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노동(일)은 자아실현(훌륭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노동(일)은 자아실현(훌륭한 삶)을 가능하게 하는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평생교육 경영론
1.1. 평생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2.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목적
1.3. 평생교육 경영을 위한 리더십
1.3.1. 다양한 콘텐츠 개발
1.3.2. 전문성 확보
1.3.3. 인격 존중의 경영
1.4. 평생교육 경영의 전략
1.4.1. 평생교육의 특성을 기반으로 한 경영 전략
1.5. 참고문헌

2. 자아실현과 리더십
2.1. 성공적인 리더십의 개념
2.2.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 개발
2.2.1. 피그말리온 효과와 자아개념
2.2.2. 긍정적인 태도와 자아개념 개발을 위한 10계명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평생교육 경영론
1.1. 평생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평생교육은 "학교의 정규교육과정을 제외한 학력보완교육, 성인 문자해독교육, 직업능력 향상 교육, 인문교양교육, 문화예술교육, 시민참여교육 등을 포함하는 모든 형태의 조직적인 교육활동"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연령의 제한 없이 사회의 한계를 벗어난 일생에 걸친 교육을 의미하며,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하여 평생 동안에 걸쳐 연장 실시되는 모든 형태의 형식적, 비정규적, 비형식적 학습활동 전부를 포함한다"이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 사회에서 성인들의 학습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 즉, 성인들의 계속교육에 대한 요구는 지식·정보의 급속한 변화, 직업세계의 변화 등으로 날로 증대되고 있다. 성인들은 학교에서 배운 교육만으로 현대사회의 변화에 적응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형태로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둘째, 오늘날 학교교육은 가치의 위기, 권위의 위기, 신용의 위기, 정체성의 위기 등에 빠져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이러한 학교교육의 위기에 대한 대안적 성격을 갖는 교육이념이다. 셋째, 과학 기술의 발달 및 고도산업화는 통신수단과 교통수단, 의식주의 형태, 가족의 구조, 인간관계, 직업의 종류와 구조 등을 급격히 변화시키고 있다. 이러한 때에 새로운 생활양식에 적응하고 직업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평생학습이 요구되고 있다. 넷째, 급속한 지식과 기술의 발달은 학교에서 배운 것을 일생동안 활용할 수 없게 만들어 평생학습이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다. 다섯째,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고 있으며, 각종 문명이기의 등장과 경제력의 성장으로 노동시간이 감소하고 여가시간이 늘어나고 있다. 여가시간의 증대와 경제적 여유는 질적으로 보다 향상된 삶에 대한 욕구로 이어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는 계속적인 학습과 교육에 대한 욕구로 이어진다. 여섯째, 사회경제적 한계로 인해 교육에서 소외되어 있던 노동자, 농민, 여성, 노인층의 다양한 교육욕구를 해소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일곱째, 직업의 분업화와 전문화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가진 노동력을 필요로 하고 있으며, 직업의 분업화, 전문화는 취업준비교육뿐만 아니라 재교육(retraining)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었다.


1.2.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목적

평생교육이 지향하는 목적은 개인적 및 사회적 삶의 질을 계속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이다. 즉, 평생 동안에 걸쳐 다양한 형태의 학습활동을 통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발전 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가와 사회적 측면에서 평생교육은 개인의 경쟁력을 강화함으로써 국가 경쟁력의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 구성원들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인식을 높여 보다...


참고 자료

권두승외, 「평생교육경영론」, 교육과학사, 2009.
남정걸, 「평생교육 경영학」. 교육과학사,(2007)
신유근, 「K.R.P 경영론에 대한 제안」.노사관계연구.제15권(2004.12)
신응섭외, 「리더십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4
유영옥, 「경영조직론」, 학문사, 2004
대학축제 체험요소가 대학생의 자아실현에 미치는 영향/장덕업/동아대학교/2018
매슬로우 욕구에 따른 네일관리행동/강소영/충남대학교/2012
권윤하(2011), 대학생의 리더십행동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HPC 학생 사례 중심, 부산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영규(2017), 자아개념에 기반 한 리더십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아웃소싱타임스, [최승훈 소장의 세상사는 이야기] 피그말리온 효과(Pygmalion Effect),(2023.04.1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