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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교육과정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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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교육과정 예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1.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2.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3.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4.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2. 문화예술교육의 국제적 동향
2.1. 학교와 문화예술기관 사이의 적극적 협력관계
2.2. 국가교육과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의 운영
2.3. 메디에이터의 중요성 인식
2.4. 통합적 예술교육의 시행

3.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에의 시사점
3.1. 학교와 음악 전문기관 및 집단 간의 체계적 협력 체계의 구축
3.2. 국가 음악교육과정에 기초한 프로그램의 기획과 실행
3.3. 음악 메이에이터의 역할 규명 및 양성
3.4. 통합적 예술교육 교육과정의 개발과 추진

4. 한국의 전통문화유산 - 한국문화에 남아 있는 일제 잔재와 청산
4.1. 일제 감점기와 한국문화의 변화
4.2. 일제 잔재의 현황과 영향
4.3. 일제 잔재의 청산 과정과 결과
4.4. 한국문화의 현재 상태와 영향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1.1.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민주주의 이념을 바탕으로 모든 사람이 문화예술을 자유롭게 향유할 수 있도록 하며, 다문화주의적 개념에 입각하여 다양성을 강조하고 미국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표적인 기관인 링컨센터와 케네디센터의 프로그램은 학교와 기관의 적극적인 연계 활동과 통합적 예술교육을 강조한다.

링컨센터 교육원(LCI)은 예술교육 효과 증진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상임예술가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된다. 각 예술 장르의 정규 직원과 교사가 활동하며, 다른 지역 및 세계 여러 나라 교육기관과의 네트워크를 형성하여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생 교류 등을 이루고 있다. LCI 프로그램은 예술교육이 교과과정의 핵심이 되도록 하여 많은 학생들이 문화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사교육, 학생 대상 프로그램, 교수-학습자료 제공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케네디센터의 아츠엣지 프로그램은 국가 교육기구 및 교육청과 협력하여 예술교육을 위한 통합적 수업계획안과 평가 자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예술과목 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을 제시하고 있다.

이처럼 미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은 예술교육의 기회를 보편화하고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학교와 예술기관의 긴밀한 협력, 국가 교육과정과의 연계, 통합적 접근방식이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1.2.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각자 배경과 능력에 관계없이 최고 수준의 예술에 대한 경험과 참여 기회를 모든 학생에게 제공하여 자신의 수준에 맞는 재능과 관심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이 있다. 영국 정부기관인 CCE가 추진하고 예술위원회가 지원하는 대표적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크리에이티브 파트너쉽(CP)이다. CP는 국가차원에서의 지원을 바탕으로 단체와 예술가들이 독립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으며 각 지역의 학교, 예술가와 기관 사이 파트너쉽을 형성하여 학교에 적합한 프로젝트를 개발하는 것을 돕는다. 학생들은 각 분야 전문예술가와의 협력을 통해 현장과 연계된 문화예술체험을 함으로써 잠재된 재능을 발견하고 효과적인 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다. CP의 학교 연계 프로젝트에는 우수 선정학교의 혁신적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창의성학교 프로젝트, 문제 지역 학교에 학습방법을 개발하고 학습환경을 형성하는 개혁학교, 기존 학교수업에 도움을 주는 탐구학교 등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더불어 학교 밖 지역사회 예술기관 및 단체와의 연계 프로그램으로는 창의적 문화예술 활동의 기회를 제공하는 재능 찾기와 청소년의 개능과 끼를 발굴하는 축제인 Shine 등이 있다. 또한 CP는 교직원과 예술전문가 대상의 실습을 바탕으로 한 전문성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 이는 우수 예비교사 양성교육을 지원하는 교실 밖의 교수와 반성 프로그램이 포함된다. 반성은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각 예술 분야 종사자들이 전문성을 반성하고 리더쉽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


1.3.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1999년 이후 기본교육에서 문화예술분야를 의무화하고 있는 핀란드는 국가 정체성 확립을 문화예술교육의 중점방향으로 두고 있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국가의 전통성을 심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핀란드의 역사적 특수성은 어려운 시기에서도 문화예술교육에 투자하는 토대를 만들어 세계적 복지국가로 발돋움하게 만들었다.

1987년 설립된 아난탈로 아트센터는 헬싱키 시 소재의 문화센터 산하기구로 다양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한다. 아난탈로 아트센터의 프로그램 목적은 학생들에게 좋은 환경에서 예술 체험 및 창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예술가와의 교류를 통해 미학의 개념을 문화 안의 주 개념으로 통합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자 간의 네트워크인 마술 램프 구성과 워크샵 제공, 학생들에게 전시와 공연 및 교육프로그램의 제공을 세부 목표로 하고 있다.

아난탈로 아트센터는 교육적 전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데, 이는 주제 중심 전시와 문화 전시, 어린이를 위한 전시로 구분된다. 또한 이벤트 프로그램인 공연과 워크샵은 문화단체들과 협력하여 제공된다. 학교와의 공동협력 프로그램은 학교 예술과목을 보완하는 초등학교 대상 5x2 예술과정과 중·고등학교 대상 문화과정으로 구분된다. 이러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학교 음악과목의 보완형태로서 음악과 교육과정에 기본 바탕을 둔 심화학습의 형태이다.

이처럼 핀란드의 문화예술교육은 국가 정체성 확립을 최우선 목표로 하며, 국가와 교육부, 교육기관, 문화예술기관이 긴밀하게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학교와 지역사회의 문화예술기관이 연계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예술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1.4.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일본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2002년도 문화예술진흥기본법 시행을 계기로 본격화되었다. 일본의 문화예술교육정책은 문화예술을 사회적 자산으로 전통문화의 계승에 힘쓰며, 개인과 가정, 학교와 ...


참고 자료

팀 마샬 지음, 이병철 옮김, 2020, 장벽의 시대, 바다출판사
황현정. (2020). 초·중등 학생 역사의식 조사 사례 분석 : “일제 잔재 청산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교육문화연구, 26(4), 671-692.
이재두. (2022). 일제강점기 독도의 조선 영토 인식의 배경과 영향. 한국고지도연구, 14(1), 147-1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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