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튜터링 활동 계획 및 수행
1.1. 튜터링 활동계획서
튜터링 활동계획서는 '1. 튜터링 활동 계획 및 수행'의 하위 항목으로, 팀명, 활동 주제, 활동 계획 및 일정 등 10회차에 걸친 튜터링 활동의 전반적인 계획을 담고 있다.
팀명과 활동 주제를 명시하고 있으며, 각 모임의 일시와 구체적인 활동 계획을 제시하고 있다. 1차 모임에서는 성인간호학 간담췌 파트의 구조와 기능, 관련 건강문제와 간호중재에 대해 학습하고 이해도를 높이기 위한 활동들이 계획되어 있다. 2차 모임에서는 의학용어 시험과 함께 직접 만든 문제를 풀이하고 해설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3차 모임에서는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해 학습하고 관련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는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4차 모임에서는 약물에 대한 브레인스토밍과 요점정리 및 문답 방식의 학습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5차 모임에서는 의학용어 시험과 함께 지난 학습 내용에 대한 문제 풀이와 해설이 계획되어 있다. 6차 모임에서는 담낭 질환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과 시술 방법 학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7차 모임에서는 조혈기관계 약물에 대한 브레인스토밍과 요점정리 및 문답 학습이 계획되어 있다. 8차 모임에서는 혈액계 부분의 의학용어 시험과 문제 풀이 및 마인드맵 작성 활동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9차 모임에서는 악성종양 약물에 대한 브레인스토밍과 요점정리 및 문답 학습이 계획되어 있다.
마지막 10차 모임에서는 간담췌 파트 의학용어 시험과 함께 적혈구 장애에 대한 마인드맵 작성 및 학습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튜터링 활동계획서는 성인간호학과 약리학 등 중요 과목의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학습 활동을 구성하고 있다. 특히 의학용어 시험, 직접 만든 문제 풀이, 브레인스토밍과 마인드맵 활용 등 다양한 학습방법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1.2. 튜터링 학습보고서
1.2.1. 1차 모임
1차 모임은 앞으로의 튜터링 진행방식에 대한 간략한 OT와 함께 성인간호학의 간담췌 파트에 대한 학습이 이루어졌다.
먼저, 튜터링 팀원들이 성인간호학 교재 CH.17 간, 담낭, 췌장의 건강문제와 간호 부분에 대해 미리 노트정리를 해온 뒤, 이해되지 않은 부분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였다. 튜터는 간의 구조와 기능, 담낭과 췌장의 구조를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통해 설명하였다. 또한 임상에서 많이 사용되는 담관 조영술(ERCP)에 대한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검사 후 간호에 대해서도 학습하였다.
그리고 황달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이해하기 쉽도록 그림을 통해 설명하는 등 간, 담낭, 췌장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일반적인 간호 문제에 대해 학습하였다. 특히 황달, 가려움증, 피로, 영양 부족, 출혈 위험성 등의 간호 문제에 대해 자세히 다루었다.
이처럼 1차 모임에서는 성인간호학의 간담췌 파트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이해를 돕기 위해 노력하였고, 팀원들과 함께 그림과 영상 자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습을 진행하였다.
1.2.2. 2차 모임
2차 모임은 의학용어 소화계통 단어시험 진행, 직접 만든 문제 서로 공유하여 풀이 및 해설 진행, 필통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 해설 후 오답노트 진행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의학용어 소화계통 단어시험을 진행하였다. 과제로 암기해 온 소화계통 의학용어 중 중요한 단어 10개를 골라 튜티가 만들어 온 단어시험지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단순히 암기하는 것을 넘어 단어에 대한 정의를 보고 어떤 질환인지 유추해 적어볼 수 있게 하여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암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3주차에 학습했던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해 직접 만들어 온 문제를 서로 공유하여 풀어본 뒤, 해설을 진행하였다. 틀린 문제를 팀원들에게 다시 설명하여 이해여부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필통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에 대해 오답노트를 만들어 스스로 답을 찾아볼 시간을 가진 후 팀원들에게 해설을 진행하였다.
이처럼 2차 모임에서는 의학용어 학습, 팀원들 간 문제 공유 및 해설, 문제집 오답노트 작성 등을 통해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1.2.3. 3차 모임
3차 모임에서는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해 학습하고, 이제까지 학습했던 내용을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였다""
먼저 지방간과 간종양의 원인, 병태생리, 증상과 징후에 대해 각자 작성한 노트정리를 바탕으로 튜터가 전체적으로 설명을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의학용어와 약어에 대해 함께 암기하며 문답을 진행하였다""
지방간은 간세포에 지방이 침윤되어 발생하는 질병으로, 만성적인 알코올 중독과 비만이 주된 원인이며, 간이 커지고 딱딱해지며 기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하였다""
간종양의 경우, B형 및 C형 간염 바이러스 감염과 간경화증이 주된 원인이며, 원발성 간암의 80~90%는 간의 실질세포(간세포암, HCC)에서 발생한다고 설명하였다"" 또한 간동맥화학색전술(TACE)이라는 항암 화학요법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이에 대한 추가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도록 하였다""
이어서 이제까지 학습했던 간, 담낭, 췌장 관련 내용을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해 마인드맵으로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팀원들이 기억하지 못한 내용이나 어려워했던 부분, 그리고 반드시 암기해야 할 중요한 내용들을 튜터가 정리하여 다시 한번 설명하고 문답을 통해 암기하도록 하였다""
이번 3차 모임을 통해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그동안 학습했던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특히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한 마인드맵 작성은 학습 내용을 직관적으로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1.2.4. 4차 모임
4차 모임은 본격적인 학습 전 약물에 대한 내용을 연꽃개화법을 이용하여 브레인스토밍을 진행하였다"" 튜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약물 주제를 선정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이야기하며 튜티들이 직접 작성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약리학 5, 6장에 대해 요점정리한 뒤 문답을 진행하였다"" 예를 들어 튜터가 "제산제 약물 종류로는 뭐가 있게?"라고 질문하면 튜티는 "크게 알루미늄, 칼슘, 나트륨제제가 있어"라고 대답하는 식으로 진행되었다""
1.2.5. 5차 모임
5차 모임은 의학용어 소화계통 단어시험 진행, 3주차에 학습한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한 직접 만든 문제 풀이 및 해설, 필통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 해설 후 오답노트 작성으로 구성되었다". 먼저 5차 모임에서는 튜티들이 과제로 암기해온 소화계통 의학용어 중 중요한 단어 10개를 골라 튜터가 직접 만든 단어시험지를 이용하여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의학용어를 단순히 암기하는 것을 넘어 단어에 대한 정의를 보고 어떤 질환인지 유추해 적어볼 수 있게 하여 질환에 대한 정확한 의미를 암기할 수 있도록 하였다. 다음으로 3주차에 학습했던 지방간과 간종양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튜티들이 직접 만든 문제를 서로 공유하여 풀어보고 해설을 진행하였다. 틀린 문제에 대해서는 팀원들에게 다시 설명하여 이해여부를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필통 문제집에서 틀린 문제에 대해 오답노트를 만들어 스스로 답을 다시 찾아볼 시간을 가진 후 팀원들에게 해설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팀원들이 모르고 있던 부분을 보완하고 개념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었다.
1.2.6. 6차 모임
6차 모임에서 튜터와 튜티들은 담낭질환에 대해 심도 있게 학습하였다"" 먼저 본격적인 학습에 앞서 담낭에 대한 내용을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마인드맵을 작성하였다" 브레인스토밍 과정에서 튜티들이 기억하지 못한 내용, 어려워했던 내용들과 반드시 암기가 필요한 내용들을 튜터가 정리하여 설명해주었다" 그리고 담낭질환 관련 의학용어를 암기하였고, 특히 T자관을 가진 환자의 간호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학습하였다"
또한 튜티들이 담낭질환에 대한 시술들을 구분하기 어려워했기에 시술방법에 대한 시청각 자료를 보며 튜터의 설명을 들은 후 암기하였다" 특히 담낭절제술인 콜레시스토스토미 시술에 대한 이해가 중요했기에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시술 방법에 대한 올바른 명칭을 매치하여 말할 수 있도록 반복 학습하였다""
1.2.7. 7차 모임
7차 모임은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활용하여 약리학 내용을 복습하고, 약리학 9장에 대한 요점정리와 문답 진행으로 이루어졌다""
브레인스토밍 기법을 사용하여 팀원들이 과제로 암기해온 약물들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팀원들이 기억하지 못했던 부분을 튜터가 다시 설명해주었고, 중요한 내용은 형광펜으로 표시하여 강조하였다"
이후 약리학 9장에 대한 요점정리와 문답을 진행하였다" 튜터가 헤파린과 같은 중요한 약물에 대해 질문하면 팀원들이 답변하는 식으로 진행하여, 팀원들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