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영어교육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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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영어교육 논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GPT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활용방안
1.1. GPT(chatGPT)란?
1.2. ChatGPT가입과 사용방법
1.3. 챗GPT로 불거진 AI 기술의 윤리적 문제점
1.3.1. 표절과 지적재산권 침해
1.3.2. 정보의 신뢰도
1.4. 챗GPT의 활용방안
1.4.1. AI 컨택센터
1.4.2. 교육
1.5. 시사점
1.6. 참고문헌

2. 논문 계획서: ChatGPT에 대한 영어 글쓰기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흥미도 연구
2.1. 연구의 목적과 의의
2.2. 연구내용
2.3. 연구방법
2.4. 예상되는 결과

3. 자율 동아리 (인문사회 속 AI 탐구부) 활동 일지
3.1. 인공지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자신이 인공지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의견 공유하기
3.2. 교육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사례들 탐구하기
3.3. 사회복지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사례들 탐구하기
3.4. 언어 분야에서 인공지능이 활용되는 사례들 탐구하기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GPT의 사용에 따른 문제점과 활용방안
1.1. GPT(chatGPT)란?

GPT(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란 OpenAI 사가 개발한 대규모 언어 모델이다. 챗GPT는 이 GPT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이다. 챗GPT는 Chat과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의 합성어로, 질문에 대해 자연스러운 대화형 답변을 생성할 수 있는 기술이다.

챗GPT는 방대한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하여 생성된 언어 모델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질문에 대해 문맥을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구조화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단순한 정보 검색을 넘어서 보고서 작성, 코드 생성, 문학 창작 등의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챗GPT는 OpenAI라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공지능 연구소에서 개발되었다. OpenAI는 일론 머스크, 샘 알트만, 리드 호프먼 등 IT 업계 거물들이 설립한 회사로, 챗GPT 개발을 통해 검색 엔진 시장의 새로운 지형을 만들고자 한다.

챗GPT는 기존 챗봇들과 달리 보다 상세하고 인간적인 대화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이는 GPT-3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방대한 양의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한 결과이다. 챗GPT는 단순한 키워드 검색을 넘어 사용자의 질문 의도를 이해하고, 논리적이고 맥락적인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챗GPT는 단순한 질의응답을 넘어 보고서 작성, 코드 생성, 문학 창작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는 챗GPT가 GPT-3 모델을 기반으로 방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기능으로 인해 챗GPT는 기존 검색 엔진을 뛰어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챗GPT의 발전은 교육계에도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학생들이 챗GPT를 활용해 과제를 대신 작성하거나 시험문제를 해결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교육 현장에서는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이처럼 챗GPT는 기존 검색 엔진이나 챗봇의 한계를 뛰어넘어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있다. 방대한 지식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대화형 생성 모델인 챗GPT는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1.2. ChatGPT가입과 사용방법

ChatGPT 가입과 사용방법은 다음과 같다.

ChatGPT 가입 방법으로는 openAI 사이트를 통해 가입이 가능하다. 사이트로 이동하면 로그인과 가입 버튼을 볼 수 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Sign up 버튼을 눌러 가입을 진행하면 된다. 가입은 이메일을 통해 가능하며, 현재 구글과 마이크로소프트의 계정을 통해 소셜 로그인도 가능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많이 사용 중인 구글 로그인으로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가입 화면에서 이름과 핸드폰 인증 절차를 거치면 인증 완료와 동시에 가입이 완료된다.

ChatGPT 사용은 가입 완료 후 하단의 채팅을 통해 이루어진다. 질문을 영어로 입력하면 답변이 정확하게 나오기 때문에, 파파고나 구글 번역기를 이용하여 질문을 영어로 번역한 후 답변은 번역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간단한 부동산 관련 질문을 해보면 서울, 부산, 인천 등 주요 지역을 거론하며 상세한 답변을 제공하는 등 ChatGPT의 성능이 매우 뛰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구글 SEO 글쓰기 방법을 문의해보면 체계적이고 정교한 답변을 얻을 수 있어 그 수준이 놀라울 정도이다.


1.3. 챗GPT로 불거진 AI 기술의 윤리적 문제점
1.3.1. 표절과 지적재산권 침해

챗GPT의 등장으로 미국 대학가에 비상이 걸렸다. 학생들이 에세이 과제에 챗GPT를 이용한 것이다. 방대한 양의 전문 학술 정보 데이터를 보유하고 있는 챗GPT에게 대학 에세이 과제를 쉽게 해내고 있다. 미국 노던미시간대 철학과에서는 학생이 쓴 우수한 에세이가 챗GPT를 활용한 결과인 게 발각됐다. 해당 교수는 앞으로 학생들이 인터넷 사용이 제한된 강의실에서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런 문제들이 왕왕 벌어지자 뉴욕시는 공립학교에서 학생들이 챗GPT를 쓰지 못하도록 네트워크에서 챗GPT 접속을 차단했다.

챗GPT는 에세이나 보고서뿐 아니라 소설이나 시 같은 순수 창작물도 만들어 내는데, 지금 같은 상황이면 언젠가 '작가'라는 이름으로 챗GPT의 글을 자기 것처럼 '작품'으로 발표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또 이런 표절은 단순히 양심의 문제를 넘어 챗GPT가 애초에 학습하는 데이터의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문제를 포함하고 있다. 챗GPT가 학습한 데이터 또한 누군가가 만들어 낸 지식과 정보다. 지식과 정보를 인용?차용하는 과정에 챗GPT라는 AI 기술이 중개자 역할을 하게 된 셈인데. 이 과정에서 표절과 지적재산권 침해라는 윤리의식이 흐릿해지는 것은 아닌지 의식적으로 자각해야 할 필요가 있다.


1.3.2. 정보의 신뢰도

챗GPT가 제공하는 정보를 100% 신뢰할 수는 없다. 챗GPT는 2021년까지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했기 때문에 최신 정보를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또 방대한 데이터를 학습했기 때문에 원본 데이터에 따라 사실과 다른 잘못된 정보 혹은 편향적인 정보를 제공 및 확산할 가능성도 얼마든지 있다. 챗GPT의 역량은 아직 제한적이고 프리뷰' 수준이며 재밌고 창의적인 영감을 받는 데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사실 확인에 활용하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이 아니다. AI 기술은 여전히 발전 과정에 있다. 챗GPT 또한 완전히 새로운 기술은 아니다. 지난 오랜 시간 축적된 기술이 챗GPT라는 친근하고 편리한 챗봇 형태로 대중에게 제공되면서 폭발적인 관심을 받게 된 것이다. 대중에게 공개되었지만 챗GPT가 아직은 오류와 단점을 발견하고 고쳐나가는 검증 과정에 있다.


1.4. 챗GPT의 활용방안
1.4.1. AI 컨택센터

AI 컨택센터(AICC)는 AI챗봇이 콜센터 상담사 업무를 지원하는 솔루션이다. 음성 상담 내용을 AI로 분석 후 텍스트로 변환해 요약해 상담사가 최적의 답변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단순 상담업무는 챗봇만으로도 처리해 고객의 대기시간을 단축하고, 상담사 업무도 최적화할 수 있어 도입사례가 늘고 있다.

AI컨택센터에 챗GPT를 활용하면 보다 자연스럽고 정확한 답변을 제공하는 챗봇과 보이스봇 생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챗봇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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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찬, 2022, AI타임스, 챗GPT, 스스로 규제 필요성 역설
이가람, 최민지, 2023, 중앙일보, 교육부 직원들도 챗GPT ‘열공’교육 현장 적용 방안 고민할것
이진로, 2023, 영산대 자유전공학부 교수, 경남시론, 챗GPT 시대의 성찰과 대응 방안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AI 활성화를 위한 3대 자원 지원 전략”, 2020.9.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AI 학습용 데이터 사업의 실효성 향상을 위한 정책
방향”,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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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옥한. Chat GPT 등장과 교양교육의 방향 탐색.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3(5), 2023, pp. 86-96.
정한민 and 박정훈. ChatGPT를 이용한 문헌 작성 설계 및 이슈.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8(1), 2023, pp.31-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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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광. 유도(guided) 쓰기 활동에서 ChatGPT의 활용 방안. 영어교과교육, 22(2), 2023, pp.197-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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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110399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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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hankyung.com/it/article/202202245003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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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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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aver.me/5HUsxME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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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071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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