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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학습이론과 양육자의 역할
1.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1.1. 관찰 학습과 모방
관찰 학습과 모방은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의 핵심 개념으로, 인간이 직접적인 경험 없이도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을 설명한다.
특히 어린이들은 사회적 행동을 배우는 데 있어 관찰 학습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반두라의 '보보 인형 실험'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공격적인 행동을 모델링한 어린이들은 그렇지 않은 어린이들에 비해 훨씬 더 높은 빈도로 공격적인 행동을 모방하였다. 이는 관찰 학습의 효과를 강력하게 보여주는 예로, 양육자가 자녀에게 긍정적인 행동을 보여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강조한다.
관찰 학습은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사회적 규범과 행동을 배우는 중요한 방법이다. 어린이들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이를 모방하는 과정을 통해 사회적으로 수용되는 행동을 학습한다. 이러한 관찰 학습은 언어, 기술, 전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나타나며, 개인의 발달과 학습에 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양육자는 자녀에게 긍정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모델링하여 보여줌으로써, 자녀의 사회적 행동 발달을 적극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자녀는 건강한 사회적 규범을 습득하고,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적절한 대응 방식을 익힐 수 있게 된다.
1.1.2. 강화와 벌의 역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따르면, 강화와 벌은 사람들의 행동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강화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로 구분되며, 이는 각각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아이가 특정 행동을 할 때마다 부모가 칭찬을 해주는 것은 긍정적 강화에 해당되며, 이는 그 행동의 빈도를 높이게 된다"" 반면, 벌은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며, 부적절한 행동을 줄이는 데 효과적일 수 있다"" 한국 아동복지연구소의 조사에 따르면, 78%의 부모들이 자녀의 행동을 조절하기 위해 벌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는 사회적 학습이론의 적용을 보여주는 예라고 할 수 있다""
1.1.3. 자기효능감과 양육자의 역할
자기효능감은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