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e스포츠의 개념과 역사
1.1. e스포츠의 개념
e스포츠는 electronics sports의 약자로, 일반적인 스포츠와는 달리 육체적인 능력보다는 정신적인 능력 위주로 펼쳐나가는 경향이 있다"" e스포츠란 컴퓨터 프로그램 등 정보처리 기술이나 기계장치를 이용하여 오락을 할 수 있게 하거나 이에 부수하여 여가선용, 학습 및 운동효과 등을 높일 수 있도록 제작된 게임물 및 그 영상물의 이용을 주된 목적으로 제작된 기기 및 장치를 활용하여 이루어지는 경기 및 관련 활동으로 볼 수 있다""
과거의 전자오락이 단순한 오락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했던 것과는 달리, 1990년대 이후 게임 산업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프로게이머가 등장하고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점차 변화하게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김대중 정부 시기 국가 디지털화의 일환으로 게임 산업이 장려되면서 e스포츠가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1.2. 한국 e스포츠의 태동과 발전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국을 e스포츠의 종주국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실제 e스포츠의 종주국은 미국이다. 한국에서 인기를 끌었던 스타크래프트, 디아블로와 같은 게임의 제작사인 블리자드는 미국의 대표적인 게임 기업이며 이 외에도 세계 게임 시장의 트렌드를 이끌어가고 있는 대부분의 회사들이 미국 기업이기 때문이다.
1990년대 미국 게임회사인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를 출시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적으로 이 게임은 열광적인 인기를 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는 스타크래프트 외에도 워크래프트, FIFA, 포트리스 등의 게임이 TV를 통해서 중계되었다. 1997년까지 조금씩 보이던 PC방의 대중화와 스타크래프트의 역대적인 흥행은 한국에서 e스포츠의 진흥을 이끌어내었고 이와 맞물려 한국 e스포츠계를 대표하는 프랜차이즈 스타인 임요환, 이윤열, 박정석과 같은 e스포츠계의 아이콘들이 속속히 등장하였다.
이후 스타크래프트 프로게임팀이 우후죽순 늘어나며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가 확대되었으며 2008년 광안리 프로리그에 절정을 이루었다. 하지만 이렇게 스타크래프트를 필두로 한 한국의 e스포츠의 발전은 미국발 리만 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에 투자하였던 대기업들의 투자를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았으며 이는 한국의 e스포츠 몰락의 불씨를 남기게 되었다.
이후 유럽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포츠인 축구, 미국의 야구 그 외의 농구 등 승부조작 사건이 전 세계로 퍼지게 되었으며 이는 한국의 스타크래프트 리그도 피해갈 수 없었다. 스타크래프트 리그에서의 승부조작 사건으로 인해 많은 프로게임팀과 게이머들에게 투자를 하고 있었던 대기업들이 발을 빼게 되었고 이는 스타크래프트 프로리그의 존폐를 결정짓는 수준까지 다다르게 되었다. 이후 계속적인 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