ㄷ불규칙 교육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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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불규칙 교육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국어 발음과 교육
1.1. 경음화 현상의 이해
1.1.1. 경음화의 발생과 유형
1.1.2. 경음화 규칙의 적용과 예외
1.2. 종성 발음 교육과 과제 개발
1.2.1. 한국어 종성의 특징
1.2.2. 종성 발음 교육 과제 및 활용
1.3. 유성음화의 특징
1.3.1. 유성음화의 개념과 환경
1.3.2. 유성음화와 경음화의 차이
1.3.3. 유성음화 현상의 사례 및 적용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국어 발음과 교육
1.1. 경음화 현상의 이해
1.1.1. 경음화의 발생과 유형

경음화의 발생과 유형은 다음과 같다. 현대 국어를 발음할 때 성대의 상태에 따라 평음(ㅂ, ㄷ, ㄱ, ㅅ, ㅈ), 격음(ㅍ, ㅌ, ㅋ, ㅊ), 경음(ㅃ, ㄸ, ㄲ, ㅆ, ㅉ)으로 구분된다. 평음은 목구멍이 긴장되지 않은 상태에서 발음하는 것이며, 격음은 목구멍을 크게 열어 숨을 최대한 많이 내보내면서 발음하는 것이다. 한편 후두 근육을 긴장시켜 목구멍을 폐쇄하여 발음하는 경음은 목에 힘을 주었다가 터뜨리는 소리라는 점이 특징이다. 이러한 경음화 현상은 평음이 경음으로 바뀌면서 나타나는 음운 현상 중 하나이며, 그 원인으로는 예측하기 어려운 불규칙성과 다양성이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수세미"를 "쑤세미"라고 발음하거나 "자장면"을 "짜장면"으로 발음하는 것이 대표적인 경음화 현상이다. 이처럼 경음화는 규칙을 세울 수 없는 이유로 음운론적 환경에서 수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1.1.2. 경음화 규칙의 적용과 예외

경음화 규칙의 적용과 예외는 다음과 같다. 먼저 표준발음법 제23항 '된소리 되기' 조항에 따르면, 자음 받침 'ㄱ(ㄲ, ㅋ, ㄳ, ㄺ), ㄷ(ㅅ, ㅆ, ㅈ, ㅊ, ㅌ), ㅂ(ㅍ, ㄼ, ㄿ, ㅄ)'에 이어서 연결되는 'ㄱ, ㄷ, ㅂ, ㅅ, ㅈ' 들은 모두 경음으로 발음된다. 이는 어중 종성에 위치한 장애음 /ㄱ, ㄷ, ㅂ/ 다음에 올 'ㄱ, ㄷ, ㅂ, ㅅ, ㅈ'들의 필수적인 경음화 현상이다. 표준발음법 제24항에서는 어간 받침 'ㄴ(ㄵ), ㅁ(ㄻ)'의 뒤에 결합되는 'ㄱ, ㄷ, ㅅ, ㅈ'이 경음화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한편 경음화에도 다음과 같은 예외가 존재한다. 우선 제28항 '사이시옷'에 따르면, 사...


참고 자료

고영근 · 구본관(2008),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김선주(2019),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종성 발음 교육 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장용용(2015), 대만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교육 방안: 종성 발음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기문 외 2인(2000), 국어음운론, 학연사
허용, 김선정(2006),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발음교육론, 박이정
한재영외 7인(2003), 한국어 발음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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