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별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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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대별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1. 마케팅의 발전단계
1.1.1. 생산중심적 마케팅
1.1.2. 제품중심적 마케팅
1.1.3. 판매중심적 마케팅
1.1.4. 마케팅중심적 마케팅
1.1.5. 사회마케팅
1.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2.1. 아날로그 시대
1.2.2. 디지털 1.0 시대
1.2.3. 디지털 2.0 시대
1.2.4. 디지털 3.0 시대
1.3. 마켓 3.0과 마켓 4.0
1.3.1. 마켓 3.0
1.3.2. 마켓 4.0
1.4. 현재 마케팅의 흐름
1.4.1. 진정성 마케팅
1.4.2. 프로네틱 마케팅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1.1. 마케팅의 발전단계
1.1.1. 생산중심적 마케팅

생산중심적 마케팅은 산업혁명 이후의 시기부터 시작되었으며, 이 시기에는 기업이 제품을 표준화하고 규모의 경제 달성에 집중하였다" 즉, 기업들은 낮은 가격으로 대량생산한 제품을 소비자들에게 공급하는 것을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대표적인 예로 헨리 포드는 모델 T 자동차를 하나의 모델과 색상으로 대량생산하여 보급하였다" 이처럼 생산중심적 마케팅 시대에는 기업이 주도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소비자들은 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강했다"


1.1.2. 제품중심적 마케팅

제품중심적 마케팅은 1950년대부터 1970년대까지의 시기에 주로 나타난 마케팅 패러다임이다. 이 시기에는 기술 진보와 더불어 제품의 양적 성장이 두드러졌으며, 기업들은 자사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우수성과 차별성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따라서 제품중심적 마케팅에서는 제품 품질과 성능 등 제품 자체에 초점을 맞추어 마케팅을 시행하였다. 이는 소비자의 구매 결정 요인이 제품 자체의 우수성에 있다고 보는 관점에서 비롯된다. 즉, 제품 자체가 우수하면 소비자들이 그 제품을 구매할 것이라고 믿었던 것이다.

제품중심적 마케팅에서는 제품의 기술적 우수성, 디자인, 성능 등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예를 들어 TV 광고나 신문 광고, 전시회 등을 통해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구매를 유도하는 것이다. 또한 제품의 품질과 혁신을 통해 경쟁사와 차별화를 추구하는 전략도 주요하게 다뤄졌다.

그러나 제품중심적 마케팅은 제품 그 자체에만 집중하여 소비자의 니즈와 이해관계를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즉, 소비자의 필요와 요구사항보다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이 더 중요한 요소로 여겨졌다는 것이다. 이는 결과적으로 기업과 소비자 간의 괴리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러한 제품중심적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바로 고객중심적 마케팅이다. 고객중심적 마케팅에서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기반으로 제품을 개발하고 마케팅 활동을 펼치게 된다. 따라서 제품중심적 마케팅이 기업 입장에서의 관점이었다면, 고객중심적 마케팅은 소비자 입장에서의 관점이라고 볼 수 있다.


1.1.3. 판매중심적 마케팅

판매중심적 마케팅은 1990년대에 등장한 마케팅 패러다임이다. 이 시기에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기업은 자사의 제품 판매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판매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구매 의사를 유발시키고자 하였다. 예를 들어 적극적인 광고와 판촉 활동, 개인 판매원의 직접적인 방문 판매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는 기업의 관점에서 소비자의 욕구보다는 기업이 생산한 제품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판매할 것인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소비자들은 기업의 판매 전략에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존재로 여겨졌다. 따라서 판매중심적 마케팅은 기업 중심적이고 단기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다.


1.1.4. 마케팅중심적 마케팅

마케팅중심적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지향적 관점에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하는 단계를 의미한다. 이 단계에서는 시장 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포지셔닝 등 전략적 마케팅 활동이 중요해졌다.

기업은 더 이상 생산이나 판매 중심이 아닌 고객 중심으로 사고를 전환하였다. 고객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 목표가 되었다.

마케팅중심적 마케팅 단계에서는 고객 세분화, 목표시장 선정, 포지셔닝 등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이 중요해졌다.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의 니즈와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이 단계에서는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마케팅 믹스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했다.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최적의 마케팅 믹스를 구사하는 것이 필요하였다.

이처럼 마케팅중심적 마케팅은 기업이 고객 중심으로 경영 패러다임을 전환한 중요한 단계라고 할 수 있다. 고객 지향적 사고와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수립을 통해 기업은 고객의 욕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킬 수 있게 되었다.


1.1.5.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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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Market 3.0》 , Philip Kotler
서울경제,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초연결사회…고객이 마케터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 주성철 선임연구원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리뷰》
디지털 마케팅의 3가지 열쇠 : 네이버 포스트 http://naver.me/FPaiVX92
브런치 <마켓 4.0>, Wan https://brunch.co.kr/@wan-brandnbiz/5
김상영 ㈔한국외식산업경영연구원, 《4차 산업 혁명시대 마케팅 패러다임》
한국갤럽, 《광고에 대한 인식 조사 1982-2019》
매대리의 Diary, <마케팅> 초연결 시대에 도전받는 마케팅,
김상훈 교수,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 진정성 마케팅》
아리스토텔레스의 프로네시스와 기업이 창조하는 지식,
마케팅의 핵심 개념 (needs, wants, product, service, value, benefits). 작성자 Ben
“꿈을 팝니다”, 인문학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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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수현, 「2단계 흐름이론에 따른 트위터에서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관한 연구: 제품 및 정보의 관연도에 대한 차이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학위논문(2011)
박창용, 「기업박물관의 현황과 활성화에 관한 연구: 제도적 규제와 정책적 지원을 중심으로」, 국내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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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근영,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개혁, 다산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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