 칠하며 계급을 나타내기도 하였고, 쌀가루에 꿀을 넣어 팩을 하기도 하며 난초나 라일락등의 천연 향을 가미해 사용하기도 하고, 붉은색 안료에 기름을 섞어 립스틱을 만들고 꽃잎으로 볼 화장을 하기도 하였다"" 이는 현대의 화장품에도 아직까지 응용되고 있다""

일본은 흔히 '게이샤 화장'이라고 알고 있는 독특한 화장법을 가지고 있는데 얼굴을 하얗게 칠하고 눈 주위를 붉게 하며 입술을 빨간 꽃물을 들이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백옥 같은 피부를 귀하게 여기며 하얀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였는데, 신라의 경우 '화랑'의 화장을 보면 알 수 있듯이 화려한 색이 있는 화장을 즐겼으며 조선시대에 이르러 기생은 화려한 색조화장, 신분이 높은 부인들은 자연스럽고 연한 화장을 즐겨 하며 신분에 따라 화장법이 나뉘게 된다"" 8-90년대까지 진하고 화려한 화장이 유행하고 가수나 배우 등 연예인들이 트렌드를 주도하게 된다"" 2000년대에 이르러 자연스럽고 마치 화장을 하지 않은 듯한 화장법이 유행하게 되고, 현재 한국의 화장법과 화장품은 K-Beauty라고 불리며 세계적으로 열풍을 일으키기도 한다""


1.3. 결론

머리 모양과 화장법은 시대에 따라 사회적 지위와 계급, 경제력을 나타내는 사회적 의미를 내포하고 있었으며 정신적·종교적인 해당 시대적 사상에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현대에 이르러서는 개인의 취향, 개성, 선호도에 따라 개성 있고 자유로운 스타일을 추구하고 있으며 각종 헤어기기나 케어용품, 화장품과 도구 등의 다양한 제품들이 니즈에 맞게 개발되어 상용화 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1.4. 참고문헌

'1.4. 참고문헌'에는 '머리모양새 이야기', '전통머리모양과 머리치레거리', '헤어스타일', '화장의 역사', '머리꾸밈새'와 같은 문헌들이 언급되어 있다. 이들은 미용의 역사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다루고 있는 자료들이다. 특히 '머리모양새 이야기'와 '전통머리모양과 머리치레거리'는 전통적인 머리 모양과 장신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헤어스타일'과 '화장의 역사'는 서양과 동양의 화장법 및 헤어스타일의 변천사를 다루고 있다. 또한 '머리꾸밈새'는 조선시대 신분에 따른 전통적인 머리 모양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와 같은 참고문헌들을 통해 미용의 역사에 대한 다각도의 접근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2. 서양 화장 변천사(1910년대~1990년대)
2.1. 서론

서양의 화장 변천사(1910년대~1990년대)에...


참고 자료

‘머리모양새 이야기’, 문화원형백과 전통머리모양과 머리치레거리, 한국콘텐츠진흥원, 2004
‘헤어스타일’, 패션전문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7
‘헤어스타일’, 1%를 위한 상식백과, 써네스트, 2014
‘화장의 역사’, 우리가 몰랐던 세계사, 경향신문, 2016
‘머리꾸밈새’, 조선향토대백과, (사)평화문제연구서, 2008
‘미용’, 두산백과 두피디아
김희숙, 화장문화사 (한국과서양의), 청구문화사, 2000.
임미애 외, 화장문화사, 신정, 2009.
이혜성, 영화에 나타난 20세기 서양여성의 화장과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 원광대학교대학원, 2005.
김미제, 20세기 후반 한국 여성의 화장(Make-up) 문화와 이미지 연구 : 여성잡지를 중심으로, 창원대학교, 2011.
이혜성, 영화에 나타난 20세기 서양여성의 화장과 헤어스타일에 관한 연구 : 1920년대부터 1960년대를 중심으로, 원광대학교, 2005.
조은별, 20세기 화장문화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6.
서문기, 근대화이론의 이해와 성찰, 사회과학논총 제16집, 숭실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2014.2.
나태종, 중국 근대화 과정의 주요 논쟁에 관한 연구,중국학논총 제32호, 고려대학교 중국학연구소, 2011
이경희, 포스트점령기의 일본, ´착한 민주주의로´의 이행, 아시아문화연구 49권, 가천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20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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