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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킴벨 미술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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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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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킴벨 미술관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루이스 칸의 킴벨 미술관
1.1. 건축개요
1.2. 선정 이유
1.3. 칸의 건축적 개념
1.3.1. Order(질서)
1.3.2. Form(형태)
1.3.3. Beginning(기원)
1.3.4. 침묵과 빛
1.4. 평면도 및 단면도 분석
1.5. 조명 및 채광계획
1.6. 자연채광 시뮬레이션
1.7. 전시실 스케일 수치해석
1.8. 최종 결론 및 의견

2. 자연채광 적용 사례 조사
2.1. 자연채광에 대하여(생태지역적 접근)
2.2. 자연채광 방식
2.2.1. 측창채광
2.2.2. 천창채광
2.2.3. 정측창 채광
2.2.4. 반사성 고창
2.2.5. 톱니형 천창
2.2.6. 반사 채광방식
2.2.7. 아트리움

3. 태양광 조명
3.1. 원리 및 구조
3.1.1. 채광부
3.1.2. 추적 제어부
3.1.3. 전송부
3.1.4. 산광부
3.2. 특징 및 효과

본문내용

1. 루이스 칸의 킴벨 미술관
1.1. 건축개요

텍사스의 포트 워스에 위치한 킴벨 미술관은 지름 6m, 길이 30m의 얇은 박판 콘크리트의 볼트지붕으로 만곡부는 보다 명확한 반원형보다는 고리모양의 기하학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은 전체적인 윤곽에 별도의 긴장과 생명력을 부가하고 있다. 전체 건물의 길이는 90m이며, 6개의 수평적인 볼트 지붕구조(23ft × 100ft)를 갖는 단위평면이 3개의 구획으로 나눠져 있다. 중앙홀 양측에 6개씩, 중앙에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볼트의 접속 방법과 세 곳의 마련된 중정에 의해 분절된 여러 길이의 공간에 의해 자연스럽게 다른 성격을 지닌 공간들로 조성되어 있다.


1.2. 선정 이유

이번 레포트에서는 대표적 작가의 루이스 칸의 킴벨 미술관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킴벨 미술관은 여느 미술관과 같지 않게 빛에 대한 신비스러운 감흥을 불러일으키는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술작품이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빛의 여러 분위기 속에서 관찰될 때 계속하여 새로운 면모들이 드러나는 이 미술관에서 그의 빛에 대한 개념이 가장 잘 나타난 킴벨 미술관을 선정하게 된것입니다. 그래서 빛과 공간의 조화을 중심으로 해서 분석해 보겠습니다.


1.3. 칸의 건축적 개념
1.3.1. Order(질서)

질서가 이미 정해진 것을 함축하는 - 디자인의 모든 가능성들을 가지고 있는 것임을 말했습니다. 칸에게 있어서 질서는 자연구조의 조직을 다스리는 불변의 기본적인 법칙이었습니다. 자연속에는 인간의 미를 이해하는데 기초가 되는 부정할 수 없는 솔직함과 조화 - 즉 질서 - 가 있다고 칸은 믿었습니다. 그는 여기에 형태(form)의 개념을 도입하므로서 개념상의 전환이 이루어졌다고 생각했습니다.


1.3.2. Form(형태)

칸에게 있어 형태란 구성요소들의 일정한 관계에 의해 하나의 완전한 모습으로 창조되는 본질을 의미했다. 즉, 형태란 구성요소들의 어떤 질서를 의미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건물의 형태는 영원한 것이다. 다시말하면 그것은 변화하는 건축양식에 영향받지 않는다고 했다. 형태는 무형적이며 디자인은 완전히 유형적인 것이다. 다시말해 칸은 형태(Form)와 형상(Shape)을 구별했다. 즉, 칸에게 있어 형태란 건축물을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질서정연한 관계를 통해 완성된 영원한 본질을 의미하는 것이다.


1.3.3. Beginning(기원)

칸의 본질, 기원(Beginning)에 개념은 모두 기본이 되고 있긴 하지만, 그의 도시와 공공건물에 관한 생각을 함께 설명하는 것이다. 그는 도시를 하나의 생명체로 보았고, 공공건물들이 사람들의 진정한 요구에 부응하고 있지 못하다고 생각했다. 건축가는 자신의 마음을 이들 건물의 기원에게로, 풍요감에게로 그리고 본질적인 목적을 수행하는 원칙적인 힘에게로 돌아가게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건축의 본질 - 사물의 시작(Beginning)을 구하는 자세는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믿음에 뿌리내리고 있다.


1.3.4. 침묵과 빛

칸은 침묵이란 무엇이 되고자 하는 잴 수 있는 욕망(원초적, 빗물질적)이며 새로운 욕구에 대한 근원이고 빛은 자연이 선물한 그리고 이미 존재하는 것을 창조하기 위해 사용해왔던 표현수단(물질화하려는 잠재성을 지님)이라고 했으며 이들은 서로 만난다고 했다""

칸은 건축의 요소들(기둥, 아치, 돔 등)을 빛과 그림자를 주조하는 다양한 방법이라는 관점에서, 그리고 설계로 형상화 된다는 관점에서 바라다 보았고, 빛과 건축의 상호작용에서 신비로운 질을 감지하였다""

비록 빛이 자연의 일부이고 그 자체로 의식있는 힘이 아니라고 하여도, 그것이 건물과 만나게 될 때 건축이라는 것에 일종의 의식을 제공하는 것이다""

침묵이라는 것은 빛도 어둠도 아니며 모든 생물체의 깊은 곳 어딘가에 존재하고자 하는 열망이라고 설명했다""


1.4. 평면도 및 단면도 분석

텍사스의 포트 워스에 위치한 킴벨 미술관은 지름 6m, 길이 30m의 얇은 박판 콘크리트의 볼트지붕으로 만곡부는 보다 명확한 반원형보다는 고리모양의 기하학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것은 전체적인 윤곽에 별도의 긴장과 생명력을 부가한다"

전체 건물의 길이는 90m이다. 평면의 구성을 살펴보면, 6개의 수평적인 볼트 지붕구조(23ft ⨯ 100ft)를 갖는 단위평면이 3개의 구획으로 나눠져 있는데, 중앙홀 양측에 6개씩, 중앙에 4개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 공간은 볼트의 접속 방법과 세 곳의 마련된 중정에 의해 분절된 여러 길이의 공간에 의해 자연스럽게 다른 성격을 지닌 공간들로 조성되어 있다.

공간의 구분은 개방성을 확보하기 위해 유동적인 칸막이로 구획함으로써 조명의 막힘이 없고, 자연광을 보다 깊이 끌어들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단위 볼트구조들은 단면도와 옆의 그림에서 볼수 있듯이 평지붕들과 연결되어 있고, 평지붕을 덕트와 배선 공간으로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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