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돈키호테
1.1. 줄거리 요약
라 만차 지역에 사는 하급 귀족인 주인공은 기사 문학에 심취한 정신 나간 노인네이다. 하루 종일, 심지어 며칠을 기사 소설을 읽던 그는 마침내 기사 소설의 이야기와 현실을 혼동하는 지경에 이른다. 그는 창고에서 낡은 갑옷과 투구를 꺼내 입은 뒤 삐쩍 말은 말을 한 마리 구해 이름을 '로시난테'라고 지어 주고 자기 이름은 '돈키오테 데 라만차(라만차의 돈키호테라는 뜻임)'라고 부르며 여행을 떠난다.
1.2. 본인의 감상과 해석
는 세계의 작가들이 꼽은 위대한 소설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소설이다. 이것의 장르에 대해 정확히 이것이 소설이 맞느냐는 논쟁이 있을 정도로 이 작품은 독특하다. 글의 내용도 독특하다. 보통 소설의 주인공들은 멋지고 유능하기 마련인데, 이 글의 주인공은 미친 노인이다. 그의 말은 말투는 중세 기사처럼 기품이 넘치는데, 하는 말들은 우스꽝스럽기 짝이 없다. 결말도 충격적이다. 돈키호테가 꿈과 이상을 좇은 인물이라면 죽을 때까지 그는 자신이 라만차의 기사 돈키호테라고 믿었어야 했다. 죽는 순간까지도 다시 여행길에 떠나서 여행에서 죽음을 맞는 것이 차라리 아름다웠을 것이다. 그런데 돈키호테는 죽기 전에 정신이 돌아왔다. 그가 진짜라고 믿었던 세상은 허구였다. 그는 기사가 아니었고, 다 늙어 기력이 쇠한 초라한 노인에 불과했다. 그는 그것을 깨달은 뒤 죽었다. 비참하고 씁쓸하다. 작가는 주인공의 행보를 끊임없이 풍자한다. 돈키호테가 얼마나 멍청하고 어리석은 일을 하고 있는지를 묘사하는데 상당한 분량을 할애한다. 그러고서는 결론이 그런 짓이 다 헛짓이었다는 것이다. 작가는 신념에 찬 인간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지, 그들이 자기가 믿는 것이 실제로는 허상임에도 신념이라고 '착각'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우연적인 요소들이 결합해서 이루어진 것지를 보여주려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게 갇힌 사자는 돈키호테를 물어 죽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너무나 무기력하여 드러누웠을 뿐인데 돈키호테는 자기가 사자를 굴복시켰다고 착각하는 것처럼, 그래서 그의 기사로서의 망상이 더욱 확고해진 것처럼 사람들이 진리라고 믿는 것, 신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의문을 가지게 만든다. 그런데 세르반테스가 너무나 비관적인 염세주의자여서 이 글을 썼느냐. 그렇지 않다. 돈키호테가 오늘날까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작가가 그를 사랑스럽게 그렸기 때문이다. 비쩍 말라 제대로 달리지 못하는 말을 타고 들판을 질주하며 풍차를 적이라고 착각하고 내달리는 돈키호테는 우스꽝스럽지만 거룩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속박과 굴레에서 벗어나 오로지 자기가 믿는 신념 하나로 정면돌파한 자유로운 인간이다. 돈키호테라는 방랑기사가 얻은 모든 영광과 명예를 돌리는 대상인 둘시네아는 그의 이상향이다. 소설에는 돈키호테와 둘시네아가 만나는 장면이 한 번도 나오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돈키호테는 둘시네아를 흠모한다. 있지도 않은 여인을 그리는 것이 마치 유토피아(Utopia)를 그리워하는 사람들과 닮아 있다. 돈키호테가 세 번째 여행에서 돌아와서 자기가 기사라는 망상에서 빠져나와 제 정신이 들었을 때 드는 감정은 '미친 노인이 제 정신을 차렸으니 다행이다.'가 아니라 '어째서 죽는 순간까지 기사로 살지 못하고 제 정신이 돌아왔을까.'였다. 아마 많은 독자들이 그렇게 생각할 것이다. 그래서 그를 착한 시골 영감 키하노가 아니라 방랑기사 돈키호테로 기억하는 것일 것이다. 방랑 기사 돈키호테의 허무맹랑하지만 고귀한 자유와 정의, 이상향을 향한 여행을 지지하고 응원하기 때문일 것이다.는 세계의 작가들이 꼽은 위대한 소설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소설이다. 이것의 장르에 대해 정확히 이것이 소설이 맞느냐는 논쟁이 있을 정도로 이 작품은 독특하다. 글의 내용도 독특하다. 보통 소설의 주인공들은 멋지고 유능하기 마련인데, 이 글의 주인공은 미친 노인이다. 그의 말은 말투는 중세 기사처럼 기품이 넘치는데, 하는 말들은 우스꽝스럽기 짝이 없다. 결말도 충격적이다. 돈키호테가 꿈과 이상을 좇은 인물이라면 죽을 때까지 그는 자신이 라만차의 기사 돈키호테라고 믿었어야 했다. 죽는 순간까지도 다시 여행길에 떠나서 여행에서 죽음을 맞는 것이 차라리 아름다웠을 것이다. 그런데 돈키호테는 죽기 전에 정신이 돌아왔다. 그가 진짜라고 믿었던 세상은 허구였다. 그는 기사가 아니었고, 다 늙어 기력이 쇠한 초라한 노인에 불과했다. 그는 그것을 깨달은 뒤 죽었다. 비참하고 씁쓸하다. 작가는 주인공의 행보를 끊임없이 풍자한다. 돈키호테가 얼마나 멍청하고 어리석은 일을 하고 있는지를 묘사하는데 상당한 분량을 할애한다. 그러고서는 결론이 그런 짓이 다 헛짓이었다는 것이다. 작가는 신념에 찬 인간이 얼마나 우스꽝스러운지, 그들이 자기가 믿는 것이 실제로는 허상임에도 신념이라고 '착각'하는 것이 얼마나 많은 우연적인 요소들이 결합해서 이루어진 것지를 보여주려고 한다. 예를 들어 우리게 갇힌 사자는 돈키호테를 물어 죽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너무나 무기력하여 드러누웠을 뿐인데 돈키호테는 자기가 사자를 굴복시켰다고 착각하는 것처럼, 그래서 그의 기사로서의 망상이 더욱 확고해진 것처럼 사람들이 진리라고 믿는 것, 신념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는 의문을 가지게 만든다. 그런데 세르반테스가 너무나 비관적인 염세주의자여서 이 글을 썼느냐. 그렇지 않다. 돈키호테가 오늘날까지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작가가 그를 사랑스럽게 그렸기 때문이다. 비쩍 말라 제대로 달리지 못하는 말을 타고 들판을 질주하며 풍차를 적이라고 착각하고 내달리는 돈키호테는 우스꽝스럽지만 거룩하다. 그는 세상의 모든 속박과 굴레에서 벗어나 오로지 자기가 믿는 신념 하나로 정면돌파한 자유로운 인간이다. 돈키호테라는 방랑기사가 얻은 모든 영광과 명예를 돌리는 대상인 둘시네아는 그의 이상향이다. 소설에는 돈키호테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