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과외 경험과 노하우
1.1. 저자 소개
나는 지방 4년제 대학 졸업생으로 학벌이 평범하다고 할 수 있다. 또 과외학생을 처음 구할 때 강의 경험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었다. 말 그대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맨땅에 헤딩하듯 과외 학생을 구하기 시작했다. 과외를 하기로 결심한 후 과외 학생 구하기, 방문 상담하기, 학부모와 소통하기, 학생 유지하기 등 모든 과정들을 직접 경험하며 어떻게 하면 성공적인 과외선생님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갔다. 그렇게 고군분투하며 얻은 모든 팁과 노하우를 공유하여 과외를 구하고자 하는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자 이 글을 쓰게 되었다.
1.2. 과외를 추천하는 이유
과외를 추천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외의 시급이 높다. 평균적으로 최저시급의 2배~2.5배 수준으로 형성되어 있어, 과외가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다른 일들보다 상대적으로 몸이 편하다. 과외는 학생에게 일대일로 지도하며 학생의 집이나 스터디카페 등 편안하고 정적인 자리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본인이 몸이 편한 일을 추구한다면 과외가 더 적합할 수 있다. 저자도 체력이 약한 편이어서 과외가 다른 알바보다 에너지소비가 적었다고 언급하였다.
셋째, 계속해서 자기발전 할 수 있다. 과외 과정에서 새로운 경험과 지식을 얻을 수 있어 가르치는 분야에 대한 지식을 쌓을 수 있다. 수업 준비와 다양한 교재 활용을 통해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
1.3. 이 글이 도움이 될 대상
이 글이 도움이 될 대상은 "학벌이 평범해서 과외를 잘 구할 수 있을지 걱정되는 사람, 과외를 처음 구하는 사람 혹은 과외 경험이 부족한 사람, 초중등 과외에 대해 A부터 Z까지 가이드가 필요한 사람, 각종 과외 꿀 팁과 학생을 끌어당기는 마케팅 방식이 궁금한 사람, 학부모 상담의 구체적인 예시가 궁금한 사람"이다.
2. 과외학생 구하기
2.1. 숨고
숨고는 고객이 견적요청서를 작성하면 해당 요청이 여러 고수들에게 노출되는 방식의 플랫폼이다. 고수들은 요청서를 확인한 후에 자유롭게 견적을 작성하여 고객에게 보낼 수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견적을 미리 설정해놓을 수 있어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고객마다 요구사항이 다르므로 그때그때 요구사항에 맞게 견적을 살짝 수정하여 보내는 것이 상담 성사에 더 도움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견적을 보내기 위해서는 숨고 캐시를 충전해야 한다는 점이다. 초반에 과외학생을 구하던 입장에서는 꽤 큰 금액의 숨고 캐시를 선충전해야 하는 것이 부담이 되었고, 견적을 보낼 때 마다 캐시가 빠져나가서 금세 다시 재충전을 해야 하는 점이 가성비가 좋지 않다고 느꼈다. 그런 이유 때문에 추후 설명할 김과외를 이용한 후로부터 숨고는 사용하지 않았다.
후에 설명할 것이지만 김과외는 과외가 성사된 후에 수수료를 내는 방식이라 멀리 봤을 때 숨고 보다 훨씬 이득이라고 볼 수 있다. 물론 고수가 고객에게서 온 요청서를 확인한 후에 견적을 보낼지 말지는 선택 사항이다. 이는 고수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와 일정에 맞는 요청에만 응답할 수 있음을 뜻한다. 그럼에도 견적을 보낼 때 마다 캐시가 빠져나가는 것은 수입이 없던 상태로 과외 학생을 확보해야하는 입장에서는 부담스러웠다.
처음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고객이 자신에게만 견적요청을 보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숨고는 고객의 요청을 여러 고수들에게 동시에 공개하는데, 한 고객의 요청서가 여러 명의 고수에게 보내진다는 뜻이다. 그걸 본인에게만 보냈다고 착각하면 안 된다. 예를 들어 초반에 견적요청서가 왔을 때 그게 자신에게만 온 줄 알고 고객의 응답이 느리거나 채팅으로 연락을 걸어도 대답이 없을 때 왜 본인이 요청서를 보내놓고 답을 하지 않는 거지라고 생각하며 당황했었다. 이는 고객이 다양한 고수들의 응답을 비교하고 검토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이므로 조금 더 기다리거나 오지 않으면 그냥 두는 것이 맞다. 혹은 기다리는 동안 다른 요청에 응답하면 된다. 숨고를 이용하다보면 알겠지만 견적을 보낸 후에 답이 없거나 늦는 건 아주 흔한 일이다.
숨고를 통해 과외학생을 구하는 팁은 요청서가 들어왔을 때 바로 바로 확인하고 신속하게 응답하는 것이다. 요청서가 왔을 때 휴대폰으로 알람이 오게 설정 할 수 있기 때문에 알림을 켜두면 실시간으로 응답하기 더 편리하다. 고객의 요구와 상황을 잘 이해하고 적절한 견적을 제시하여 상호간의 소통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유지한 것이 과외 성사로 이어졌고, 이렇게 처음으로 과외 학생을 구할 수 있었다.
2.2. 지역카페
숨고를 사용하던 중 캐시가 너무 많이 빠져나가는 것 때문에 무료로 과외학생을 구할 방법은 없나 찾아보다가 알게 된 방법은 지역카페에 홍보하는 것이었다. 네이버 카페나 다음카페에 본인이 사는 지역이름+카페, 혹은 지역 맘 카페 중 가장 회원 수가 많고 활동이 활발한 곳에 가입하여 홍보를 하면 된다. 내가 홍보 게시물을 새로 쓰거나, 과외를 구하는 학부모들이 있는지 검색해보고 학부모들이 쓴 글에 댓글, 채팅, 쪽지로 먼저 소통을 시도하면 된다. 이때 주의할 점은 각 카페 게시판의 공지에 따라 홍보로 강퇴나 활동중지를 당할 수 있다는 점이다. 지역카페와 지역 맘 카페에 홍보하는 방식으로 초반에는 과외학생을 몇 명 구할 수 있었지만 (학생의 연령이 어리므로 소통하는 분들은 당연히 학부모들이다) 얼마 안가 홍보로 강퇴를 당해서 카페에 홍보하는 방법을 쓸 수 없게 됐었다. 수수료 없이 과외학생을 구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지만 강퇴를 당하면 더 이상 이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2.3. 김과외
김과외는 과외를 구하는 사람과 학생을 찾는 사람 양쪽 모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어플이다. 인지도가 높고 이용자가 많아 다른 플랫폼 대비 과외 성사율이 상대적으로 높다. 특히 선생님 입장에서 신원을 인증해야하는 플랫폼은 많지만, 학생과 학부모가 신원을 인증해야하는 플랫폼은 많지 않다. 그런데 김과외는 학생과 학부모 계정의 인증 여부가 표시되어 선생님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