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육평가의 기초
1.1. 교육의 정의
교육의 정의는 매우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다. 교육을 기능적 관점에서 정의하면 "교육은 아동을 사회화시키는 활동, 최대한의 자아실현을 돕는 일,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과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은 인간의 행동과 태도를 계획적이고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므로 교육관에 따라 교육의 정의가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교육이 성립되기 위해서는 학습자, 교수자, 그리고 교재가 있어야 한다는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할 수 있다. 또한 교육을 통해 학습자의 무언가가 달라져야 한다는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할 수도 있다. 즉, 교육의 대상인 인간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교육의 정의는 달라진다고 할 수 있다.""
1.2. 평가의 정의
평가는 어떤 행동이나 성격, 사물, 사건 등에 대해 양적으로 서술된 것에 대해 가치의 개념이 포함된 것을 의미한다"" 즉, 평가에는 대상의 가치를 판단하는 개념이 포함된다"" 이와 달리 측정은 어떤 행동이나 성격, 사물, 사건 등에 대해 양적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규칙에 따라 부여하는 절차를 말하며, 측정에는 가치의 개념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
또한 검사는 인간에 내재된 잠재적 속성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서, 교수적 기능, 행정적 기능, 상담적 기능 등을 가진다"" 한편 사정은 다양한 측정결과를 통해서 한 개인이나 대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전인적 평가를 의미한다""
1.3. 교육평가의 개념
교육평가의 개념은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될 수 있다. 그중 대표적인 교육평가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목표중심모형에 따르면,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를 판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미리 설정된 교육목표가 실현되었는지를 평가하는 과정이다. 이는 평가의 준거로 교육목표를 사용한다는 점에서 특징을 가진다. 대표적인 학자인 Tyler는 교육평가를 "교육목적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과정"으로 정의하였다.
의사결정모형에서는 교육평가를 교육행정가가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보고 있다. Stufflebeam은 교육평가를 "교육행정가의 올바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결정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판단중심모형에서는 교육평가를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평가대상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으로 보고 있다. Flexner의 평가인정모형이나 Scriven의 탈목표중심모형이 이에 해당한다.
마지막으로 다원적, 직관적 판단모형에서는 교육평가가 상대적이고 주관적인 기준에 비추어 가치를 판단하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Stake의 반응적 평가모형이나 Guba와 Lincoln의 자연주의적 평가모형이 이에 해당한다.
이처럼 교육평가의 개념은 평가에 대한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다. 교육평가의 정의는 평가의 목적, 절차, 방법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교육평가 이론의 발달과 함께 변화해 왔다.
1.4. 평가관
평가관은 교육평가를 바라보는 관점 또는 근본적인 틀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교육평가에 대한 교육자들의 기본적인 신념과 태도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교육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 등이 달라지게 된다""
크게 선발적 교육관, 발달적 교육관, 인본주의적 교육관의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선발적 교육관은 교육이란 개인의 능력이나 자질을 선별하고 평가하여 사회에 배치하는 과정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교육은 우수한 자를 골라내는 과정이며, 교육평가는 개인차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 이에 따라 개인을 서열화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 된다""
발달적 교육관은 교육이 개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하고 발달시키는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목적이며, 교육평가는 개인의 능력과 성취를 개선하고 발전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게 된다""
인본주의적 교육관은 교육이 개인의 자아실현과 가치 실현을 지원하는 과정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교육은 개인의 자유와 자율을 존중하고 개인의 독특성을 인정하는 가운데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평가는 개인의 잠재력과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이와 같은 평가관은 교육평가의 목적, 내용, 방법 등 교육평가 전반에 걸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평가의 목적과 기능, 평가 준거, 평가 도구와 과정 등에 반영되어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선발적 교육관에서는 평가의 목적이 개인의 서열화와 선발이 되고,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학습 개선과 성장 지원이 목적이 된다""
또한 선발적 교육관에서는 규준참조평가가 주로 사용되지만, 발달적 교육관에서는 준거참조평가가 주로 활용된다"" 이처럼 평가관은 교육평가 전반에 기저를 이루는 핵심적인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5. 평가의 유사 개념
평가의 유사 개념이라 함은 측정, 검사, 사정 등의 용어를 말한다. "평가는 어떤 행동이나 성격, 사물, 사건 등에 대해 양적으로 서술된 것에 대해 가치의 개념이 포함된 것이다."" 이에 비해 "측정은 어떤 행동이나 성격, 사물, 사건 등에 대해 양적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규칙에 따라 부여하는 절차이며 측정만 하고 의미부여는 하지 않는다.""
검사는 "인간에 내재된 잠재적 속성을 간접적으로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도구로서 교수적 기능, 행정적 기능, 상담적 기능으로 구분된다."" 교수적 기능과 상담적 기능이 더 중요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행정적 기능이 강조되는 경향이 있다.
사정은 "다양한 측정결과를 통해서 한 개인이나 대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조명하는 전인적 평가"" 이다. 즉, 대상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해석하도록 정리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1.6. 교육평가의 목적과 관련한 기능
교육평가의 목적과 관련한 기능은 다음과 같다"
교육평가는 형성적 기능과 총괄적 기능, 그리고 전략적 기능을 가지고 있다"
형성적 기능은 새로운 교육과정이나 수업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것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교육과정, 프로그램 등을 수정, 보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탐색하고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총괄적 기능은 교육의 최종 성과를 평가하거나 자격인정, 선발 또는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한 당사자의 책무를 밝히는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의 기능이다"
전략적 기능은 단순히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키고 학습동기를 유발하거나 지역사회 및 학부모들에게 학교교육의 방향과 초점의 변화 또는 학교에서 기획하고 있는 행사나 활동을 홍보할 목적으로 실시되는 평가의 기능을 의미한다"
즉, 교육평가는 교육의 질 관리와 개선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며, 학습자에 대한 진단과 처방,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교육프로그램의 질 관리 등의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1.7. 교육평가의 절차
교육평가의 절차는 평가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단계들을 의미한다"" 먼저 평가목적의 확인 단계에서는 왜 평가를 하는지 그 목적을 명확히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음으로 평가 영역과 내용선정 단계에서는 평가의 목적에 따라 평가할 영역과 내용을 결정한다"" 평가방법 선정 및 개발 단계에서는 실제 행동 증거를 수집할 수 있는 적절한 측정도구를 선정하거나 개발한다"" 그 다음으로 평가시행 계획 수립과 준비 단계에서는 평가 대상, 시기, 장소, 환경 등 평가 실시에 필요한 제반 여건을 계획하고 준비한다""
평가시행과 자료처리 단계에서는 실제 평가를 실시하고 결과를 채점하여 기록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 후 평가결과 분석과 해석 단계에서는 수집된 자료를 평가목적과 내용에 맞게 적절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해석한다"" 마지막으로 평가결과 보고와 활용 단계에서는 분석 및 해석된 결과를 보고하고 이를 활용하여 교육개선에 반영한다""
이처럼 교육평가 절차는 평가목적 확인, 평가 영역과 내용선정, 평가방법 선정 및 개발, 평가시행 계획 수립과 준비, 평가시행과 자료처리, 평가결과 분석과 해석, 평가결과 보고와 활용의 단계로 구성된다"" 이러한 체계적인 절차를 거쳐 교육평가가 실시되어야 하며, 이를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8. 교육평가의 발달과정
교육평가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미국 중심의 발달과정에서 개혁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 시기에는 양적 방법으로 표기하고 철자법 시험을 실시하는 등 최초로 공식적인 교육프로그램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후 효율성과 검사의 시대가 도래하면서 학교와 교사의 효율성에 대한 연구가 실시되고 교육 및 산업 분야에서 다양한 검사(선택형 검사 처음 사용, 규준참조검사 발전)가 발전하게 되었다.
Tyler의 시대에는 Taylor가 교육평가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하고 평가를 교육목적의 달성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 시기에는 8년 연구를 통해 타일러가 교육평가의 기초를 닦았다.
순수의 시대에는 경제공황 극복과 함께 집단보다 개인이 중심이 되었으며, 검사점수 계산법, 행동목표분류학, 교육연구법 등이 제안되었다.
발전의 시대에는 스푸트니크 충격으로 연방정부가 교육에 개입하여 학교교육을 평가하는 작업이 강화되었다.
전문화의 시대에는 평가 영역의 세분화, 구체화, 평가전문가의 전문성이 신장되고 평가기관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전문화가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는 메타평가 영역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반응적 평가모형, 비평적 평가모형, 자연주의적 평가모형 등이 제안되었다.
확장과 통합의 시대에는 교육개혁운동이 일어나면서 네트워크로 활발한 교류가 이루어졌다. 미국평가학회의 활동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우리나라의 발달과정을 보면, 과거에는 독서삼품과와 과거제도가 시행되었으나 주관적인 평가가 이루어졌다. 이후 근대식 학교가 설립되면서 성적 및 상대평가가 도입되었고, 선택형 문항과 표준화검사가 도입되었다. 절대평가와 상대평가가 혼용되었던 시기도 있었으며, 최근에는 수행평가가 도입되고 성취평가제가 실시되는 등 지속적인 발전이 이루어져 왔다.
이처럼 교육평가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변화와 발전을 거듭해왔다. 특히 시대적 요구와 변화에 따라 평가의 방식과 초점이 변화해왔다고 할 수 있다.
2. 교육평가의 유형
2.1. 교육평가 대상에 따른 유형
교육평가 대상에 따른 유형에는 학생평가, 학력평가, 지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