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문학 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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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 문학 탐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학 속 현실 표현 양상과 사회이론 탐구
1.1.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87)
1.1.1. 작품소개
1.1.2. 시대 상황과 작품 해석
1.1.3. 작품 속 사회이론
1.1.4. 결론 및 정리
1.2. 주홍글씨 (1850)
1.2.1. 작품소개
1.2.2. 시대 상황과 작품 해석
1.2.3. 작품 속 사회이론
1.2.4. 결론 및 정리
1.3. 돈키호테
1.3.1. 작품소개
1.3.2. 시대 상황과 작품 해석 - 비판 양상을 중심으로
1.3.3. 사회이론 접목
1.3.4. 결론 및 정리
1.4. 결론

2. 16세기 최대의 불온서적, 『설공찬전』
2.1. 조선시대판 엑소시스트, 『설공찬전』
2.2. 새로운 질서의 방해물, 『설공찬전』
2.3. 중종반정을 비판한 『설공찬전』?
2.4. 『설공찬전』이 공격당한 진짜 이유?
2.5. 신광한의 『기재기이』와 채수의 『설공찬전』

3. 만화 매체와 국어 교육
3.1. 만화를 수업 시간에 본다고?
3.2. 어떻게? 혼나지 않을까?
3.3. 구체적으로 만화를 수업시간에 어떻게 접근할까?
3.4. 과연, 꿈이 너무 큰 거 아니야?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학 속 현실 표현 양상과 사회이론 탐구
1.1.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1987)
1.1.1. 작품소개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1987)은 이문열의 가장 대표적인 단편소설 중 하나이다. 1990년대부터 꾸준히 교과서에 실려온 작품이기 때문에 작품의 내용과 해석이 널리 알려져 있다. 작가 이문열은 이 작품으로 1987년도에 '이상 문학상'을 수상하였고, 이후 많은 영상화와 해외 출간이 이루어졌다. 특히 작품의 결말에 대한 해석이 분분했는데, 2005년에는 작가가 결말 부분을 개작했다는 잘못된 소식이 인터넷에 퍼지기도 하였다.


1.1.2. 시대 상황과 작품 해석

「자유당 정권이 아직은 그 마지막 기승을 부리고 있던 그해 삼 월중순…」이라는 구절을 통해 작품 속 시대가 1948년 8월 15일부터 1960년 4.19 혁명으로 제1공화국이 붕괴되기 전까지의 시기임을 알 수 있다""

이 시기는 대통령 중심제의 정치체계를 지니고 있었으며, 이승만 대통령이 집권하던 시기이고, 집권 여당이 자유당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작가는 이를 통해 당시의 정치적 상황을 명확히 드러내고자 하였다""

「1960년, 젊고 유능한 선생이 부임하여...」라는 구절에서는 1960년대라는 시대를 직접적으로 언급함으로써 당시의 시대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이를 토대로 볼 때, 새로 부임한 '김 선생'은 엄석대와 마찬가지로 폭력과 정치적 술수로 권력을 장악한 또 다른 "일그러진 영웅"으로 해석될 수 있다""

작가는 김 선생을 통해 "영웅의 연쇄"라는 악순환이 계속되는 것을 보여주려 했다고 추측할 수 있다""

과거에는 김 선생을 "해방자"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현대에 와서는 "또 다른 억압자"로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얼마 후 4.19 혁명이 일어났다」라는 구절에서 1960년 4.19혁명을 직접적으로 언급함으로써 작품 속 시대가 이승만 집권 시기의 후반임을 알 수 있다""

4.19 혁명은 1960년 4월에 이승만과 자유당 정부의 독재, 부정부패, 부정선거 등에 항의하여 국민들이 벌인 민주 항쟁으로, 대한민국 최초의 민주주의 혁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독재의 시작부터 몰락까지의 과정을 우화적으로 그린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날 밤 나는 잠든 아내와 아이들 곁에서 늦도록 술잔을 비웠다. 나중에는 눈물까지 두어 방울 떨군 것 같은데, 그러나 그게 나를 위한 것이었는지 그를 위한 것이었는지, 또 세계와 인생에 대한 안도에서였는지 새로운 비관(悲?)에서였는지는 지금에조차 뚜렷하지 않다」라는 결말 부분에서 한병태는 변화된 시대상에 대해 불만족에 빠져 있으며, 엄석대의 몰락과 그 이후 과정에 대해 강한 아이러니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이는 작가 개인의 보수적인 사고가 드러나는 동시에, 지식인 층이 느껴온 무기력과 회의주의적인 감성이 나타난다고 해석할 수 있다""


1.1.3. 작품 속 사회이론

작품 속 사회이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병리론이다. 가정, 학교 등에서의 사회화 실패로 인해 일탈 행위가 발생한 것을 일컫는 이론이다. 마지막에 그려진 삼십년 후에 수갑을 차게 된 엄석대의 모습은 학교에서의 사회화 실패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사회병리적 현상으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링겔만 효과이다. 흔히 '사회적 태만'이라고 불리기도 하는 이론으로, 집단이 함께하는 과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증가할수록 1인당 기여도는 감소하는 효과를 의미한다. 특히 집단의 구성원 수가 증가하면 증가할수록 개개인이 집단의 과업 수행에 기여하는 정도는 감소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을 부당하게 지배하는 엄석대에 누구 하나 대항하지 않고, 누군가의 반항을 바라는 반 아이들의 모습에서 링겔만 효과가 나타남을 알 수 있다.

셋째, 방관자 효과이다. 어려움에 처한 사람 주위에 사람들이 많을수록 도와줄 확률은 낮으며, 혹여 행동을 한다고 해도 실제 행동에 옮기는 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엄석대의 부당한 행동에도 불구하고, 누구 하나 반의 평화를 위해 나서지 않고, 서로 눈치만 보며, 누군가가 해결해주기를 계속해서 기다리는 모습은 '방관자 효과'를 떠올리게 한다.

넷째, 권위주의이다. 어떤 일을 권위에 맹목적으로 의지하여 해결하려고 하는 행동 양식이나 사상을 뜻한다. 즉 자신보다 상위의 권위에는 강압적으로 따르는 반면, 하위의 것에 대해서는 오만, 거만하게 행동하려는 심리적 태도나 사상을 나타내는 이론이다.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의 전체적인 부분에서 이러한 권위주의의 모습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다섯째, 동조 이론이다. 개인은 모여 집단을 형성하고, 그 구성원 역할을 행하게 된다. 집단을 형성한 개인이 집단의 압력에 의해 개인이 자신의 태도와 행동을 변화시키는 현상을 지칭하는 이론이다. 새롭게 권력을 잡은 선생님과, 엄석대에게 복종하던 아이들. 그리고 엄석대가 수감당했던 교도소에서 형성되는 권력에의 복종 양상에서 동조이론이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1.1.4. 결론 및 정리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1980년대 한국의 현대사를 사회의 축소판이라고 할 수 있는 '학교'에 비유하여 당시의 현실을 드러내고자 하였다. 또한 권력과 지배, 피지배 관계의 불합리성을 사실적으로 그려내었으며 엄석대를 몰아내고 학급의 자유를 되찾기 위한 투쟁 과정을 통해 민주화 운동의 모습을 암시하였다. 이 작품은 우화라는 양식에 충실한 작품으로 볼 수 있는데, 이는 정치색에 대해 여과 없이 드러내고 있는 다른 이문열의 작품들과 달리 비판 양식이 노골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이 작품의 주제는 어디까지나 "일그러진 영웅"이며 그 성장과 절정, 그리고 몰락, 새로운 일그러진 영웅으로 이어지는 "영웅의 연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작가는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이 작품을 통해 권력층의 사이에서 쫓아가지 못하는 사람들, 즉 아무도 모르게 희생되는 사람들이 느끼는 아이러니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던 것으로 보인다.


1.2. 주홍글씨 (1850)
1.2.1. 작품소개

'주홍글씨(Scarlet Letter)'는 너새니얼 호손의 대표작으로, 19세기 미국의 대표 소설이다. 17세기 미국 청교도 사회를 배경으로 설정하여, 청교도의 식민지인 미국 보스턴에서 일어난 간통 사건을 다루고 있다. 목사와 유부녀가 불륜을 저질렀다는 설정 때문에 종교적으로나 윤리적으로 보수적인 사람들에게 많은 비판을 받았던 작품이기도 하지만 그만큼 큰 찬사를 받아온 작품이기도 하다. 간단하게 줄거리를 요약해보자면, 늙은 의사와 결혼한 헤스터라는 젊은 여인은 미국에서 남편을 기다리는 동안 사생아를 낳는다. 그리고 그녀는 간통을 저질렀다는 이유로 공개된 장소에서 'A(adultery)'자를 가슴에 달고 일생을 살라는 형을 선고받는다.


1.2.2. 시대 상황과 작품 해석

「17세기의 미국은 '청교주의'라는 엄격한 도덕률이 지배하는 사회라는 사실을 인지하고 소설을 이해해야 할 것이다. 헤스터가 사는 뉴잉글랜드 지방은 종교...


참고 자료

이호규, 「1960년대 패러디 소설의 반영론적 성격 연구 – 이호철과 박태순의 단편소설을 중심으로」(중앙어문학회, 2009)
심지현, 「1970년대 대중소설의 문학사회학적 일고찰」(한국말글학회, 2001)
안미정, 「주홍글자에 나타나는 페미니즘적 요소」(부경대학교, 2009)
송민선, 「주홍글자에 나타난 상징과 청교도주의 연구」(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공채영, 「돈키호테의 익살스러운 행동에 숨겨진 비밀」(더 사이언스 타임즈, 2005.06.02.)
이은정, 「<돈키호테>는 왜 불후의 명작으로 꼽힐까?」(동양북스 블로그, 2018.06.25)

정재찬, 염은열 저, 문학교육개론, 역락 2014
정현숙 저, 문학교육의 방법과 실제, 푸른사상 2014
신주철 저, 한국어 교육에서 한국문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커뮤니케이션북스 2014
구인환, 최래옥 저, 독학사 국문학개론, 오이제이에듀케이션 2015
정재림 저, 현대문학연구의 방법과 지형, 보고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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