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욕구변화 표본추출이 필요한지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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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코로나19 이후 사람들의 욕구변화 표본추출이 필요한지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코로나19 시대의 일상생활 변화
1.1.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1.2.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 : 설문조사 사례
1.3.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2. 코로나19가 직장생활에 미친 영향
2.1.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사례
2.2. 코로나19로 인한 일상 및 직장생활 변화

3. 코로나19의 경제적, 사회적 영향
3.1. 코로나19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3.2. 코로나19가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3.3. 코로나19 이후의 뉴노멀 시대 대비

4. 코로나19 시대의 교육 변화
4.1. COVID-19 이후 학교 교육의 필요성
4.2. 교사의 질과 교육의 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코로나19 시대의 일상생활 변화
1.1.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코로나19가 우리나라 국민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국민들은 외출을 자제하고, 외식과 다중이용시설 이용을 줄여 일상생활이 큰 폭으로 위축되었다.

외출을 크게 자제한 국민들은 외출을 가급적 피하고, 극장, 백화점, 대형마트 등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의 출입도 자제하였다. 지인들과의 모임과 회식도 취소되거나 줄었다. 대중교통 이용도 크게 줄어들었다.

반면, 음식 배달과 온라인 쇼핑의 증가 등 비대면 소비의 증가가 나타났다.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재택근무, 온라인수업 등 비대면 활동이 확대되었다. 또한 면역력 증진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섭취, 마스크와 손소독제 등 개인 위생 관리에도 신경 쓰는 모습이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는 국민들의 일상생활 전반에 걸쳐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외출과 대면활동이 크게 줄어들고 비대면 활동이 확대되었으며, 개인 방역과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였다.


1.2. 코로나19로 인한 일상생활 변화 : 설문조사 사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됨에 따라 외부 활동이 위축되었음을 알 수 있다. 외출을 매우 자제했다는 응답이 50%로 높게 나타났고, 다중이용시설 출입 자제, 모임·회식 취소, 외식 자제 등의 응답 비율도 증가한 것으로 확인된다.

반면 음식 주문배달과 홈쇼핑 ·인터넷쇼핑을 늘렸다는 응답은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부 활동이 제한되면서 온라인 소비가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

동네 카페·음식점과 다중이용시설 방문경험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수도권의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제과점의 영업시간 제한조치와 프랜차이즈형 커피·음료전문점의 실내 취식 금지 등의 영향으로 해석된다.

또한 술집에서의 마스크 착용률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숨쉬기 불편, 발음·목소리 전달 어려움, 타인의 미착용 등의 이유로 마스크 착용이 다른 장소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술집에서의 마스크 착용을 강력히 권고하고 환경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외부 활동 및 다중이용시설 방문이 크게 감소하였고, 온라인 소비가 증가하는 등 일상생활에 큰 변화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3.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는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미친 큰 영향을 보여준다.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내 '일상' 키워드 언급량이 크게 감소했다. 2018년 1분기 1,458만 건, 2019년 1분기 1,389만 건이었던 '일상' 키워드 언급량이 2020년 1분기에는 46% 감소한 746만 건에 그쳤다. 특히 개인의 일상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소셜미디어인 인스타그램에서의 '일상' 언급량 감소가 두드러져, 2019년 1분기 1,210만 건에서 2020년 1분기 582만 건으로 52% 감소했다. 이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지인들과 공유할 만한 일상이 거의 없어진 탓으로 분석된다.

코로나19로 인한 일상 변화의 구체적인 단면들도 드러났다. 먼저 졸업식과 입학식이 거의 취소되거나 간소화되면서 화훼농가와 꽃도소매상의 어려움이 가중되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일상-꽃다발', '일상-꽃집' 관련 언급량이 2019년에 비해 2020년에는 거의 사라졌다.

또한 재택근무와 온라인 개학 등 '집콕' 생활이 이어지면서 식사 해결에 대한 고민이 늘었다. '밥', '오늘뭐먹지', '삼시세끼' 등 식사 관련 키워드 언급이 크게 증가했다.

봄나들이, 문화생활, 해외여행 등 계절과 관련된 일상이 사라지면서 2020년 봄은 아픈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일상-봄' 관련 언급량이 2019년 대비 43% 감소했다. 대신 집 앞 작은 놀이터가 특별한 공간으로 부각되었다.

이처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코로나19가 일상생활에 미친 큰 변화를 확인할 수 있다. 일상이 실종되고 기존의 습관과 행동이 크게 바뀌었다. 이러한 변화는 코로나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기업들은 변화하는 소비자의 모습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해해야 할 것이다.


2. 코로나19가 직장생활에 미친 영향
2.1.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사례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대구시민들의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74.7%가 코로나19로 인해 불안감과 우울감을 경험했다고 답했다. 특히 여성의 81.0%, 40대 여성의 87.8%가 불안감과 ...


참고 자료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 Living sence, FEATURE, 2020.4.1.
빅데이터로 본 코로나 시대 일상의 변화, 대홍 커뮤니케이션즈 기사입력 2020.04.23.
대구시민 대상 설문조사 사례, 조선일보, 박원수 기자, 입력 2020.07.15.
“코로나19로 바뀐 일상, 지금 우리는 어떤 모습일까요?” 보건복지부, 2020.07.10.
포스트 코로나 시대, 무엇이 달라졌을까? 일상 속 변화 한눈에 살펴보기, 라이프앤톡 2020.5.25.
수출경제 영향 사례 : 코로나19에도 농식품 수출 3.8% 증가 : 김치, 라면 등 우리나라 대표 식품, 신남방국가·미국 등에서 수출 호조,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
서지영 외 3명,『기아자동차 K5의 포지셔닝 성공사례 - 변화하는 시장을 이해하고 주도하다 -』, 2011.
정연승 외 2명,『라이프스타일에 따른 국내 중ㆍ대형차 시장의 고객세분화』,2013.
김재휘, 권도희,『제품 포지셔닝에 따른 효과적인 판매전략: 평가모드와 제품 배치 조직화를 중심으로』, 2015.
https://news.koreadaily.com/2020/07/12/economy/economygeneral/8466556.html
류정일,『[코로나가 바꿔놓은 생활 경제 현장] 복권이 안 팔린다』, 중앙일보, 2022.07.12.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210428500002
윤창수,『“가슴골 관심없어” 코로나19가 바꿔놓은 여성 속옷』, 서울신문, 2021.04.28.
https://www.idaegu.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2297
박명호,『[박명호 경영칼럼] ‘노무현 마케팅’ vs ‘퀀텀 마케팅’』, 대구신문, 202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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