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평생교육 기관 특성화 방안 모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평생교육 기관 특성화 방안 모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장애인 평생교육의 이해
1.1.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
1.1.1.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책무성 제고
1.1.2. 장애인 평생교육 주체의 참여보장
1.1.3.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계 구축
1.1.4.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
1.2. 장애인 평생교육의 필요성
1.3. 장애인평생교육법 활성화를 위한 역할
1.3.1. 개인(평생교육사)의 역할
1.3.2. 평생교육기관의 역할
1.3.3. 정부의 역할

2.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2.1. 지역사회의 미세먼지 문제 분석
2.2.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2.2.1. 프로그램 설계
2.2.2. 협력 기관 및 자원 활용
2.2.3. 지속 가능한 운영 방안
2.2.4. 교육자 역량 강화
2.3. 기대 효과 및 장기적 전망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장애인 평생교육의 이해
1.1. 평생교육법에서 제시하는 장애인 평생교육
1.1.1.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책무성 제고

평생교육법 제5조 2항을 통해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 차원의 책무성이 확립되었다. 이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장애인 평생교육 진흥을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책임이 있음을 의미한다. 또한 제9조 1항 5호와 6호에 따라 국가평생교육진흥 기본계획에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정책을 포함하도록 하여, 장애인 평생교육이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정부와 지자체의 책무성이 강화되었다고 볼 수 있다.


1.1.2. 장애인 평생교육 주체의 참여보장

평생교육법 제10조 4항, 제12조 4항, 제14조 3항에 따르면, 평생교육진흥을 위한 각종 협의회 등에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가가 포함되도록 하여 국가 및 지자체의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정책 및 사업 수행 과정에서 전문가와 실무진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 평생교육 주체의 참여를 보장하고자 한 것이다. 즉,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전문가들이 정책 수립 및 사업 추진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장애인의 특성과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는 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정책적 대표성과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장애인 평생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1.3.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계 구축

평생교육법에서는 장애인 평생교육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국가가 장애인 평생교육 진흥 업무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를 설립하도록 하고 있다. 국가장애인평생교육진흥센터는 장애인 평생교육 정책 및 사업 지원, 장애인 평생교육 정보 수집 및 제공,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역량 강화,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연구 및 조사 등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를 통해 국가 차원에서 장애인 평생교육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시도교육청이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을 지정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장애인평생교육시설은 장애인들의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전용 시설이다. 이를 통해 장애인들이 쉽고 편리하게 평생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더불어 시·군·구평생학습관, 평생교육법에 의한 평생교육기관에서도 장애인 대상의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는 전국적으로 장애인 평생교육 기회를 확대하고자 하는 취지이다.

마지막으로 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및 시·도평생교육진흥원에서도 장애인 평생교육 기회 및 프로그램, 과정 설치 및 운영 등을 지원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 평생교육이 지역 단위에서부터 체계적으로 지원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다.

종합적으로 평생교육법은 국가와 지자체, 교육기관 등이 장애인 평생교육을 위한 통합적이고 지속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는 장애인의 학습권과 교육 기회를 보장하여 그들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참여를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에서 마련된 것이다.


1.1.4. 장애인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

장애인평생교육시설에 평생교육사를 의무적으로 배치하도록 함으로써 평생교육의 전문인력을 활용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였다. 이는 장애인 평생교육을 보다 전문적으로...


참고 자료

평생교육론.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평생교육법.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https://www.law.go.kr/
2021 평생교육백서. 2022. 국가평생교육진흥원
제2차 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방안기초연구. 2022. 국립특수교육원
시도별 장애인 평생교육기관 시범운영을 통한 일반화 모델 개발. 2019. 국립특수교육원
2020년 장애인 평생교육 진흥 시행계획. 2020. 교육부
장애인 평생교육법 제정 필요성 및 법안 내용 쟁점 토론회. 2020. 대한민국국회
이순희. "연구논문: 노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분석." 한국노년학 21.2 (2001): p. 85-98.
성산노인복지관 cwsisul.or.kr/sub_sisul_sub.html?code=02_03_02_02&Radd=02_03_02_02
기영화. "고등교육기관에서의 노인들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요인 정립에 관한 연구." Andragogy Today: International Journal of Adult & Continuing Education 8.3 (2005): p.89-109.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교재 : 4~8장
멀티미디어강의: 4강 8강
워크시트(활동지)
김용현, 김종표 외 3명(2024),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양서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