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B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할 때 취하는 세 가지 사업 모델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B2B 기업에 대한 한 가지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성공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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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B2B 기업이 전자상거래를 할 때 취하는 세 가지 사업 모델을 설명하고, 대표적인 B2B 기업에 대한 한 가지 사례를 자세하게 소개하고, 성공요인에 대하여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B2B 전자상거래 사업모델
2.1. 개인 판매자와 오픈마켓/소셜커머스와의 업무적 제휴
2.2. 호스팅 업체의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적 제휴
2.3. 카카오 모빌리티와 택시 업주들과의 업무적 제휴

3. B2B 기업 사례 - 쿠팡
3.1. 빠른 배송 서비스 '로켓배송'
3.2. 고객 만족을 위한 차별화 전략
3.3. 성공요인 분석

4. B2B 기업의 특징과 성공요인
4.1. B2B 산업의 특징
4.2. B2B 기업의 핵심역량

5. 대리운전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변화
5.1. 전통적인 콜센터 방식 vs. 모바일 앱 기반 플랫폼
5.2. 디지털 전환에 따른 기업의 핵심역량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손안의 작은 인터넷은 또 다른 하나의 거대한 세상이다. 이 말은 작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을 조율할 수 있는 요즘 시대상의 반영이다. 스마트폰은 극히 작은 인터넷 도구를 예를 들은 것이고, 우리나라는 인터넷 강국이라는 최고의 타이틀이 있다. 과학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터넷 보급률을 보여주고 있고, 가장 빠른 속도를 소유하고 있다. 누워서 세계를 보고, 누워서 장을 보며, 누워서 소비를 한다. 이에 따른 각종 산업들이 발달한 나라가 우리나라이다. 경제의 전반적인 영향을 그 아래에 두고 있다. 많은 산업들이 발달한 가운데, 인터넷의 세상으로도 회사와 회사, 회사와 개인 간의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2. B2B 전자상거래 사업모델
2.1. 개인 판매자와 오픈마켓/소셜커머스와의 업무적 제휴

기술의 발달로 인해 우리에게는 많은 옵션들이 제공되고 있지만, 이로 인해 오히려 '선택장애'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제품과 쇼핑몰들이 넘쳐나는 상황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개인 판매자들은 전문적인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대형 오픈마켓들과의 업무적 제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게 되었다.

대형 오픈마켓들(옥션, 지마켓, 11번가, 티몬, 위메프, 쿠팡, 스토어팜 등)은 이미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기 때문에, 개인 판매자들은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더라도 이들과의 업무적 제휴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하지만 오히려 이러한 제휴를 통해 높아진 홍보 효과로 인해 수익 증대를 이루게 되었다.

즉, 개인 판매자와 오픈마켓/소셜커머스 간의 업무적 제휴는 개인 판매자들에게 있어 불가피한 선택이 되었지만, 오히려 이를 통해 판매 증대와 수익 창출의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이는 기술의 발달로 인해 생긴 새로운 시장 환경에 대한 개인 판매자들의 적응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2.2. 호스팅 업체의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적 제휴

기존부터 기업의 웹사이트를 제작/관리/운영해주는 호스팅 업체들이 있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 Big Data 시대에 돌입하며 더욱 급부상하게 된, 온라인 대용량 스토리지 서비스인 '클라우드' 플랫폼이 출시되면서 이를 제공하는 업체들은 언제 어디서든 자료들을 온라인 상에서 쉽고 빠르게 열람/저장할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의 특징으로 모든 비즈니스 유저들을 사로잡았다.
기업들은 이에 따라 호스팅 업체와의 업무적 제휴를 통해 기존의 웹사이트 제작 및 관리에 더해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제공받게 되었다. 이를 통해 기업들은 데이터 저장 및 관리의 편의성뿐만 아니라 물리적인 공간 및 장비 투자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호스팅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기업들은 전문적인 IT 인프라와 관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되어, 내부 전산 인력을 고용하지 않고도 효율적으로 IT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기업의 경영 효율성 및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이처럼 호스팅 업체와의 업무적 제휴는 기업들에게 편리한 클라우드 서비스와 전문적인 IT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IT 시스템 운영 부담을 덜어주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카카오 모빌리티와 택시 업주들과의 업무적 제휴

카카오 모빌리티는 '카카오 T 택시' 앱을 출시하며 전국 택시를 이용하려는 고객들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이미 카카오톡은 국내에서 무료 채팅앱 중 가장 대중화된 플랫폼이었으므로 자연스럽게 수많은 비중의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자체 연동된 앱을 통해 카카오 콜 택시 서비스를...


참고 자료

네이버 경제 용어 사전 “B2B” 미래와 경영 연구소 2006.
시사상식용어사전, 한경 경제용어사전 “B2B 전자상거래”
http://home.sbc.or.kr/sbc/index.jsp 참고
옴니채널: 융합의 법칙 (디지털 마케팅 아이디어, 커뮤니케이션북스)
데이터전문가 지식포털 DB Guide.net 'M-비즈니스 개념과 환경'
http://www.dbguide.net/h/knowledge.db?cmd=view&boardUid=124920&boardConfigUid=19&boardStep=0
플랫폼 제국의 탄생과 브랜드의 미래 (쿠팡, 네이버, 배민보다 먼저 찾는 브랜드는 무엇이 다른가) 김병규 저 | 미래의창 | 2021.09.15
플랫폼 기업 전략 (21세기 경제를 지배하는 독점기업) 알렉스 모아제드, 니콜라스 존슨 저 | 이경식 역 | 세종연구원 | 2019.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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