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화 '플랜맨'의 강박장애 이해
1.1. 영화 '플랜맨' 줄거리
영화 '플랜맨'의 주인공 정석은 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남자이다. 그는 모든 일에 알람을 맞추고 계획대로 사는 매우 체계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다. 정석은 6시에 일어나 시트를 다림질하고 6시 30분에 샤워를 하며 8시에는 옷을 입고 8시 반에 출근하는 등 하루 일과가 모두 계획된 삶을 살아간다. 또한 가방 속에는 항상 살균제를 넣고 다니며 지저분하고 흐트러진 것을 극도로 싫어한다.
어느 날 정석은 자신과 같은 방식으로 살아가는 편의점 여자 직원을 보게 되고, 그녀에게 짝사랑에 빠진다. 정석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편의점을 찾아가 그녀를 보곤 했다. 하지만 어느 날 약속한 장소에 그녀가 나타나지 않자 당황하여 허둥지둥 편의점을 나가게 된다. 그때 인디밴드 싱어인 유소정을 만나게 되고, 소정은 정석이 좋아하는 여자가 자신의 언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소정은 정석을 도와 그의 짝사랑하는 여자를 만나게 해주지만, 그 여자는 자신과 똑같은 정석을 좋아할 수 없다고 말한다.
이를 계기로 정석은 자신의 강박적인 행동들을 고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소정의 도움으로 정석은 점차 변화하기 시작하고, 정신과 모임에 참석하여 자신의 아픈 과거를 고백하며 눈물을 흘리기도 한다. 이를 통해 정석은 자신의 상처를 직면하게 되고, 치유의 경험을 하게 된다. 결국 정석은 소정과 사랑에 빠지면서 행복한 결말을 맞게 된다.
1.2. 강박장애의 증상
강박장애의 증상은 크게 강박사고(obsession)와 강박행동(compulsion)으로 구분된다.
강박사고란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생각, 충동 또는 심상이 장애 시간의 일부에서는 침투적이고 원치 않는 방식으로 경험되며 대부분 현저한 불안이나 괴로움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생각, 충동 및 심상을 경험하는 사람은 이를 무시하거나 억압하려고 시도하거나 다른 생각이나 행동을 통해 이를 중화시키려고 노력한다.
강박행동은 청결행동, 확인행동, 반복행동, 정돈행동, 지연행동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개인이 경험하는 강박사고에 대한 반응으로 수행되거나 엄격한 규칙에 따라 수행되는 행동이다. 강박행동은 불안감이나 괴로움을 예방하거나 감소시키고 또는 두려운 사건이나 상황의 발생을 방지하려는 목적으로 수행되지만, 이러한 행동이나 행위들은 그 행위의 대상과 현실적인 방식으로 연결되지 않거나 명백하게 과도한 것이다.
즉, 강박장애 환자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떤 특정한 사고나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며, 이를 멈출 수 없어 심각한 고통을 경험한다. 이런 증상들은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 직업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초래하게 된다.
1.3. 강박장애의 원인
1.3.1. 학습 이론
학습 이론에 따르면, 강박장애는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학습 이론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학습된 것이라고 본다. 강박장애 환자들의 강박사고와 강박행동 또한 학습된 것으로 간주된다. 먼저 고전적 조건형성에 의해 공포반응이 획득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더러운 공중화장실에서 오염이나 감염과 관련된 혐오스러운 경험을 하게 되면, 점차 화장실이라는 중립적 자극이 공포반응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공포반응이 획득된 이후에는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공포반응이 지속된다. 화장실을 사용할 때마다 반복적으로 손을 씻는 행동을 하면, 불안감이 어느 정도 해소되는 경험이 강화되어 회피행동이 지속되게 된다.""
따라서 강박장애 환자들은 처음에는 우연히 경험한 부정적 사건에 의해 공포반응을 습득하게 되고, 그 후 자신의 행동을 통해 불안을 감소시키려는 시도가 지속적으로 강화되면서 강박적 사고와 행동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1.3.2. 인지 이론
인지 이론에서는 사람들이 이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해석하는가에 따라 경험하는 바가 달라진다고 본다. 살로프스키스(Salovskis)는 강박 장애를 지닌 사람들이 우연히 떠오른 침투적 사고에 대해 과도하게 중요성, 책임감, 통제성을 부여한 왜곡된 자동적 사고를 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이런 불안을 유발하는 침투적 사고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