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도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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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도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조정래 시인의 삶과 문학
1.1. 활동 당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특징
1.2. 구체적 작품내용
1.2.1. 아리랑
1.2.2. 태백산맥
1.2.3. 한강
1.3. 나의 소감

2. 전라남도의 구비문학 - 구비문학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귀신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2.1. 서론
2.2. 본론
2.2.1. 두려움의 대상으로서 귀신의 이미지
2.2.2. 신앙의 대상으로서 귀신의 이미지
2.2.3. 희화화된 귀신의 이미지
2.3. 결론

3. 담양 한국가사문학관 -송강 정철-
3.1. 가사의 개념
3.2. 한국가사문학관
3.2.1. 한국가사문학관 소개
3.2.2. 소쇄원과 식영정
3.3. 송강정철 작품분석
3.3.1. 사미인곡
3.3.2. 속미인곡
3.3.3. 관동별곡
3.4. 가사문학관을 다녀와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조정래 시인의 삶과 문학
1.1. 활동 당시 시대적 배경과 작가의 특징

조정래 시인은 1943년 전라남도 순천군의 선암사에서 4남 4녀 중 넷째로 태어났다. 아버지 조종현 씨는 대처승으로 1947년 선암 사이 부조 지인 아버지가 사답을 소작인들에게 분배해 준 일로 주지와 충돌이 일어났다. 이는 이듬해인 1948년 10월 일어난 여순사건 이후 모략에 휘말리고 가족들이 갖은 고초를 겪는 빌미가 되었다. 이후 1951년 1.4후퇴 때는 느닷없이 집안에 들이닥친 외국 군인들로 인해 아버지가 폭행을 당하기도 했다.

그는 광주 서 중학교를 거쳐 1959년 서울로 상경해 고등학교 입학 1년 뒤 5.16군사쿠데타가 일어났고 1962년 동국대 국문과에 입학 후 1967년 결혼하였다. 동구 여자상업고등학교에서 국어교사로 근무하던 1970년에 현대문학 6월 호에 '누명'이 첫 회 추천되어 등단하였으며 그 후 여러 문학을 내놓았다. 하지만 전근 후 정부를 비판한 작품으로 보수주의자인 학교 교장과의 마찰로 1972년 박정희 대통령의 독재를 위한 악법인 유신헌법이 만들어져 민주주의가 억압받은 10월 유신 후 교직을 그만두었다. 그 후 월간문학 편징장, 민예사 대표를 맡으며 여러 작품을 발표하였다.

그는 반 백 년간 글 감옥에 갇혀 살며 그릇된 역사를 바로잡고 오만한 권력을 향해 쓴소리를 아끼지 않았던 우리나라의 대표적 작가이다. 조정래 작가의 문학은 시대를 다루고 있으며 그것이 기쁜 역사이든 슬픈 역사이든 우리가 마주하는 경험적 역사에 픽션을 가미해 작품을 완성한다. 현대의 젊은 작가들이 가질 수 없는 경험에서 우러나온 필체로 독자들을 사로잡는다.


1.2. 구체적 작품내용
1.2.1. 아리랑

조정래 시인의 작품 '아리랑'은 1995년 출간된 4부작 총 12권의 대하소설이다. 이 작품은 동학농민운동에서부터 일제강점기까지를 배경으로 펼쳐진다. 작가는 이 작품을 통해 우리 민족의 애환과 저항의식,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동학농민운동은 1884년 당시 가난과 불평등의 삶으로 피폐해진 하층민 계층의 농민들이 일으킨 봉기로, 작가는 이를 '아리랑'의 시작점으로 삼았다. 이는 작가의 평소 농민과 피지배층의 삶에 대한 관심이 반영된 것이다. 이후 작품은 일본의 노골적인 조선 내정 간섭과 한일 합병, 그리고 우리 민족의 위대한 투쟁의 역사까지를 다루며 암울한 36년 식민지 시대를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아리랑'은 역사적, 사실적, 시대 고발적이며 민중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특히 작품 속에서 작가는 일제에 협력한 친일 반민족행위자들과 사회주의계와 비사회주의계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적나라하게 고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가가 의도한 바는 자긍심 회복으로, 일제강점기 동안 치열하게 저항하며 수많은 고난을 견뎌낸 우리 민족의 역사를 바로 알게 하고자 함이었다.

종합적으로 '아리랑'은 일제강점기 우리 민족의 애환과 저항 의식, 민중의 끈질긴 생명력을 다루고 있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작가는 이를 통해 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우리 민족의 자긍심을 드높이고자 하였다.


1.2.2. 태백산맥

태백산맥은 1989년 일제강점기를 벗어나 해방부터 한국전쟁을 관통하며 민족의 이데올로기적 분열과 물리적 아픔을 다루고 있다. 1986년 제1부 3권, 1987년 제2부 2권, 1988년 제3부 2권, 1989년 제4부 3권이 한길사에서 출간되었다.

이 작품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일제의 식민 정치에서 해방된 후 한반도에서는 좌파와 우파 간의 사상 대립이 심각해지는데 이는 전라남도 보성군의 벌교읍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숯장수 염 서방의 아들인 염상진과 동조자들에 의해 점령되어 민중들을 착취하던 지역 유지들이 민중들의 증오 속 처형되는 일이 벌어진다. 주로 염상진의 동생이자 건달패인 염상구와 청년단원들이 되돌아오기도 한다.

하지만 좌파가 사라진 것은 아니었고 그들은 모든 사람이 평등한 세상을 만들자는 이상을 갖고 공산주의 운동을 벌이고 있었다. 초등학교 교사 출신 이지숙은 야학 교사로 일하며 계급투쟁의식을 고취시키고 남로당 보성군당 위원장 염상진과 그의 동조자 하대치, 안창민 등은 계엄군 사령관 심재모 중위와 대립하면서 명석한 머리와 냉정한 성격으로 빨치산 운동을 지도한다.

얼마 후 한국전쟁이 벌어지고 염상진은 해방구 주민들의 몰이해와 추위, 빨치산의 도움이 없으면 생존 자체가 불가능하면서도 협조하지 않는 일부 인민군 부대의 이기주의 등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빨치산 투쟁을 시도하지만 토벌대에서 포위당하게 되고 동지들과 함께 수류탄으로 자살한다. 그리고 그의 무덤 앞에서 동지들은 염상진의 공산주의 혁명 의지를 계승할 것을 다짐한다.

광복이 모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기쁨도 잠시 한때 세계의 반을 뒤덮은 사상의 대립 앞에 우리 민족도 자유로울 수 없었던 것이었다. 이 작품은 누적 판매 부수 330만 부를 돌파하며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1.2.3. 한강

'한강'은 2007년 한국 전쟁을 지나 60~80년대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조명하고 있는 작품이다. 총 10권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1부 격랑 시대(1~3권), 2부 유형 시대(4~6권), 3부 불신 시대(7~10권)로 나뉘어 있다. 이 작품은 국가가 원했던 한강의 기적과 국민들이 원했던 민주주의 사이의 줄다리기를 현실적으로 집필했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지닌다.

한강은 끝나지 않은 반공 이데올로기와 산업화 시대, 그리고 민주주의를 향한 투쟁의 시간을 그려내고 있다. 특히 2부 유형 시대의 작품들은 우리나라의 급격한 산업화와 그로 인한 인간 소외, 가치관의 혼란 등 당시의 사회상을 생생하게 묘사하고 있다.

예를 들어 4권에서는 농촌 경제의 붕괴와 도시 빈민의 삶을 다루고 있다. 급격한 도시화로 인해 농촌을 등한시하고 도시로 몰려든 사람들이 열악한 환경에서 고통받는 모습이 생생하게 그려진다. 또한 5권에서는 군부 독재와 학생 운동을 다루며, 민주주의를 쟁취하려는 시민들의 모습을 보여준다.

이처럼 한강은 한국 현대사의 다양한 단면을 생생하게 드러내며, 국가 권력과 민중의 대립,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한 사회 변화 등을 생생하게 그려내고 있다. 조정래 작가는 이러한 작품을 통해 한국 현대사의 아픔과 격동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였다.


1.3. 나의 소감

고등학교 시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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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덕원, 『한국구비문학대계 6-7』,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5.
최내옥·김균태, 『한국구비문학대계 6-8』,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6.
최래옥 외, 『한국구비문학대계 6-9』,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최래옥·김균태, 『한국구비문학대계 6-1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최래옥·김균태, 『한국구비문학대계 6-11』,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7.
최덕원, 『한국구비문학대계 6-12』,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88.
윤주필, 「귀신론과 귀신이야기 관계 고찰을 위한 시론」, 『국문학논집』, 단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1997, p.147.
임동권, 「도깨비론」, 『한국민속학 논고』, 선명문화사, 1973.
조희웅, 「귀신의 정체」, 『한국학논집』 제 30호, 계명대학교한국학연구소, 2009.
한국가사문학관 홈페이지 http://www.gasa.go.kr/
한국민족문화대백과, 한국학중앙연구원 http://www.aks.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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