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화기 문학
1.1. 초기 신문학
개화기 시대의 문학은 갑오경장 이전을 근대로의 이행을 위한 과도기로 보아 그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봄이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 개화기 시가는 특히 초기에 '독립가' 혹은 '애국가'라는 모습을 띠고 있었는데, 이들 독립 애국가류와 개화가사는 전통적 율조인 4·4조 리듬을 취하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즉, 새로운 형식적 장치를 구비하여 새로운 감수성의 차원으로 노래하기보다는, 전통적인 형식적 율조를 통해 보편적인 정서 반응으로 노래하고 있다는 것이다""
창가란 주로 7·5조, 8·5조, 6·5조 등의 형태적 특징을 보이며 서양식 악곡에 얹혀 불린 개화기 시가를 말하며, 그 첫 작품은 1896년 배재학당 학생들이 윤치호가 지은 '애국가'로 알려져 있다"" 이 노래는 전에 보지 못한 8·6조의 형태적 특징을 지닌 것으로, 애국가류와 형태가 상당히 다르다""
개화가사와 달리 '경부철도노래', '세계일주가' 등의 창가는 3음보격의 4·3·5조 또는 7·5조로 나타나며 그 형태적 면에서 길이도 제한 없이 개방적이다"" 이런 창가는 4·4조 2음보격의 가사를 율격적으로 변형시킨 것으로 볼 수 있다""
최남선의 창가는 개화가사와 달리 현실에 대한 비판적 태도나 민족과 국가의 독립에 대한 열망과 같은 정치적 주장이 나타나지 않고, 새로운 문명의 세계를 동경하며 새로운 문물과 지식을 계몽하는 데에 목표를 두고 있어 일종의 낭만적 이상주의적 태도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신체시는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가 최초이며, 개화시조에서는 최남선이 연시조에 관심을 가졌다""
1.2. 근대문학의 태동
근대문학의 태동은 20세기 초반 한국 문학의 중요한 발전 과정이었다. 근대문학의 일반적 성격은 크게 작품 외적 사실과 내적 사실로 구분할 수 있다. 작품 외적 사실의 면에서 근대문학은 중세문학의 보편적 문어가 폐기되고 자국어에 의해 문학 작품이 이루어졌으며, 새로운 시민계층에 의해 문학이 주도되었다는 특징을 보인다. 작품 내적 사실의 면에서는 새로운 시형태 개발과 산문적 성향의 대두에 의한 소설장르의 확립, 자아각성, 심리묘사와 성격창조 등의 특징이 나타났다.
이처럼 중세적 운문 위주의 영역에서 탈피하여 근대적 산문 위주 영역을 지향한 근대문학은 1910년대를 거치며 본격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1910년대 문학은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나뉜다. 하나는 현실순응적 경향이고 다른 하나는 반대 경향이다. 1920년대에는 유미주의와 현실비판의 양상이 두드러졌다.
이와 같은 근대문학의 일반적 성격과 성장 과정에는 대표적인 문인들의 역할이 컸다. 최남선은 개화기 문학의 계몽성을 보여주었고, 김억과 주요한은 각각 시적 형식과 리듬의 인식, 자유시 형식의 확립에 기여했다. 이광수는 한국 근대소설의 태동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처럼 근대문학의 태동기에는 작품 외적 사실과 작품 내적 사실의 변화, 다양한 경향의 문학 양상, 주요 문인들의 활약 등이 두드러졌다고 할 수 있다.
2. 1910년대 문학
2.1. 근대문학의 일반적 성격
근대문학의 일반적 성격은 크게 작품 외적 사실의 면과 내적 사실의 면이 있다."
우선 작품 외적 사실들로는 첫째, 중세문학이 지향했던 보편적 문어가 폐기되고 자국어에 의해 문학 작품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이는 근대문학이 자국어로 표현되었다는 점에서 중세의 보편적 문어와 구별된다.
둘째, 문학담당층 면에서는 중세문학이 대체로 귀족계층과 서민계층의 이원적 문학형태를 견지해 온 것과는 달리 새로운 시민계층의 형성으로 그들에 의해 문학이 주도된다는 사실이다." 이전에는 귀족과 서민 계층이 문학을 담당했다면, 근대에는 새로운 시민계층이 문학을 이끌어가게 되었다.
한편 작품 내적 사실들로는 첫째, 새로운 시형태 개발과 산문적 성향의 대두에 의한 소설장르의 확립이다." 김억과 주요한에 의해 근대적 성격의 시가 등장했고, 이광수에 의해 본격적인 근대소설이 태동하게 되었다.
둘째, 의식의 측면에서는 자아각성이 나타났는데, 이는 '무정'에서 최초로 드러났다." 근대소설에서는 인물들의 내면적 자아 의식이 표현되기 시작했다.
셋째, 형식적 측면에서는 문장의 산문성과 소재의 현실성이 두드러지게 되었다." 중세의 운문 중심에서 벗어나 현실적이고 산문적인 형태로 변모하게 되었다.
넷째, 방법적 측면에서는 심리묘사와 성격창조가 나타났다." 인물의 내면세계와 성격이 구체화되기 시작했다.
이처럼 근대문학은 중세문학에서 벗어나 자국어 사용, 새로운 계층의 등장, 시와 소설의 장르 확립, 자아의식과 현실성의 강조 등의 특징을 보였다." 전통적인 운문 중심에서 벗어나 현대적이고 산문적인 형태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2.2. 근대문학의 성장
근대문학의 성장은 1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