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즐거운 한국어 1 교재 및 문형선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교재 분석
1.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
1.1.1. 『에센스 이화 한국어 2A』 구성 분석
1.1.1.1. 교재 구성 내용
1.1.1.2. 교재 구성 특징
1.2. 특정 목적 한국어 교재
1.2.1.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초급 1)』 구성 분석
1.2.1.1. 교재 구성 내용
1.2.1.2. 교재 구성 특징
2. 한국어 교재의 비교와 시사점
2.1. 일반 목적 교재와 특정 목적 교재의 차이점
2.2.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제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교재 분석
1.1.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
1.1.1. 『에센스 이화 한국어 2A』 구성 분석
1.1.1.1. 교재 구성 내용
『에센스 이화 한국어 2A』는 주제별로 총 6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원은 Part 1과 Part 2로 나뉘어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문법과 어휘를, Part 2에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및 문화를 학습한다. 과별 구성은 평균 11쪽 분량이며, 초급 수준의 한국어 교재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교재에는 CD가 부교재로 제공되며, 교재 뒤편에 문법 설명, 새 단어, 문화 번역본 등이 부록으로 포함되어 있다. 교재의 전체적인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다: 1. 제 1과 새 친구, 2. 제 2과 한국 생활, 3. 제 3과 즐거운 여행, 4. 제 4과 요리와 요리법, 5. 제 5과 쇼핑, 6. 제 6과 건강한 생활.
1.1.1.2. 교재 구성 특징
『에센스 이화 한국어 2A』의 교재 구성 특징은 다음과 같다.
준비 -> 문형 + 연습 -> 듣기 -> 말하기 (읽기, 쓰기) -> 문화 요소 제시 -> 자기 점검의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어 체계적인 교재 구성을 보이고 있다. 과제 중심의 교수요목을 채택하여 학습자의 실생활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또한 목표 문법과 형태를 문장 단위로 제시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자 했다.
그러나 문형 설명이 다소...
참고 자료
결혼이미자와 함께하는 한국어2(2010), 국립국어원, 한글파크
천성옥 (2015), 『즐거운 한국어 문법 (초급) 』, 동양북스 ; 서울
김미숙 (2018), 『배워서 바로 쓰는 비상 한국어(초급1) 』, 비상교육 ; 서울
한국어교육열린연구회 (2016), 『열린 한국어(초급1)) 』, 도서출판 하우 ; 서울
우인혜(2000), 한국어 인터넷 초급 교재 비교 분석-국제교육진흥원, 모나쉬대, 문화관광부, 서강대 초급 인터넷 교재 중심으로,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제 60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