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한국어 교재 및 문형선정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즐거운 한국어 교재 및 문형선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한국어교육 실습(온라인 과정) 과제
2.1. 교재 및 문형 선정
2.2. 모의 수업 지도안
2.3. 교육자료 구성안

3. 한국어 교재 구성 분석
3.1. 이화여자대학교 언어교육원 《에센스 이화 한국어》2A
3.2. 이민자를 위한 《한국어와 한국문화》(초급1)

4. 한국어 초급 종결어미 교육
4.1. 종결어미 'N은/는 N이에요/예요' 수업지도안
4.2. 교수-학습 자료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는 대표적 굴절어이다. 어간에 여러 어미가 결합하는 현상, 즉 한 단어의 어미변화를 굴절(inflection)이라고 하는데 용언의 굴절을 담당하는 활용어미 중 그 어미가 용언의 맨 끝에 와서 한 문장의 끝남을 나타내는 어미가 종결어미이다. '간다, 가니, 가라, 가자'에서 '-다, -라, -니, -자'등이 이에 해당한다. 한국어의 종결어미는 평서문, 의문문, 명령문, 청유문 등과 같은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며 동시에 합쇼체, 해라체와 같은 상대경어법 체계를 이행하는 두 가지의 중요 기능이 있다. 따라서 한국어로 의사소통을 잘 한다는 것은 말하는 사람이 자신의 의도한 바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상황에 따라 적절한 종결어미를 사용하여 말하는 이의 심리적 태도인 '서법(mood)'까지 잘 표현해 내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한국어 학습자군 중 영어권, 중국어권 학습자들의 모국어에 한국어의 종결어미에 대응할 만한 문법요소가 없어 한국어에 발달한 한국어의 종결어미의 습득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과제는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효율적인 한국어 종결어미의 교육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학습 목표에 맞는 종결어미를 선정하여 PPP 교수모형의 단계에 따라 구체적인 교육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2. 한국어교육 실습(온라인 과정) 과제
2.1. 교재 및 문형 선정

교재 선정 이유와 선택 문형의 의미와 기능 분석은 다음과 같다"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한 문화센타를 계획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한국어교원 자격과정을 시작하게 되었다. 문화강좌, 교양강좌 개설과 함께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강좌 개설도 진행될 예정이다. 선정가능한 교재범주에 결혼이민자를 위한 통합협 교재가 들어있고, 대학교재 또는 국립국어원에서 출간된 교재로 제한되어 있어서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 2"를 선택하였다"

선택 문형인 "은/는 어때요?"의 의미는 사람(누구)이나 사물(무엇)에 대한 정보를 물을 때 사용하며, 기능으로는 질문하기, 조언 구하기, 추측하기가 있다"


2.2. 모의 수업 지도안

모의 수업 지도안은 다음과 같다.

교재명 결혼이민자와 함께하는 한국어2 단원명 7과 아버님 선물로 모자는 어때요? 학습 목표 기념일에 어떤 선물을 사면 좋을지 묻고 답할 수 있다. 사람(누구)이나 사물(무엇)에 대한 정보를 물을 때 사용하는 [은/는 어때요?]를 학습하여 선물을 살 때(확장하여-무엇을 선택할 때) 타인의 의견을 묻거나 제안할 수 있다. 학습 자료 프레젠테이션 자료, 문형카드, 어휘카드, 그림 자료, 판서, 활동지 교수ㆍ학습 활동 시간 학습 자료 지도상 유의 사항

도입 여러분 반갑습니다! 잘 지냈어요? 2018년도 4개월이나 지나고 벌써 5월이에요. 우리 5월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까요? 5월달 달력그림을 제시하며 T: 자, 이것은 무엇일까요? S: 달력이에요. T: 맞아요. 달력이에요. 몇 월 달 달력일까요? S: 5월 달이요. T: 맞아요. 5월 달 달력이에요. 5월에는 기념일이 참 많아요. 이렇게 일요일이 아닌데도 빨간 숫자로 되어 있어요. 5월에 기념일 알고 있는 사람 있어요? 00씨? 00씨? 00씨도 기념일 아는 거 있어요? S: 어린이날, 어버이날.. T: 네. 맞아요. 5월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외에도 근로자의 날, 스승의 날, 성년의 날도 있어요. 정말 많아요. S: 맞아요. T: 기념일에는 뭘 할까요? S: 쉬어요. 외식해요. 선물해요. 여행가요.. T: 맞아요. 빨간색 숫자 기념일에는 쉬어요. 여행가요. 외식 해요. 그리고 선물도 해요. T:(칠판에 어휘카드를 가리키며) 휴식, 외식, 여행, 선물 이 중에서 오늘은 선물 배울거에요. (문형카드 보여주며) 이 표현을 사용해서 선물을 살 때 어떻게 말해야하는 지 배울 거예요. T: 한 번 따라 해볼까요? ~은(는) 어때요? S: ~은(는) 어때요? T:(문형카드를 칠판에 붙이고) ~은(는) 어때요? S: ~은(는) 어때요? 2분 PPT 그림 어휘 카드 어휘 카드 문형 카드 *학습자별로 질문에 답하게 하여 발화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습자가 답할 때마다 기념일 어휘카드를 칠판에 붙여준다. *학습자가 답할 때마다 어휘카드를 붙여...


참고 자료

결혼이미자와 함께하는 한국어2(2010), 국립국어원, 한글파크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ㆍ국어교육연구소ㆍ언어교육원 공편(2014),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 1, 2]
박나리, [한국어 교육문법에서의 종결어미 기술에 대한 한 제안], 이화여대 이중언어학학회지
딩 커, [TV 프로그램 자막을 활용한 한국어 종결어미 교육방안 연구], 호남대 대학원(2018)
서강대학교 한국어교육원, [서강 한국어 1A], 서강대학교 국제문화교육원출판부
사울대학교 연어교육원, [서울대 한국어 1A], 문진 미디어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